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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노선개편 실행방안 - 5, 9호선 직결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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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서울시는 고유가,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의 시급성 등으로 인해 대중교통 특히, 비용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도시철도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도시철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도시철도망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도시구조에 부합하는 미래 도시철도망 구상의 기초개념으로서 도시철도 노선개편(Network Reshuffle)안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2005년 기본연구과제인 ?도시철도 노선개편 방안?에서 제시한 도시철도 노선개편안을 현재 여건에 맞추어 다시 검토하고, 핵심쟁점인 실행 가능성에 대해 면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경전철 계획인 ?서울시 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 2008?에서 배제된 지역을 위한 도시철도 대책으로 노선개편안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할 필요가 있다.

5, 9호선 직결사업을 중심으로 노선개편안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건설·운영 방안 및 사업추진 방식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공간적·시간적 범위 설정

서울시 전역의 도시철도망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하고, 5, 9호선 직결 시범사업의 경우 서울시 동남권인 강동지역을 직접 영향권으로 한다.

또한 서울시 도시철도 노선개편(안)을 서울시의 장기 도시철도 계획으로 제안하고, 그중 5, 9호선 직결 시범사업을 가장 실현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추천한다.

2. 연구의 내용

전반부에서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2005년 발표한 ?도시철도 노선개편 방안?에 대해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재검토한다.
서울시 도시철도의 문제점을 교통망 차원에서 분석
도시철도 노선개편 개념을 제시
노선개편을 중심으로 서울시 도시철도의 발전방향을 제시
제시한 노선개편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범사업을 선정
선정된 시범사업인 5, 9호선 직결사업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의 노선개편 사업타당성에 대한 상세 분석을 수행한다.
5, 9호선 직결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5, 9호선 직결에 대한 대안을 설정하여 비교함으로써 최적 대안을 구함
대안별 수송수요 예측
대안별 교통편익 및 사업비를 추정하여 경제적 분석 시행

마지막으로 5, 9호선 직결사업을 실현하기 위한 건설·운영상 쟁점 및 사업을 추진할 경우 고려사항에 대해 검토한다.
도시철도 노선개편 실행방안 - 5, 9호선 직결을 중심으로 -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2장 도시철도 노선개편안 검토
제1절 서울시 도시철도 문제점
제2절 도시철도 노선개편 개념
제3절 서울시 도시철도 발전 방향
제4절 도시철도 노선개편안 및 시범사업 선정

제3장 5, 9호선 직결 사업 타당성 검토
제1절 사업 개요
제2절 대안 설정
제3절 경제적 타당성 평가

제4장 건설운영 방안 및 사업추진방식
제1절 건설운영방안 검토
제2절 사업추진 시 고려사항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도시철도 노선개편 실행방안 - 5, 9호선 직결을 중심으로 -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3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손기민 생산일 2008-12-0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