내 손안에 서울

랜선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즐기는 5가지 팁

문서 본문

동네 주말농장 작은 텃밭에 다양한 채소가 자라고 있다.

동네 주말농장 작은 텃밭에 다양한 채소가 자라고 있다. ⓒ김미선

도시인 중에는 주말농장부터 베란다, 주택 옥상의 상자 텃밭까지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채소나 과일을 키우는 삶을 꿈꾸는 이들이 많다. 도시농업은 도시 내 다양한 생활공간에 취미, 여가, 학습 등을 위해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곤충을 사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농부포털(https://cityfarmer.seoul.go.kr/)에서는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시농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도심 속에서 만나는 친환경 텃밭과 도시 농부의 일상을 들여다보았다.

건물 옥상 상자텃밭에서도 신선한 채소들을 키운다.

건물 옥상 상자텃밭에서도 신선한 채소들을 키운다. ⓒ김미선

서울시는 도시민들의 도시농업을 생활화하고 산업으로서 도시농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12년부터 서울도시농업박람회(http://www.agro-cityseoul.co.kr/)를 개최해왔다. 매년 행사 때마다 도시농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주제로 박람회가 펼쳐졌다. 많은 시민단체와 유관기관 및 기업들의 참여와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농업인들의 한마당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제9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4~2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제9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4~27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올해로 9회를 맞이하는 서울도시농업박람회는 9월 24일(목)부터 27일(일)까지 중랑구 용마폭포공원과 온라인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오프라인으로 준비했던 프로그램을 전면 온라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랜선 서울도시농업박람회를 즐기는 5가지 팁을 소개한다.

랜선에서 펼쳐지는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즐기는 5가지 팁

랜선에서 펼쳐지는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즐기는 5가지 팁 ⓒ서울도시농업박람회

1. ‘청년농부의 미래마을 - 마을여행편’으로 미래마을지도 속 궁금한 집을 클릭해 본다. 벌써부터 어떤 풍경이 펼쳐질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2. ‘매일매일 선물이 쏟아지는 특별한 5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프로그램 시작 전 매시각 5분마다 영상에 퀴즈가 나타난다.

3. 박람회 참여 코너에서 사전 신청 메뉴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한 청년들은 ‘청년들이여 오라! 랜선 일자리상담소’에 참여한다.

4. ‘랜선 체험학교 운영’으로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간접 체험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5. ‘공모전 심사위원을 꿈꾼다! 내가 Dream!’으로 공모전에 투표를 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권이 지급된다.

또한 행사 전 마련된 공모전으로 도시농업과 관련된 주제로 유튜브 콘테스트, 홈파밍 디자인 공모전, 스마트폰 사진전, 도시농업 드로잉 공모전을 9월 11일(금) 오후 6시까지 접수 중이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도시농업박람회 홈페이지(커뮤니티 → 자료실)에서 각 부문별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이메일(2020@agro-cityseoul.co.kr)로 접수하면 된다.

유튜브 콘테스트, 홈파밍 디자인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유튜브 콘테스트, 홈파밍 디자인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유튜브 콘테스트’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자유 주제로 3~5분의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후 응모양식에 맞춰 URL을 제출한다. 주민이 직접 텃밭을 디자인하는 ‘홈파밍 디자인 공모전’은 한 평(1.8m×1.8m)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스타일로 도면이나 평면도를 제출하면 된다. 도시농부의 소소하지만 소중한 일상을 보여줄 수 있는 ‘스마트폰 사진전’도 참여할 수 있다. 단, 디지털 카메라 촬영사진은 제외된다.

스마트폰 사진전, 도시농업 드로잉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스마트폰 사진전, 도시농업 드로잉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이밖에 ‘도시농업 드로잉 공모전’은 도시농업의 이미지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드로잉한 작품으로 스케치 작품이나 채색 작품 모두 응모가 가능하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운영사무국(02-592-7167)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농부포털에는 초보농부들에게 도움을 주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서울농부포털에는 초보농부들에게 도움을 주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서울농부포털

서울도시농업박람회는 도시민들의 새로운 삶의 트렌드인 도시농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행사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도시농부들도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이다.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도시농부라면 랜선박람회와 서울농부포털을 통해 도시농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만나보는 건 어떨까.

▶ 서울농부포털(도시농업) : https://cityfarmer.seoul.go.kr/
서울도시농업박람회 : http://www.agro-cityseoul.co.kr/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랜선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즐기는 5가지 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미선 생산일 2020-09-10
관리번호 D000004079049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