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족구병이란 ?
수족구병의 원인 바이러스는 Coxsackievirus, Poliovirus, Echovirus, Enterovirus의 네 가지가 있으며 이 중 Coxsackievirus A16(CA16)이 가장 흔하며 임상 증상은 경미하고, 엔테로바이러스 71형(EV71)은 신경계합병증(뇌염, 마비 등)을 동반할 수 있고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평균 3일(3-7일)의 잠복기 이후에 손, 발, 입안에 수포, 발진, 발열,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수족구병의 전염 가능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수족구병 유증상자와 접촉한 후 3-4일 후에 증상일 발생하며, 증상발생 일주일전부터 증상 발생 2주후까지 전파 가능합니다.
○ 수족구병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수족구병은 분변-경구, 경구-경구 경로로 감염되는 질환으로 오염된 집기, 장난감, 가구,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 등을 통하여 전파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취학 아동들이 가족내, 어린이집/유치원 등에서의 밀접한 접촉으로 인하여 전파되기 쉽습니다.
○ 수족구병의 예방방법 및 전파방지 방법은 무엇인가요?
**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 식사 전, 화장실 방문 후 손을 비누로 잘 씻어야 합니다.
-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 식사용 그릇, 수저를 같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수족구병 유증상자는 어린이집/유치원 등의 공공장소에 나가지 말고 자택 격리하여 타인에게 전파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 해외 EV71 유행지역 여행 후 수족구병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유행지역 : 중국,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이 )
또한 수족구병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에서도 경미하게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성인이 어린이에게 전파할 수 있으므로, 입, 손 등에 수포, 발진이 나타나면 어린이와의 접촉을 피하여 합니다.
○ 수족구병에 걸리면 어린이집은 언제 다시 나갈 수 있나요?
엔테로바이러몽에 의한 수족구병 환아는 증상 발생이후 2주까지 어린이집/유치원, 공공장소에 가지 말아야 하고, 6주후까지 수영장 출입은 제한해야 합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