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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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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특별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 서울시 복지건강실 장애인자립지원과에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한 업무에 대해 주무업무를 이관하여 처리하는 센터
- 서울시에서 시보조금을 지원하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등의 업무를 처리함.
○ 목적
: 일상생활에서 편의시설에 대한 관련단체 및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유도로 편의시설의 설치를 촉진하고 장애인의 편의시설의 적정한 유지,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편의시설 확충 및 운영을 도모한다.
○ 사업내용
가. 운영주체 : 서울특별시 지체장애인 협회
나. 시민 촉진단 구성 - 핵심요원: 장애인단체 간부, 시민단체 간부, 관계 전문가(예:건축사)등으로 20명 내외로 위촉한다.
- 일반요원: 장애인단체 직원, 건축사 등 관계 전문가로 5명을 기준으로 하여 각 구별로 위촉한다.
다. 주요업무기능
- 대상시설의 편의시설체에 대한 홍보 및 안내
- 편의시설 미설치 및 부적정한 운영상황 파악
- 시청 및 구청에 편의시설 운영실태 신고 및 의견제시 등
라. 운영방법
① 시민촉진단 사무국 운영
- 전담 사무요원 1인을 배치하여 시민촉진단의 사무국 기능을 총괄, 수행한다.
② 시민진단 위촉
- 장애인 단체 및 노인단체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당사자 대표는 물론 범국민적 인식확산을 도모하기 위하여 시민단체 등의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 건축사 등 관계 전문가를 포함함으로서 편의시설과 관련된 전문적 기술적 자문이 가능하도록 한다.
- 시민촉진단으로의 역량과 자질을 갖춘자를 엄선함으로서 편의시설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보수교육 실시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을 대상으로 하여 년 1회의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 관계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편의시설의 이해를 고취하고 관계법령을 완벽하게 숙지토록 함으로써 촉진요원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 시민촉진단의 역할과 활동방법 등 전체적 운영내용을 교육한다.
④ 정기회 운영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을 대상으로 월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마련함으로서 편의시설과 관련된문제점에 대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활동사례 및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촉진단의 활동역량을 강화시킨다.
⑤ 편의시설 홍보, 계몽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들의 분기별 홍보활동을 통하여 사회일반의 편의시설에 대한 의식을 고취
- 홍보물 발간을 통하여 편의시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
- 가두행진 및 전단배포 등으로 대중 다수에게 홍보함으로서 효과를 제고
⑥ 체크리스트 개발 및 조사활동
- 대상시설별 편의시설 설치 실태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전문관계인의 자문을 받아 개발하고
- 핵심요원 및 일반요원으로 하여금 지역내의 편의시설 설치, 운영 실태를 파악하도록 함
- 자료를 종합하여 시장에 반영함으로서 행정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⑦ 활동실적 및 개선 사례집 발간
- 핵심요원 및 구별 일반요원들의 활동실적 및 개선사례를 종합하고 우수한 사례를 발굴하며
- 각 지역별 편의시설 설치 실태 및 운영실태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
- 상기 사항들을 종합, 정리하여 매년말 사례집을 발간 각급 기관에 배포함으로서 편의시설에 대한 사회일반의 관심제고 및 이해를 도모
⑧ 기타사항
- 대상시설의 편의시설 미설치 및 부적정한 운영(예: 장애인운영 주차장 관리미비 및 위반차량 )에 대하여는
관계 시설주관기관에 신고하여 개선 및 시정을 유도
▣ 사무국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여의도동 17-13) 이룸센터 404호
○ 수신자 전화 : 전화 080-798-5413, 팩스 02-797-5415
○ 홈페이지 : www.psos.co.kr (한글 도메인 : www.서울시편의시설시민촉진단.com)
○ 담당자 : 서울특별시 편의시설설치시민촉진단 차윤아 대리
※ 서울특별시 지체장애인 협회 : 전화 02-797-5413 ~5414, 팩스 02-797-5415, 홈페이지 (http://www.sappd.or.kr)
※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서울지원센터 : 전화 02-790-5413, 팩스 02-797-5415
※ 서울특별시 편의시설 설치시민 촉진단 : 전화 080-798-5413, 팩스 02-797-5415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 다산콜센터 | 제공부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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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120다산콜재단 | 생산일 | 2008-11-04 |
관리번호 | D0000020274252 | 분류 | 복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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