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정유년 반갑닭! 서울 해돋이 명소 21곳

문서 본문

일출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유난히 다사다난하고 힘들었다는 분들이 적지 않으신데요. 혹시 좋은 일보다 나쁜 일이 더 많았다면, 올해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다면,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분명 새해에는 더 기쁜 일이 많을 테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서울시가 새로운 꿈과 소원을 펼치기 좋은 일출명소 21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가까운 산과 공원에서 온가족이 건강과 소망을 빌며 행복한 새해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해맞이 명소 21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곳에서 1월 1일 일출 시간에 각 자치구와 함께 다양한 해맞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1월 1일 서울 일출 예정 시각은 오전 7시 47분이다.

2017년 서울의 산과 공원 새해 일출명소 21곳

2017년 서울의 산과 공원 새해 일출명소 21곳

서울 해맞이 명소 21곳 위치 자세히 보기

도심 속에서 보는 해돋이

먼저 서울 도심에서 일출을 감상하기 좋은 곳은 남산과 인왕산이다. <남산 팔각정>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관광명소로 합창 및 중창단 공연, 주민 새해소망 영상, 소원지 작성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인왕산 청운공원>에서는 풍물패 공연을 시작으로 소망박 터트리기, 가훈 써주기 등을 진행하고, 소원지를 작성하고 매다는 행사가 진행된다.

중구 남산 팔각정(좌),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우)

중구 남산 팔각정(좌),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우)

도심 인근에서 보는 해돋이

도심 인근의 해맞이 행사 장소로는 성동구 응봉산(팔각정), 동대문구 배봉산(전망대 및 야외무대), 성북구 개운산(운동장), 서대문구 안산(봉수대), 양천구 용왕산, 강서구 개화산(정상) 등 총 6곳이 있다.

<응봉산 팔각정>은 한강, 서울숲, 잠실운동장 등 서울 동부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조망으로 해맞이 장소로서 제격이다. 올해는 새해를 축하하는 풍물놀이를 비롯해 희망의 새해를 기원하는 시낭송, 북 타고(打鼓), 소망풍선 날리기, 희망엽서 쓰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배봉산 전망대와 야외무대>에서는 경사가 완만해 가벼운 등산 삼아 전망대까지 쉽게 오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새해기념 징치기, 희망풍선 날리기 등 행사와 함께 떡국 나누기 이벤트를 준비해 해맞이를 하는 시민들 간에 정을 나누는 시간도 마련된다.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는 장애인, 노인, 유아, 임산부 등 보행약자들이 휠체어를 타거나 유모차를 가지고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거닐 수 있도록 조성된 전국 최초 ‘순환형 무장애 숲길’에 위치해 있다. 누구나 쉽게 올라가 일출을 볼 수 있고, 새해에는 따뜻한 음료를 나누며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이벤트가 준비될 예정이다.

<강서구 개화산>은 정상에 있는 헬기장 근처에 3년 전 ‘해맞이 공원’을 조성한 뒤, 한강과 북한산을 두루 볼 수 있는 일출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대북공연, 사물놀이, 신년축시 낭송, 소망엽서 보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좌), 동대문구 배봉산 전망대(우)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좌), 동대문구 배봉산 전망대(우)

강서구 개화산 해맞이 공원(좌),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우)

강서구 개화산 해맞이 공원(좌),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우)

서울 외곽에서 보는 해돋이

새해 첫 시간을 등산으로 시작하는 시민들을 위해 서울 외곽을 둘러싼 아차산(해맞이 광장), 용마산(5보루), 북한산(시단봉), 도봉산(천축사), 불암산(중턱 헬기장), 봉산(해맞이공원), 매봉산, 호암산(국기봉), 우면산(소망탑), 대모산(자연공원 및 정상), 일자산(해맞이광장) 등 11곳에서도 일출행사가 열린다.

<아차산 해맞이 광장>은 한강을 바라보며 동쪽에 위치해 서울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매년 4만여 명이 몰리는 일출 명소다. 이번 아차산 해맞이 축제에서는 사랑의 차와 떡국 나누기, 풍선 날리기 등의 부대행사가 준비돼 있다.

우이동에 위치한 <북한산 시단봉>에서는 해맞이를 함께하는 이웃들과 해오름 함성과 만세 삼창을 외치며 새해 인사를 나누는 행사가 진행되고, 673년에 창건된 <도봉산 천축사>에서는 새해 기원문 낭독, 만세삼창 등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불암산 중턱에 위치한 헬기장>에서는 새해를 알리는 트럼펫 공연을, <구로구 매봉산 정상>에서는 남성중창단 공연 등이 진행된다.

광진구 아차산(좌), 노원구 불암산 헬기장(우)

광진구 아차산(좌), 노원구 불암산 헬기장(우)

공원에서 보는 해돋이

산이 아닌 대형 공원에서도 새해를 맞아 해돋이 행사를 진행한다. <마포구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정상>에서는 사물놀이 및 대북공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하늘공원은 진입로 조성이 잘 되어 있어 정상까지 오르는 데 크게 어렵지 않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몽촌토성 망월봉>에서는 해오름울림 등의 해맞이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소망의종 타종, 복바구니 터트리기, 희망횃불 길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두드릴 예정이다.

은평구 봉산 해맞이공원(좌),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우)

은평구 봉산 해맞이공원(좌),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우)

서울시는 21개소에서 일제히 진행되는 1월 1일 신년 해맞이 행사가 각 장소별 시작 시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민들이 방문 전 해당 구청의 홈페이지나 전화 등을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또한 많은 인파가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질서를 지키고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길 권한다.?추운날씨와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에 따라 두꺼운 외투 및 장갑, 목도리, 마스크 등을 챙겨 개인건강에도 유의하자.

서울시내 2017년 해맞이 행사 요약

해맞이 장소와 행사 관련 간략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신년 해돋이를 보러 굳이 멀리 떠나지 말고, 서울시내 산과 공원에서 일출관람을 하고 각 자치구별로 준비한 해맞이 행사를 즐기면 좋을 거 같다”고 말하며, “붉은 닭띠 해에 떠오르는 붉은 태양을 바라보며 새로운 다짐과 소원을 기원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서 정보

정유년 반갑닭! 서울 해돋이 명소 21곳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12-26
관리번호 D000002855354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