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어린이 영양교육' 왜 중요할까?

문서 본문

채소를 싫어하는 어린이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한다. 그만큼 식생활과 식습관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식생활과 식습관의 변화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비만, 편식, 식생활 장애 등을 가진 어린이들이 많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린이들의 올바른 입맛, 올바른 식습관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런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어린이 영양교육이다. 어린이 영양교육 전문가 김아람 대표를 직접 만나 어린이들의 식생활과 식습관이 왜 중요한지 들어봤다.

영양교육

어린이 영양교육’이란?

어린이 영양교육은 건강증진을 위해 영양 정보를 습득하고 식사 태도를 변화시켜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계획된 과정을 말합니다.

‘어린이 영양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예전에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식생활 교육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 역시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죠. 부모의 잘못된 식습관이 아이들에게 그대로 전해지게 됩니다. 어린이 영양교육은 아이 식습관 형성에 첫 단추를 끼우는 일인 것 같아요. 어린이가 스스로 자신의 건강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어린이들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식습관은 지금 당장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아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식습관, 꾸준하고 일관된 식습관 태도가 아이의 평생건강의 기초가 됩니다. 세 살 편식 버릇이 여든까지 갈 수도 있는 것이죠. 잘못된 식습관이 축적되면 어린이들의 체력저하, 생활습관병 등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생활습관병 : 식습관, 운동습관, 휴양 등 생활습관이 미치는 영향을 받는 질환군.

그렇다면 좋은 식습관이란 무엇일까요?

어린이에게 특별히 좋다는 음식만 고집하지 마세요. 골고루 먹는, 균형 있는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 영양소의 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음식 섭취가 어린이들의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편식 및 식습관 교정 TIP

- 가정에서도 식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판을 통해 고른 영양소를 적절한 양으로 아이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식판을 다 비워야 제대로 식사를 마쳤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식습관 교정의 기본이다.

-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이 있다면 억지로 먹이려고 하기보다는 눈과 코로 먼저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자주 노출시켜 주는 것이 좋다.

부모님들에게 어린이 편식과 식습관에 대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먹는 양만 보고 아이에게 식사를 강요하지 말아야 합니다. 많이 먹이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니까요. 어린 아이에게 음식을 많이 먹이기 위해 간을 더하고 좋아하는 것 위주로 주는 것보다 바르게 먹는 법, 양질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식사를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글 사진 이준영
출처 서울식품안전뉴스

문서 정보

'어린이 영양교육' 왜 중요할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식품안전뉴스 생산일 2017-03-09
관리번호 D000002934434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