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자영업자 생존자금' 나비효과…경제 선순환 이끌다

문서 본문

“대표님 밀린 수수료 지급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오후에 입금할게요. 그동안 기다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일주일 전 한 거래업체 사장한테서 전화가 왔다. 지난달 필자에게 보고받았던 ‘법인신용평가보고서’에 대한 수수료를 지급하지 못해 미안해하던 김 대표였다. 동대문 동원상가 3층에서 의류영업을 하는 김 대표에게 30여만 원밖에 안되는 비용도 요즘처럼 힘들 때는 만만치 않은 금액일 것이다. 돈을 보낼 곳이 필자 말고도 많을 것으로 생각하면 고마운 일이었다. 원단가공, 디자인, 봉제, 포장, 운반 등 하나의 옷이 만들어져 매장에 옮겨지기까지 단계마다 거래업체가 있을 것을 생각하니 더욱 그러했다. 전화한 지 한 시간도 지나지 않아 입금 메시지가 휴대폰에 떴다.

동대문 동원상가 청바지매장 '1 JIN'에서 김 대표가 고객에게 제품설명을 하고 있다.

동대문 상가에서 청바지매장을 운영하는 김 대표가 고객에게 제품을 안내하고 있다. ⓒ조시승

잠시 후 또다른 거래업체에서도 전화가 왔다. 동대문 DDP상가에서 액세서리를 하는 정 대표였다. “가공비와 임대료 일부를 다음달에 주기로 했고, 대표님께 밀린 수수료도 반만 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너무 죄송합니다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미안한 듯 말했다. 필자도 어려움을 알고 있다며 수긍하자 곧 휴대폰으로 입금 내역 알림이 울렸다.

동대문 DDP상가 악세사리점포에서 정 대표가 제품설명을 하고 있다.

동대문 DDP상가 액세서리 점포에서 정 대표가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조시승

필자 역시 자영업자이다. 회사에서 정년퇴직한 후 연관된 사업지원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요청한 업체의 공시된 재무제표를 파악해서 거래당사자의 안정성과 건전성을 파악해 주는 업무가 주를 이룬다.

필자도 지난 5월 31일 서울시의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신청했다. 이후 6월 11일 “귀하가 신청하신 생존자금 신청이 승인 처리되어 빠른 시간 내에 1차 지급될 예정이며, 2차 지급은 다음달 넷째주에 지급될 예정입니다"라는 안내 문자를 받았다. 승인 처리되었다는 통보를 받은 지 6일만에 70만 원이 입금되었다. 입금비고란에는 ‘서울시 자영업자’라는 내역이 있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임을 알 수 있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안내문자

서울 다산콜센터에서 보내온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완료 및 승인 처리 메시지 ⓒ조시승

필자도 지원금을 수령하면서 조금 늦었지만 사무실 임대료와 밀린 관리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70만원 생존자금이 금세 바닥났지만 그래도 밀린 임대료와 관리비를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 달에도 70만 원이 또 지급될 예정이니 고정비 걱정 없이 본연의 사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되어 안도감이 들었다. 더구나 거래하는 업체에서 미수금 상태로 남아있던 지급수수료를 두 군데서 받을 수 있어 좋았다. 그들 업체 역시 70만 원 생존자금으로 돈을 보낼 수 있었다고 했다.

이른바 경제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다. 경제의 선순환 즉 경제주체 소득이 증가할 때 매출이 늘어 파생적으로 연관되는 경제흐름이 활성화된다. 이 활성화로 연관 업체 경제활동이 다시 증대되고 소득이 증가하는 현상이 마치 눈덩이처럼 구를 때마다 규모가 확대되는 현상이 눈에 보였다. 개개인 생존자금이 영업활동의 나비효과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동대문 의류도매상가에 고객들이 점차 늘어나 활성화되고 있다.

동대문 상가에도 고객들이 조금씩 늘고 있는 듯하다 ⓒ조시승

필자가 다녀본 상가들도 자영업자 생존자금이 나오기 이전에 비해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패션도매상가 의류와 액세서리 매장에도 상담자와 구매자가 늘고 있었다. 다음 달에도 같은 자영업자 생존자금이 나온다는 기대감이 있고, 미래 자금 수입에 대한 예상으로 지출을 조정할 수 있어 좋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소상공인들에게도 '자영업자 생존자금'이 윤활유로서 큰 힘이 되길 기대해본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6.30) : https://smallbusiness.seoul.go.kr/html/main.php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자영업자 생존자금' 나비효과…경제 선순환 이끌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조시승 생산일 2020-06-26
관리번호 D000004025919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