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민기자 학교' 멘토수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문서 본문


모두의 학교 4층 복도. 지난 5월부터 서울시민기자 학교 수업이 매달 진행 중이다.

모두의 학교 4층 복도. 지난 5월부터 서울시민기자 학교 수업이 매달 진행 중이다.


필자는 내 손안에 서울 시민기자로 활동한지 4년 정도 된다. 시민기자로 활동해 보니 서울시의 행정에 관심이 많이 생겼다. 서울의 사계절이 모두 기사의 소재가 되고 있다. 넓게만 느껴지던 서울이었는데 한곳 한곳을 찾아가서 친구를 사귀듯 알아가고 기사를 쓴다. 기사를 쓰고 나면 그 지역이 친근하게 다가온다.

시민기자로 활동하면서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곳도 가게 되었다. ‘판문점 선언 1주년 기념행사’라든지, ‘서남병원 종합병원 승격 기념행사’ 등이 기억에 남는다. 재미있는 곳에서 즐기고 와서 기사를 쓴 것도 기억에 남는다.‘한강몽땅 킹카누 체험’,‘남산골한옥마을 한복체험’ 등은 꿀잼이었다.


시민기자를 대상으로 글쓰기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는 염승선 작가

시민기자를 대상으로 글쓰기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는 염승선 작가


기자는 올해 시민기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서울시민기자 학교’를 신청해서 수강하고 있다. 지난 주말 서울시민기자 학교 두 번째 멘토 수업이 있었다. 이번 수업의 멘토는 카카오브런치에서 ‘비오’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는 염승선 작가의 글쓰기 강연이었다.

7월 20일 오후, 금천구 ‘모두의 학교’ 4층 교실로 향했다. 염승선 작가는 먼저 ‘편리함과 편안함에 대해 생각해 보자’고 했다. ‘편리(便利)’는 사람에게 이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 정보성 글이 이에 해당한다면, ‘편안(便安)’은 사람에게 걱정이 없는 것, 진정성 있는 글, 그 사람이 정말 체험하고 쓴 글에 해당한다.

기사 소재 선택은 효과성을 생각해야 한다. 목표가 긍정적이고, 긍정적인 파급력이 있어야 한다. 소재에 따른 페르소나 잡기를 하고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이야기를 나누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페르소나는 사회 역할이나 배우에 의해 연기되는 등장인물이다. 이 단어는 고대 그리스 가면극의 가면을 뜻한다. 한 사람을 대상으로 잡으면 그 사람이랑 비슷한 사람이 생기고 어느 정도의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찾을 수 있다. 페르소나 활용은 글의 시작이 매끄러울 수 있고, 글의 진입이 쉬울 수 있다. 방향성 잡기도 쉽고, 콘텐츠 작성하기도 쉽다고 했다.

또한 근거가 있는 글을 쓰라고 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어원을 찾아보라고 팁을 주었다. 단어의 역사, 즉 그 단어가 어디에서부터 왔으며, 단어의 형태와 의미가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찾아보라고 했다. 어원을 풀어서 이야기를 하거나, 의성어를 이용하여 글을 써보라고 했다.


염승선 작가의 글쓰기 강연을 듣고 있는 조원들

염승선 작가의 글쓰기 강연을 듣고 있는 조원들


효과적인 것과 효율적인 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효율적인 것은 일을 바르게 하는 것이고, 효과적인 것은 바른 일을 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것을 효율적으로 알릴 것을 당부했다.

핵심 메시지로 글쓰기도 설명했다. 제목과 필명과 첫 번째 문장이 임펙트 있어야 한다고 했다. 디테일로 들어가 어원이나 역사에 대한 내용, 객관적인 사실 중 사람들이 모를 법한 내용을 쓰라고 했다. 그 밖에 이 글을 읽고 싶다는 속삭이는 내용도 들어가면 좋고, 결론 부분에서는 공감이 되는 내용으로 끝맺음을 하라고 했다. 준비된 사람으로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여운을 주는 글을 쓰라고 했다.

끝맺음으로 생활 정보를 전달하는 편안한 글을 쓰기 위해 귀 기울여줄 사람에게 필요한 기사를 쉽고 편안하게 작성하는 법을 이야기했다. 정보 수집하기, 페르소나 분석으로 경청할 대상을 정하고 어원, 역사 분석으로 명확한 개념을 잡고, 동일 주제 타기사 분석으로 장점, 단점을 파악하라고 했다.


모두의 학교 전경

모두의 학교 전경


글을 쓰는 것은 늘 부담이고 어렵게 느껴진다. 그러나 쓰면 쓸수록 글쓰기 실력이 느는 것도 사실이다. 글은 내가 경험한 것을 편안한 마음으로 쓸 때 술술 잘 써지는 것을 느꼈다. 염승선 작가처럼 꼼꼼하게 알아내어 쉽게 풀어쓰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해야겠다.

문서 정보

'서울시민기자 학교' 멘토수업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문청야 생산일 2019-07-31
관리번호 D00000378222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