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 개발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제1절 연구의 배경

◦ 도시지역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는 출퇴근을 비롯한 각종 쇼핑, 여가시간의 활용에 필요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여부에 따라 그 지역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즉, 원하는 시간 안에, 원하는 곳까지 서비스 할 수 있는 이동성을 확보해 주는 것은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권을 보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그러나 서울시의 대중교통 여건을 살펴보면, 수도권 광역화에 따른 광역버스의 증가, 상습적인 교통정체로 인한 통행시간의 증가 및 정시성 미확보 등으로 시민들에게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이동성이 보장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이러한 여건 속에서 그간 서울시에서는 각종 TSM 사업 및 교통운영개선사업 을 시행하였으며, 최근에는 버스노선체계를 비롯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중심으로 한 운영체계개편 등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적극적인 개편을 시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다.
◦ 이같은 다양한 개선노력이 진행되면서, 분석기법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도로교통망에 대한 개선효과를 측정하고 대안을 선정하는 것을 위주로 하여왔다. 지하철과 버스의 대중교통 노선망과 도로교통망에서 수단내 또는 수단간 환승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향후에는 복합교통망차원에서 개선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거시적인 분석지표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 또한, 버스안내시스템/버스관리시스템(BIS/BMS)등의 ITS 사업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자료수집수준은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각종 지표를 통하여 과학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고 있다.

제2절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대중교통의 이동성 지표와 관련한 연구 동향과 활용 사례 등을 조사, 연구하여, 서울시 여건에 적합한 이동성 분석지표를 개발하고,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또한 서울시 교통망을 승용차, 버스, 지하철, 도보 등으로 구성된 복합교통망으로 구현하고, 지표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형을 구축하여 모색하여 대중교통의 이동성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한다.


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 개발

문서 정보

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 개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3090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신성일 생산일 2005-02-25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