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마스크·에어컨 지침 "면마스크도 OK·2시간마다 환기"

문서 본문

등교가 시작된 27일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유의사항을 듣고 있다

등교가 시작된 27일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유의사항을 듣고 있다


학생 대상 마스크 착용 수칙

■ 학생용 마스크 착용 기본수칙
ㅇ 학교 일과시간 중에는 마스크를 쓰세요.
ㅇ 교실, 복도 등 실내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마스크를 쓰세요.
ㅇ 마스크는 보건용, 수술용, 비말차단용(신설 예정), 면마스크 모두 가능해요.
ㅇ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은 의사 선생님과 마스크를 쓰는 것에 대해 상담하고 상담내용에 맞게 써주세요.

■ 이럴 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마스크를 즉시 벗고, 괜찮아질 때까지 벗고 있어요. 이럴 땐 사람과 2m(최소1m) 이상 떨어지고 이야기를 가능한 하지 마세요.
ㅇ 운동장, 교정 등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2m(최소1m) 이상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이럴 땐 이야기를 가능한 하지 마세요.

■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 지켜주세요.
ㅇ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골라서 코와 입이 보이지 않도록 얼굴에 잘 맞게 쓰세요.
ㅇ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아요. 만졌다면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ㅇ 마스크를 서로 바꿔 쓰거나, 쓰던 마스크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 안돼요.

■ 마스크를 쓰기 전이나 벗을 때 지켜주세요.
ㅇ 마스크가 더러워지지 않도록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ㅇ 마스크를 벗을 때는 앞면에 손을 대지 않고, 끈만 잡고 벗으세요.
ㅇ 마스크를 버릴 때는 아무 곳에나 두지 말고 즉시 쓰레기통에 버리고,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로 손을 씻듯이 문지르세요.

■ 마스크를 잃어버리거나, 더러워질 때, 망가질 때 지켜주세요.
ㅇ 학교에 올 때 마스크를 여유 있게 가지고 오고, 마스크를 잃어버리거나, 더러워지거나 망가졌을 때 새 마스크를 쓰세요.
ㅇ 새 마스크를 쓰기 전까지는 친구들과 가능한 이야기를 하지 마세요.

학생용 마스크 착용 세부수칙

■ 실내에서 지켜주세요.

[수업시간]
ㅇ 수업시간에는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토론·영어수업 등과 같이 말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마스크를 쓰고 있어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바로 마스크를 벗고 선생님께 알리세요. 괜찮아질 때까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아요.

[쉬는시간]
ㅇ 쉬는 시간에도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어요.
ㅇ 화장실을 이용할 때도 마스크를 쓰고, 화장실 이용 후에는 30초 이상 흐르는 물과 비누로 손을 씻으세요.
ㅇ 머리가 아프거나 숨이 차면, 바로 마스크를 벗고 선생님께 알리세요. 괜찮아질 때까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아요.

[점심시간]
ㅇ 점심을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식사를 마치고 식판을 가져다 놓을 때도 마스크를 써주세요.
ㅇ 점심을 먹을 때는 친구와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거리를 두고 앉아 마스크를 벗어요. 밥을 먹을 때 이야기를 가능한 나누지 않아요.
ㅇ 벗은 마스크는 얼굴에 닿지 않는 바깥쪽이 식탁에 닿도록 잘 놓아두세요.

■ 실외에서 지켜주세요.
ㅇ 운동장과 같은 실외에서 사람 간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
ㅇ 실외수업(체육수업, 야외수업 등)을 할 때 사람 간 2m(최소1m) 이상(두 팔을 벌려도 닿지 않을 만큼)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아요.
ㅇ 다만, 사람들과 자주 부딪히거나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고 활동하세요.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을 소독하고 있다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을 소독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등 에어컨 사용 수칙

■ 일반원칙
ㅇ (기본방향) 에어컨 사용시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비말이 더 멀리 확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환기, 풍량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ㅇ (환기)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공기가 오래 머물게 되면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외부 공기로 환기를 자주하여야 합니다.
ㅇ (풍량) 에어컨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낮춰서 사용합니다.

■ 다중이용시설 등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ㅇ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실시합니다.
ㅇ 환기 시에는 가급적 자연환기 하며, 창문을 개방하여 맞통풍을 실시합니다.
ㅇ 자연환기가 아닌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 외부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높게 설정하여 최대한 외부공기로 환기하도록 합니다.
ㅇ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에도 자연환기가 가능하면 병행하도록 합니다.
ㅇ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게 하며 바람의 세기는 약하게 할수록 좋습니다.
ㅇ 에어컨의 가동하면서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은 내부공기 재순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ㅇ 에어컨 필터는 기기 매뉴얼에 따라 적절하게 유지관리를 실시합니다.
ㅇ 에어컨 필터 청소 또는 교체 시에는 마스크, 장갑 등 기본적인 방호조치 하에 실시하고, 완료 후 손씻기 등 위생수칙을 준수합니다.
ㅇ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 시설 내의 소독을 자주(최소 일 1회 이상) 실시하며,
- 유증상자가 시설을 이용하지 않도록 사전안내, 출입관리를 강화합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ㅇ 코로나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유행지역의 경우,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정례브리핑(5월 27일자)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마스크·에어컨 지침 "면마스크도 OK·2시간마다 환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5-27
관리번호 D00000400410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