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카드뉴스]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세요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세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안전한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사용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판매중이지만, 꼼꼼히 따져보지 않으면 자칫 잘못된 구매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약사법에 따라, 의약외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KF80, KF94, KF99 가 표시되어 있는데, KF 는 코리아 필터 (Korea Filter) 를, 뒤의 숫자는 입자 차단 성능을 의미합니다. KF80 마스크 : 평균 0.6㎛ 입자를 80% 이상 차단하고, 입자성 유해물질(황사·미세먼지 등)로부터 호흡기 보호하는 제품. KF94, KF99 마스크 : 평균 0.4㎛ 입자를 94%, 99% 이상 차단하고 입자성 유해물질(황사·미세먼지 등)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제품

최근 의약외품 제조업소에서 제조했다거나 외국기관에서 미세먼지 차단 등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는 내용의 허위.과대광고를 통해

소비자가 의약외품(보건용 마스크)으로 오인하도록 허위표기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KF80 제품에 대하여 방역용 마스크의 효과를 표방(K94, 99)한다거나, KF94마스크에 대하여 그 이상의 차단효과(95% 이상 차단)가 있는 것처럼 거짓 표기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고 있습니다.

한편, 손소독제를 고를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의약외품 표기와 KF 표시 확인을 통해 안전한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문서 정보

[카드뉴스] 보건용 마스크와 손소독제,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세요 - 문서정보 : 등록부서명, 등록일, 담당부서명, 원문
등록부서명 정보공개정책과 등록일 2020-02-12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