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이용증진을 위한 연계교통시설 개선 방안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 연구 기간: 1998年 1月 1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김 경 철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정규직: 손기복
- 위촉직: 고주연, 김원호

[보고서가격] 6,000원


[ 硏究事業槪要 ]


최근 개통된 서울시 도시철도는 서비스 공급용량보다 적은 수요로 운행되고 있어 막
대한 건설비와 운영비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중의 하나는 도시철도 건설 이후 마을버스 등의 접근교통수단과 체계적인 연
계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도시철도로 접근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또한 역사 출입
구에 도착했다 하더라도 긴 계단등 수직이동에 대한 저항이 있어 시민들이 지하철을 외
면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려는 서울시의 교통정책을 실
질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교통수단간의 유기적인 결합체계를
구축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성과물은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교통수단간의 효율적인 결합체계를 구축
하여, 지하철 이용수요를 증진시키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본 연구에서 수행할 주요 연구내용이다.

- 외국의 도시철도 연계교통체계 현황 및 문헌조사
- 서울시 도시철도 연계교통체계 현황 파악
- 수직이동시설 설치기준 및 현황조사
- 접근교통수단 정비방안(환승주차장 개선방안, 국철의 역전광장 정비방안) 제시
- 접근교통 연계체계 정비방안(버스정류장 및 자전거보관대 위치조정 등) 제시
도시철도 이용증진을 위한 연계교통시설 개선 방안

문서 정보

도시철도 이용증진을 위한 연계교통시설 개선 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3310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199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경철 생산일 1998-12-31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