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철도 유지관리 운영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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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제Ⅰ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도시철도관련 기본연구의 두 번째 단계




도시철도 시설 유지보수비 변화 추이




◦ 서울시 1기 지하철은 개통 후 30년, 2기 지하철은 개통 후 10년이 경과하였으므로 도시철도의 시설 차원에서 전반적인 진단이 필요함.

◦ 특히, 노후화된 1기 지하철 토목시설에 대해 전면적인 안전점검 차원의 보수계획을 수립해야할 시점에 당면하였음.

◦ 철도차량분야에 국한된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enance and Safety) 기반 선진 유지관리방안의 도입을 고정시설 방면에도 적극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음.

◦ 현행 독립적인 시설별 단순 유지관리에서 벗어나 기반시설물 전체를 통합하는 포괄적인 유지관리체계 즉, 자산관리체계(AMS: Asset Manage -ment System)의 도입이 시급함.

◦ 운영방안으로서 AMS 핵심 모듈인, 자료 수집 및 저장/갱신, 자료분석 모듈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를 분석함.

◦ 도시철도 레일시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자산관리체계(AMS) 세부모듈 적용방안을 구축하고 실제 서울시 자료를 통해 분석함.

서울시 도시철도 유지관리 운영방안 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 도시철도 유지관리 운영방안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956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손기민 생산일 2007-02-22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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