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주요질문

생활가전의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세요

문서 본문

TV TV는 리모컨으로 꺼도 원격조정을 받아들이기 위해 일정 량의 전력(대기전력)이 항상 소비되고 있습니다. 플러그를 빼두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 멀티탭을 중간에 연결해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TV 화면이 밝을수록 전기 소모량이 많으므로 화면의 밝기는 적당하게 하고, TV를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엔 셋톱박스를 사용하는 가구가 많은데, 이 셋톱박스가 대기전력을 많이 소비하므로 안쓰실때는 코드를 빼두시면 전기절약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고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여닫지말고 음식물은 한꺼번에 넣고 뺍시다. 냉장실은 내용뮬을 용량의 60%정도 채우는 것이 적당하며, 반대로 냉동실은 가득 찰수록 냉기가 잘 전달되고 보존되어 전기료가 절약됩니다.  음식물을 넣을때에는 반드시 식혀서 넣읍시다. 냉장고 뒷면은 벽으로부터 적어도 10㎝ 떼어 놓아야 합니다.
세탁기 세탁기의 에너지 소비는 세탁물의 양보다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세탁물을 80%가량 채워도 세탁에는 아무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세탁물의 세탁시간(탈수시간제외)은 10분 이내로 합시다.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둡시다.
에어컨 여름철 실내온도는 26~28℃로 유지하고,건강을 위해 실내외 온도차가 5℃이상나지 않도록 합시다. 에어컨을 약하게 틀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보다 시원하며, 전기료도 훨씬 절약됩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면 3?5%의 효율개선 효과 가 있습니다. 한달에 한두번정도 청소하는 것이 좋 습니다.
선풍기 에어컨은 선풍기보다 훨씬많은 전력이 소모되므로 가급적 선풍기를 사용합시다. 선풍기는 강중약 조절에 따라 10W 정도의 전력소모가 차이 나므로 가능하면 약하게 사용 하도록 합시다. 선풍기를 장시간 사용하면 모터가 과열되고 효과도 떨어지므로 2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도 록 합시다. 바람의 방향은 자연풍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사용합시다.
다리미 전력수요가 많은 피크 타임에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합시다. 다림질은 옷감을 종류별로 모아 한꺼번에 합시다. 옷감에 따라 적합한 온도를 사용합시다.
보일러 보일러는 장기간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구입시 열효율이 좋은 제품인지 꼭 따져보고 선택합시다. 매년 적어도 두 번은 보일러 내부를 청소해주어 열효율 저하를 방지합시다. 하절기에는 부식방지와 보관에 유의하고 보일러를 사용전인 가을철에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구입시에는 난방면적은 아파트의 경우 평수의 80%, 단독주택은 건평의 70%를 기준으로 적용하여 보일러용량을 따져보고 구입합시다. 보일러의 용량은 대체로 난방면적 1평당 5백Kcal, 단열이 잘안된 집은 6백Kcal를 적용합니다. (EX.30평인 아파트는 1만 5천Kcal 용량의 보일러가 적당합니다.(30평×5백Kcal = 1만5천Kcal)) 보일러가 노후되어 효율이 좋지않다고 생각될 때는 (효율 70%이하시) 교체하거나 보수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문서 정보

생활가전의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맑은환경과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9-09-06
관리번호 D0000020276925 분류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