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대문 영천시장 ‘스타 맛집’을 소개합니다~

문서 본문

소문난 맛집이 많은 서대문구 영천시장 ⓒ김종성

소문난 맛집이 많은 서대문구 영천시장

작고 아담한 골목을 따라 나 있는 서대문구의 대표적인 동네 시장 영천시장(서대문구 영천동 268)은 오가며 들르기 좋은 시장이다. 근처에 독립문과 서대문 독립공원,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등 명소가 있다. 눈 시원한 봉수대와 큰 인공폭포가 있는 ‘안산 자락길’과 찻길 건너로 들머리가 이어진 ‘인왕산 길’도 인근에 있다.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에서 가까워 대중교통도 편리하다.

많은 전통시장이 정부나 지자체 지원을 받으며 회생하고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받지 못하는 작은 시장이 더 많다. 이런 시장들을 살리는 것 가운데 하나가 장터 안에 있는 ‘스타 점포’다. 영천시장에도 그런 가게들이 있다. 250m 골목길에 자리한 130여 개 점포 가운데 거의 반이 요식업종이다. 시장 규모에 비해 소문난 맛집이 많은 영천시장 ‘스타 맛집’을 세 곳을 꼽아 보았다.

추억의 옛날 떡볶이로 소문난 `원조 떡볶이`ⓒ김종성

추억의 옛날 떡볶이로 소문난 `원조 떡볶이`

첫 번째 스타 맛집은 시장 입구에서 자리하고 있다. 칠순의 주인 할머니가 무려 38년을 한 가지 메뉴로 묵묵히 이어온 ‘원조 떡볶이’이다. 떡볶이 모양은 할머니처럼 평범하고 수수하기만 한데, 이상하게 자꾸만 생각나게 한다. 떡볶이에 들어간 재료는 할머니의 오랜 경험이 쌓인 양념에 어묵 국물, 대파가 전부다. 매콤 달콤한 맛이 꼭 어릴 적 먹었던 추억의 떡볶이 맛이라고 할머니께 말했더니 동의하셨다.

“우리 집의 비결은 ‘옛 맛’이야. 엄마들이 집에서 아이들에게 해 주던 옛날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 거지. 다른 건 없어요.”

다채롭고 화려한 맛은 아니지만 멀리서 떡볶이 순례를 하러 온 손님들까지 있을 정도로 입소문이 난 곳이다. 얼마 전 맛집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 <백종원의 3대 천왕>에 나오면서 그 맛을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10년 넘게 1인분에 2,000원을 유지하고 있단다. 이 외에도 ‘영천 떡볶이집’과 ‘갈현동 할머니 떡볶이 둘째네’ 가게가 고유의 맛으로 원조 떡볶이집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35년간 숙련된 손 반죽 기술을 자랑하는 달인이 만드는 꽈배기  ⓒ김종성

35년간 숙련된 손 반죽 기술을 자랑하는 달인이 만드는 꽈배기

두 번째는 줄 서서 먹는 곳은 ‘달인 꽈배기’이다. 오래전부터 영천시장엔 꽈배기집이 많았다고 한다. 이 중 ‘달인 꽈배기’ 집은 꽈배기 하나로 35년이나 장사를 했다니 과연 달인 소리를 들을 만했다. 이 가게도 <백종원의 3대 천왕>에 출연했다.

“1980년대에 영천시장이 꽈배기 골목으로 유명했어요. 꽈배기 집만 15곳이나 됐었죠.” 시장 안 ‘영천 원조 꽈배기’ 집 주인장의 말이다.

수십 년간 숙련된 손 반죽 기술로 만든 영천시장 꽈배기는 한 번 먹으면 꽈배기를 사기 위해 기다리는 긴 줄을 감수하고 또 찾아오게 된단다. 전국적으로 알려진 꽈배기 집답게 도매 영업도 한다. 천 원에 꽈배기 4개를 주는 싼 가격도 인기에 한 몫 더한다.

영천시장에 가면 꼭 들르다보니 꽈배기 맛이 좋은 다른 이유를 알게 됐다. 비결은 커다란 무쇠 가마솥이다. 가마솥은 밥을 해도, 국을 해도 제 맛이 나는 만능요리 도구지 싶다.

시장 맛집 음식을 두루 먹을 수 있는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 ⓒ김종성

시장 맛집 음식을 두루 먹을 수 있는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

시장 맛집들 이외에 유명해진 먹거리가 있는 바로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다. 도시락 뷔페는 점심시간을 활용해 시장에서 개발한 먹거리다. 통인시장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기획했다. 시장의 다양한 먹거리를 천 원 단위로 구입, 마음대로 골라 먹을 수 있다.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시장 한가운데 야외에 공간을 마련했다.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 먹거리를 살 수 있는 점포를 알리는 노란 모형간판(좌),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시장 내 공간(우)  ⓒ김종성

`고루고루 도시락 뷔페` 먹거리를 살 수 있는 점포를 알리는 노란 모형간판(좌),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시장 내 공간(우)

시장 안에서 파는 5,000원짜리 쿠폰을 구입하면 빈 도시락 통을 준다. 쿠폰은 ‘고루고루’에서 따온 노란색 ‘ㄱ’자 모형간판이 걸린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먹거리를 골라 도시락에 담으면 자신만의 뷔페 도시락이 완성된다. 떡볶이·순대·꼬마김밥 외에도 각종 한식반찬·모듬전·강정 등 정말 ‘고루고루’ 먹을 수 있다.

식구들이 반한 반찬가게 ‘군산 김치’ 집이 있어 영천시장에 정기적으로 가다 보니, 작은 시장에 소문난 맛집이 많은 이유를 알 것도 같다. 동네 골목시장의 특성상 시장 사람들에게 손님은 모두 이웃이다. 상인들은 가까운 이웃이 먹는 음식이라는 생각으로 정성을 들인다. 여기에 이웃 간의 정다움과 소통이 감칠맛을 더하기 때문 아닐까.

■ 영천시장 안내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4번 출구 도보 5분
? 페이스북사이트 : www.facebook.com/sijangyc

문서 정보

서대문 영천시장 ‘스타 맛집’을 소개합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종성 생산일 2017-06-07
관리번호 D000003034485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