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1인 가구 프로그램 '꿈꾸는 싱글라이프'

문서 본문

참가자들이 연어비빔밥을 만들고 있다

참가자들이 연어비빔밥을 만들고 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요즘, 혼집 혼밥도 좋지만 하루쯤은 여럿이 모여 같이의 가치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서울 광진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진행한 1인 가구를 위한 맞춤 프로그램 ‘꿈꾸는 싱글라이프’ 모임에 다녀왔다.

각 자치구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건강한 가정을 위해 다채로운 사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제는 ‘싱글’도 하나의 가정으로 관심 받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색달랐다.

광진구 벤처기업창업지원센터에서 ‘꿈꾸는 싱글라이프’ 프로그램이 1, 2회차에 걸쳐?진행됐다. 첫 번째 시간에는 ‘프로 혼밥러를 위한 집밥 레시피’를 배울 수 있었다. 굳이 ‘밥’이라는 단어 앞에 ‘집’을 붙여 ‘집밥’이라 구분할 만큼 가족이 모여 집에서 한 끼 식사를 하는 것이 흔치 않은 일이 되었다. 집밥은 가족의 그리운 맛을 뜻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오늘의 집밥은 ‘연어비빔밥’이다. 두 팀으로 나누어 열띤 요리 실력을 뽐냈다. 같은 팀원끼리 도와가며 요리를 하니 속도도 붙고 재미도 있었다.

■ 연어비빔밥 집밥 레시피
준비물 : 연어, 삶은 새우, 각종 채소(당근, 오이, 새싹채소, 깻잎), 달걀, 밥, 단촛물(밥 5공기 기준으로 식초9, 설탕5, 소금1), 초고추장

만드는 법 : ①연어를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저민다. 깍둑썰기를 해도 좋다 ②당근과 오이는 얇게 채를 썰고, 깻잎은 돌돌 말아 자른다 ③삶은 새우는 먹기 좋게 반을 가른다 ④달걀 지단을 만든다 ⑤밥에 단촛물을 섞는다. 이때 식초는 맑고 신맛이 강한 흰색 식초를 사용한다 ⑥단촛물을 넣은 밥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아 올린다.

이렇게 해서 간편한 한 끼가 완성됐다. 취향에 따라 초고추장을 섞어 먹어도 새콤달콤하니 맛이 좋다. 재료를 손질하고 나를 위한 따끈한 밥을 지어 함께 먹으니 꼭 대접받는 느낌이었다.

DISC 성격유형검사 이후 서로의 행동유형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DISC 성격유형검사 이후 서로의 행동유형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다음은 ‘DISC 검사를 통한 나의 성격유형 알기’ 시간으로 채워졌다. DISC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서로 다른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검사를 통해 나온 성격 유형이 비슷한 그룹끼리 모여 서로 다른 유형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배워보았다.

돈 걱정 없는 재무관리를 위한 교육 시간

돈 걱정 없는 재무관리를 위한 교육 시간

2회차 시간에는 재무관리 교육을 받았다. 우선 돈을 버는 목적을 먼저 생각해 보고, 돈을 쓰는 바람직한 습관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인생의 필요자금을 객관화하고, 예산을 세우고,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통제하는 방법 등도 배웠다. 저축, 대출, 보험, 제로페이 등 구체적인 금융상품에 대한 설명도 큰 도움이 되었다.

재무교육 이후엔 ‘불고기 주먹밥’ 집밥 메뉴를 배워보았다. 간편하면서도 영양도 좋아 1인 가구라면 알아두면 유용할 듯하다.

■ 불고기 주먹밥 집밥 레시
준비물 : 김, 불고기용 고기, 느타리 버섯, 양파, 당근, 대파, 다진 마늘, 치커리, 슬라이스 치즈, 불고기 양념으로 후추, 간장, 설탕, 소금

만드는 법: ① 각종 채소를 손질한다 ②고기에 통후추를 갈아 넣고 다진 마늘, 설탕, 소금, 간장을 넣고 조물조물 양념한다 ③달군 후라이팬에 준비한 고기와 채소를 넣고 볶는다 ④김을 펼치고 가운데에 밥을 얹은 후 볶은 불고기를 올린다. 그 위로 치커리와 슬라이스 치즈를 한 장 올린다 ⑤김의 네 모서리를 접듯이 말아서 꼭꼭 감싸준다 ⑥먹기 좋게 반으로 잘라준다

김에 밥과 불고기를 얹어 주먹밥을 완성했다.

김에 밥과 불고기를 얹어 주먹밥을 완성했다.

처음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는데, 두 번에 걸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니 무척 유용했다.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재무관리부터 성격유형검사, 요리까지 짧지만 알찬 시간이었다. 꼭 싱글이 아니더라도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예비·신혼부부교실, 부모교실, 부부상담 등 가족 유형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니, 직접 참여해 보자.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 https://familyseoul.or.kr/

문서 정보

1인 가구 프로그램 '꿈꾸는 싱글라이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방윤희 생산일 2019-02-08
관리번호 D000003553799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