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참 쏠쏠하네! 서울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문서 본문

서울시에는 약 972만 명의 사람들이 밀집해서 살고 그만큼 대중교통도 발달돼 있다. 세계에서도 으뜸으로 꼽힐 정도로 환승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만 출퇴근을 비롯해 쇼핑, 관광 등을 위해 수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교통비 지출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서울시는 시민들의 교통비 절약을 위해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사업을 지난 7월 17일부터 시작했다.

소식을 접하고 필자는 교통비 30%를 절감할 수 있다는 뉴스에 혹했지만 뭔가 사용이 복잡한 것 같아서 이내 포기했었다. 하지만 기존 종로, 강남, 서초, 구로, 중구 5개 자치구에서만 시행하던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사업이 이제는 서울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해 직접 참여해보았다. 기대 이상으로 쏠쏠한 효과를 본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신청 절차와 적립에 대해 소개한다.

광역알뜰카드를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광역알뜰카드를 이용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김재형

광역알뜰카드, 누구에게 필요할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출발지에서 일정 구간을 걷던지 따릉이 자전거를 이용하게 된다. 이때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받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집에서 나와 7호선 신풍역까지 거리가 약 850m에 달한다. 한 정거장 정도이기에 버스를 탈 수 있지만 정류장까지 이동하고 기다리는 시간까지 고려한다면 아파트 단지 앞에 있는 따릉이를 타고 신풍역까지 이동하는 게 훨씬 빠르고 편하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 후 걷게 되는 일도 잦다. 이처럼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일정 구간을 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을 자주 하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www.alcard.kr/)에서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필자는 우리카드사의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신청했다.

모바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간편 신청을 완료했다

모바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간편 신청을 완료했다. ©김재형

카드사에 광역알뜰카드를 신청한 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한다. 앱을 실행시켜 발급받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규 등록해 준다. 지자체 예산으로 지원되는 만큼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입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도 등록(뒷번호 제외) 한다.

필자의 경우, 등록하면서 다소 헷갈렸던 부분이 출발 정류장과 주요 목적지 등을 적는 공란이었다. 주소지를 기입한 곳에서만 적립되는지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한 결과, 해당 기입란은 참고용이고 어느 곳에서든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하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듯하다.

800m당 약 250~450원 적립, 교통비 절약에 도움!

사용에 필요한 신청 및 설치 등을 모두 끝낸 후 실전에서 사용해보았다. 출발지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앱을 작동시켰다. 출발 버튼을 누르고 지하철 정류장까지 걷기만 하면 된다. 이후 목적지인 7호선 신풍역에서 내려 집에 도착한 후 도착 버튼을 눌렀다. 이동 거리가 자동 측정되고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지하철을 이용해 봤다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지하철을 이용해 봤다.©김재형

이 카드를 사용하면 800m당 약 250원에서 4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적립된 마일리지로 익월 청구되는 대중교통비에서 최대 20%까지 할인받고 실적에 따라 카드사가 약 10%를 추가로 할인해 준다. 한 달에 대중교통을 15회 미만으로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며, 최대 44회분까지 적립할 수 있다.

목적지로 갈 때 앱을 구동시켜 '출발'을 누르고, 도착 후 동일화면에서 '도착'을 누르면 된다

목적지로 갈 때 앱을 구동시켜 '출발'을 누르고, 도착 후 동일화면에서 '도착'을 누르면 된다. ©김재형

마일리지는 실시간 적립이 아니기에 며칠 소요된다. 필자는 8월 3일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5일간 사용해 보니 1회당 250원씩 총 1,500원이 적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와 동일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했을 뿐인데 생각보다 적립액수가 커서 만족스러웠다.

교통카드를 사용 후 며칠이 지나 마일리지가 적립됐다. 나의 활동에서는 각종 편익을 알려준다

교통카드를 사용 후 며칠이 지나 마일리지가 적립됐다. 나의 활동에서는 각종 편익을 알려준다. ©김재형

'모바일페이' 등에서 사용되지 않는 아쉬움도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 보니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삼성페이와 LG페이, 티머니 등으로 승하차시에는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는다. 스마트폰이 교통카드를 대처할 수 있는 게 너무 편리한데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스마트폰 간편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다. 광역알뜰교통카드 관계자와 직접 통화해보니 이와 관련해 업그레이드 등은 현재 논의가 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따라서 교통카드를 항상 휴대해야 할 듯하다.

스마트폰에서 사용되지 않는 건 불편하지만 적립기능 때문에 앞으로 자주 이용할 것 같다.

스마트폰에서 사용되지 않는 건 불편하지만 적립기능 때문에 앞으로 자주 이용할 것 같다. ©김재형

일반버스의 경우 월 최대 1만1,000원의 마일리지 혜택을 받으며 광역버스는 1만9,800원까지 혜택이 제공된다. 기존 일반 신용카드도 대중교통비를 할인해 주는 경우가 있고, 스마트폰으로 이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는 불편함 등을 감안해서 꼼꼼히 따져보고 신청하면 좋겠다. 참고로 필자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면서 따릉이와 연계해 목적지에 가는 일이 잦다. 때문에 따릉이 앱에 등록했던 대여카드와 환승카드를 새롭게 발급받은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바꿨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 홈페이지: https://www.alcard.kr
○ 문의 : 070-4280-4415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참 쏠쏠하네! 서울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재형 생산일 2020-08-26
관리번호 D000004067668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