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그치면 라이딩 가볼까? (feat. 따릉이 추천코스)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서울 곳곳에서 따릉이를 만날 수 있다 ©송수아

8월인데 여전히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심지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양이 내려 마치 동남아의 스콜을 연상시킨다. 코로나19에 이어 끝이 보이지 않는 장마까지, 사람들의 활동은 더욱 제한되고 있다. 필자는 비가 그친 후 하고 싶은 일이 있다. 바로 ‘자전거 타기’이다. 서울시에는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있어 든든하다. 따릉이 타고 가기 좋은 코스를 몇 가지 소개한다.

하늘공원 하면 떠오르는 갈대밭과 하늘공원에서 바라본 노을 ©송수아

① 하늘공원

하늘공원은 도시의 생활폐기물로 오염된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을 자연생태계로의 복원을 위해 만든 도시공원이다. 평화공원, 난지천공원, 난지한강공원, 노을공원과 함께 월드컵경기장 주변의 5대 공원에 포함된다. 이 곳은 생태환경 복원을 목적으로 조성되었기 때문에 인공적인 편의시설이 거의 없다. 공원 내 이동수단은 전기차나 자전거가 전부이다. 하늘공원은 난지도의 2개 봉우리 중 왼쪽에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에 비해 고도가 높다. 노을 질 무렵에 따릉이를 타고 달린다면 마음이 뻥 뚫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 하늘공원
○ 주소: 서울 마포구 하늘공원로 95
○ 문의 : 02-300-5501

서울숲 나무길. 평지에서 편안히 따릉이를 타기에 좋다

서울숲 나무길. 평지에서 편안히 따릉이를 타기에 좋다. ©송수아

② 서울숲

서울숲은 뉴욕 센트럴파크와 런던 하이드파크를 본 떠 조성된 도심 속 공원으로, 2005년 6월 처음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서울숲 주변에는 따릉이 대여소가 여럿 존재한다. 그만큼 서울숲에서 따릉이를 타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숲에는 평지가 많아서 자전거를 이용하기에도 부담이 없다. 서울숲은 다섯가지 테마로 공원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따릉이를 타고 여기저기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실제로 걸어서 구경을 하기엔 너무 넓기 때문에 따릉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사람도 많다.

■ 서울숲
○ 주소: 서울 성동구뚝섬로 273
○ 문의 : 02-460-2915

여의도 한강공원의 텐트존과 자전거 전용도로 ©송수아

여의도 한강공원

여의도 한강공원은 여의나루역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교통편이 좋은 한강공원 중 하나이다. 이제는 한강 하면 자전거를 빼놓을 수 없다. 한강에서는 따릉이가 생기기 전부터 자전거 타기 좋은 명소로 유명했다. 필자도 어렸을 때 자주 찾아가 자전거를 탄 추억이 있다. 한강을 옆에 두고 자전거를 타는 기분은 세상을 다 얻은 것만 같았다. 한강공원에는 자전거 전용 도로가 있기 때문에 버스나 자동차 등을 주의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다. 여의나루역 강변에서 원효대교, 한강대교, 반포대교 남단으로 가는 코스는 초보 자전거 라이더에게도 추천할 만하다.

■ 여의도 한강공원 여의도 안내센터
○ 주소: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로 330 
○ 문의 : 02-3780-0561

밤에도 당당하게 빛나는 광화문 ©송수아

④ 광화문

서울 시내를 따릉이로 돌고 싶다면 추천 코스가 바로 광화문에서 출발하는 코스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만날 수 있는 서울의 중심으로,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 동상에서 출발한다. 시청역 방면으로 자전거 도로가 있기 때문에 서울 시내지만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다. 게다가 시청역 방면으로 가다 보면 서울의 현재 모습과 옛날 모습을 다 찾아볼 수 있어서 이색 코스라고 할 수 있다. 또 광화문에서 종로 방향으로 달린다면 종로 1~5가를 모두 구경할 수 있다. 지난 2018년 종로 자전거 전용 도로가 생겼기 때문에 이 길을 통해 동대문까지도 갈 수 있다.

■ 광화문
○ 주소: 서울 종로구효자로 12 
○ 전화번호: 02-3700-3901

따릉이 대여소와 따릉이. 코로나19로 대여소마다 손소독제가 비치되어 있다

따릉이 대여소와 따릉이. 코로나19로 대여소마다 손소독제가 비치되어 있다. ©송수아

이제는 서울 어느 곳을 가도 따릉이 대여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비율도 크게 늘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자전거 타기는 우리의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행동이기도 하다. 어서 빨리 비가 그쳐 밖으로 나가 자전거를 타고 싶어지는 날이다.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 : https://www.bikeseoul.com/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비가 그치면 라이딩 가볼까? (feat. 따릉이 추천코스)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0558680 등록일 2020-08-08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송수아 생산일 2020-08-07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