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은평·서초·송파·강서 운영안내

문서 본문

승용차에서 내리지 않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승용차에서 내리지 않고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 4월 27일부터 차량이용 선별진료소가 축소 운영됩니다. 은평·송파는 운영이 중단되며, 강서·서초는 운영합니다. 아울러 해외입국자 전용 선별진료소(송파)도 운영 중단되오니 이용에 차질없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검진을 빠르고 안전하게! 서울시가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지나가기) 방식의 차량이용 선별진료를 시작했습니다. 차량에 탑승한 채로 단계별 검사를 받을 수 있어 대기시간은 물론, 타인과의 접촉도 줄일 수 있는데요. 3일부터 서초, 은평, 송파, 5일부터 강서에서 운영을 시작합니다. 이와 함께 차량이용 선별진료소에서 활동할 전문 의료 지원단 자원봉사도 모집 중입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많은 이들의 도움이 필요한 만큼 전문 의료 지원단 자원봉사에 힘을 보태주세요.

■ 차량이동(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변경 안내 (5월 21일 기준)

선별진료소 명 위 치 변경내용
구 소방학교 차량이동
선별진료소
서초구 우면119안전센터
(서초구 남부순환로340길29)
’20.5.21.까지 운영 후 중단
이대서울병원 차량이동
선별진료소
강서 마곡8구역 공영주차장
(강서구 마곡동 802-3 일원)
평일 10:00~15:00(점심시간 제외)

코로나19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방식의 ‘차량이용 선별진료소’를 본격 운영된다. 검체채취가 가능한 보건소 선별진료소도 30개소에서 50개소까지 확대된다.

‘서울시 차량이용 선별진료소’는 총 4개소에 설치, 3일부터 ▲서울시립은평병원(은평) ▲우면119안전센터(서초) ▲잠실주경기장 서문(송파)에 개소하고, 5일부터 ▲마곡8구역 공영주차장(강서)에서 운영을 시작한다. 운영 시간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단, 강서는 주말 미운영, 운영시간 8:30~17:00)

■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진행 절차

단 계 내 용
이용 전 주의사항 동승자 탑승 시 검사 불가, 인근 보건소 선별진료소 이용
[1단계] 안내 문진표 배부와 작성
[2단계] 문진 문진표 확인
[3단계] 진료 체온측정, 의사진료 (해외여행력 및 확진자이동경로 접촉 여부와 발열여부 확인 후 검체 채취 결정)
※증상 없을 시 귀가 조치
[4단계] 검체 채취 상ㆍ하기도 검체 채취
※검진 결과는 별도 안내

이번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도입으로 방문자는 행인이나 환자와 접촉하지 않고 차에 탄 채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기자 간 감염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1인당 검체채취 시간이 최대 1시간에서→10분 내외로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의료진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방문자는 차를 타고 차량이용 선별진료소에 도착하면 접수부터 진료, 검체채취까지 전 과정을 차량 안에서 처리할 수 있다.

방문자 한 명 검진할 때마다 진료실을 소독하는 불편이 사라지면서 애초 최대 1시간 이상 걸리던 1인당 검체채취 시간이 10분 내외로 단축된다.

진료절차는 4단계로 ①안내? ②문진? ③진료? ④검체채취로 진행된다. 진료과정에서 폐 엑스레이 등 추가 검진이 필요할 경우 인근 시립병원과 보건소로 연계한다. 결과는 방문자에게 문자로 안내한다.

서울시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진료절차

서울시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진료절차

차량이동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체온측정, 의사 진료에 협조해야 한다. 또 감염병 예방을 위해 차량이동 선별진료소는 동승자 탑승없이 운전자 혼자 이용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차량이동 선별진료소는 대기시간 단축, 타인 접촉 방지 등을 위해 도입됐다”며 “동승자가 있는 경우 감염 우려로 차량이동 선별진료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인근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 서울시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 은평 : 서울시립은평병원(은평구 백련산로 90) 02-300-8114
※정문에서 안내, 진료소는 병원 뒤편
○ 서초 : 우면119안전센터(서초구 남부순환로 340길 29) 02-3487-4281~2
○ 송파 : 잠실종합운동장 주차장(송파구 올림픽로 25) 02-2240-8851~2
○ 강서 : 마곡8구역 공영주차장 (마곡동 802-3 일원) 다산콜 120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이용시 복사해서 이용하세요

이와 함께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진환자 지속 증가에 따라 검체채취가 가능한 자치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30개소에서 50개소까지 목표로 확충해 나간다. 현재 확진자 다수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30개소(자치구별 1개~2개소)를 운영 중이며, 2일 광진·중랑·노원·은평·강동구 등 5개구에 음압텐트 확대 보급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50개소로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서울시 선별진료소 바로가기

또한, 시는 병원 내 감염확산을 대비하고자 현재 서울지역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에서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 44개소를 73개소로 대폭 확대·운영하기 위해 인건비, 운영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 의료 지원단 모집

코로나19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 의료 지원단 모집

서울시는 차량이동 선별진료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의사 등 의료인력을 모집 중이다. 희망자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개소당 의료, 행정인력 등 총 12명(의사 4명, 간호사·임상병리사 3명, 행정지원 5명)으로 구성, 진료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 코로나19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 의료 지원단 모집
○ 모집기간 : 2020년 2월 28일(금) ~ 상황 종료 시 ☞신청 바로가기
○ 모집내용 : 서울시 이동식 선별진료소 전문 의료지원
* 이동식 선별진료소 : 개방된 옥외 공간에 설치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지나가기)' 방식으로 운영되는 선별진료소
○ 모집분야 : 의사(한의사, 치과의 제외)
○ 활동방법 : 5시간 이상 근무(2교대 근무, 9시~14시, 13시~18시)
- 팀 구성 : 의사1인, 검체채취인력 3인(간호사, 간호조무사), 행정인력 1인, 방역(소독)인력 1인 등
○ 자격요건 : 의료관련 전문자격증 소지자
○ 활동시작 : 3월 3일(화)부터 시작
○ 참고사항
- 이동식 선별진료소 활동 예정지(서초, 송파, 은평) * 선별진료소 설치장소는 변경, 추가될 수 있음
- 보호장구 착용하고 진료
- 활동 시 신분증, 의사면허증 지참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1670-1365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차량이용 선별진료소' 은평·서초·송파·강서 운영안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3-03
관리번호 D000003947591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