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대중교통 통합네트워크 구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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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Network는 버스?철도의 역간 수요와 노선망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대중교통노선의 서비스 제공 수준 및 운영 현황에 대한 판단이 가능함.
2004년 대중교통체계 개편과정의 일환으로 대중교통(RF)카드가 도입됨으로써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O/D는 전수화에 가까운 자료가 구축되었으나, Network는 수단별로 분리되어 있어 활용되고 있지 못함.
통합Network는 수단 간 환승(Transfer)이 중요한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환승Line과 다양한 환승패턴의 고려 등에 대한 문제로 인해 구축이 어려움.
대중교통수요, 패턴 등의 분석을 위한 기존 상용프로그램은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Network 분석에 부적합한 이론적 기반 위에서 운영되고 있어 통합대중교통의 정책분석에 활용 가능한 결과 도출에는 한계로 작용함.
이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 대중교통 통합Network의 구축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함.
최적 대중교통 통합네트워크 구축 연구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대중교통 분석체계 현황
제1절 통합대중교통체계의 정책분석
제2절 현(現) 교통분석체계의 한계

제3장 대중교통 통합Network 구축방안
제1절 대중교통카드를 활용한 Network 구축진단
제2절 이론체계 구축
제3절 Network 구축

제4장 대중교통 통합Network 활용 사례분석
제1절 대중교통 통합Network 자동화 구축방안
제2절 대중교통정책에의 활용 사례

제5장 결 론
제1절 연구의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최적 대중교통 통합네트워크 구축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609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성일 생산일 2012-04-20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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