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엄선한 300개 현장체험학습 정보 한눈에 확인하세요

문서 본문

서울 시립시설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 리플릿 ? 서북권(앞)(☞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서울 시립시설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 리플릿 ? 서북권(앞)(☞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서울시립시설 149곳에서 운영 중인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리플릿이 전체 초·중·고·특수학교(1,348교)에 배포된다. 학교 현장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활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올해 서울시내 청소년수련관, 과학관, 소방서, 공원 등의 149개 시설에서 1,392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리플릿에는 엄선된 300개의 대표 프로그램을 담았다. 체험료는 대부분 무료이며, 일부 유료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이번에 배포되는 리플릿은 4개 권역별(동남·동북·서남·서북)로 제작했으며, 시홈페이지에도 게재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시교육청과 서울 모든 학교의 홈페이지에도 7월 중 일괄 게재할 예정이다.

동북권 ? 뒷면 (일부)(☞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동북권 ? 뒷면 (일부)(☞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권역별(동남·동북·서남·서북) 리플릿 4종에는 각각 체험시설 위치를 나타낸 지도와 체험프로그램, 체험대상, 운영시간, 연락처 등을 담고 있다.

한편, 현재 서울시립시설에서는 각 기관의 특성을 살려 문화, 예술, 과학, 환경 등 다양한 분야별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접근성이 좋고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교실 밖 현장학습으로 지원한다는 목표로 2021년까지 프로그램을 1,7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품질 관리를 위해 서울시는 매년 현장학습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3차의 심사를 통해 우수한 프로그램을 선정·지원하고 있다.

올해도 평가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33개 기관 38개 우수프로그램을 선정, 운영 중이다. 선정된 프로그램들은 공통적으로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면서 평소 경험하기 힘든 진로체험이 가능하며, 대표적으로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새활용 현장체험’, ▲개포디지털혁신파크의 ‘아두이노체험교실’, ▲ TBS교통방송의 'TBS청사 견학프로그램', ▲서울시립과학관의 ‘과학관테마교실’ 등이 있다.

시는 앞으로 학교 교사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다음년도 현장학습 우수프로그램 선정 시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프로그램의 지원 범위와 예산을 연차별로 확대 추진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대폭 개발한다.

이방일 서울시 교육정책과장은 “서울시립시설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현장체험을 통해 초·중·고생들이 부담 없이 진로를 탐색하고 꿈과 희망을 키우고, 무료 체험프로그램 제공으로 사교육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현장체험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교육정책과 02-2133-3916 , 서울시 홈페이지 > 서울시립시설 현장체험학습

문서 정보

엄선한 300개 현장체험학습 정보 한눈에 확인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06-18
관리번호 D000003383403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