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카드뉴스] 새로운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새로운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오는 2021년, 서울의 중심 광화문광장이 잃어버린 역사성과 사회‧문화적 가치를 회복하고, 거대한 중앙분리대로 단절된 공간을 통합해 시민‧보행 중심의 열린광장 으로 재탄생합니다.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설계안과 광장을 둘러싼 주변 지역의 미래 구상안 마련을 위한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하기 위하여 10.12.(금) 부터 11.23.(금) 까지 참가등록을 접수합니다.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사직‧율곡로를 우회시켜 일제강점기 때 훼손됐던 월대를 복원, 광화문 일대의 역사성을 회복하는 한편, 현재 광화문광장을 세종문화회관 방향으로 확장해 광장과 주변 도시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큰 그림 입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집단지성 거버넌스인 광화문시민위원회를 비롯한 다양한 시민‧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공모지침을 마련하고,

설계안에 담겨야 할 10가지 이슈와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참가자는 10가지 이슈와 과제를 바탕으로 최적의 설계안을 제시해야 하며, 광화문광장과 세종대로, 사직‧율곡로 등 도로를 포함한 사업대상지뿐 아니라 광장과 접한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공간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서울시는 국내‧외 저명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운영, 두 차례에 걸쳐 심사를 진행합니다. 최종 당선작은 2019년 1월21일(월) 발표됩니다.

최종 당선팀에게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이 주어지며, 2등 1억 1천만원, 3등 9천만원, 4등 7천만원, 5등 5천만원의 보상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가작 5개 팀에도 각 3천만원의 작품제작비용이 지원됩니다.

서울시는 이번 설계공모를 거쳐 내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 설계가 마무리되면 공사에 들어가 2021년까지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10.29(월) 14시 국립고궁박물관 1층 강당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하고 공모의 배경과 심사주안점 등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공모 참가를 희망하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광화문광장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살리는 최상의 설계안이 선정될 수 있도록 본 공모에 유수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문서 정보

[카드뉴스] 새로운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 문서정보 : 등록부서명, 등록일, 담당부서명, 원문
등록부서명 정보공개정책과 등록일 2018-10-15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