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실태분석과 발전방안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현행 시스템, 수도권 대중교통의 특성 반영에 한계

수도권은 버스-철도로 연계된 방대한 대중교통수단이 운영되며 일일 약 2,000만 건의 교통카드자료가 실시간 DB화되고 있으나 현재의 조직, 예산, 협약, 분석 기반 관련 시스템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수도권통합요금환승할인체계로 진입 이후 운송기관 및 지자체 수입금 정산·배분에 대한 투명성 요구가 계속 증가하는 실정이며 자료공유, 통합대중교통분석 부문에서도 연계·협의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공무원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대·소규모 포럼을 진행하였다. 1~4차 포럼에서는 대중교통카드 분석 및 데이터 관련 이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5~6차 포럼에서는 수도권 대중교통을 관리하고 분석체계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조직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관련 사항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관리·분석 총괄조직 설립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관리·분석 조직은 수도권 전체의 버스·철도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통합 분석을 통하여 지자체별 정책이 아닌 수도권 단일 광역대중교통정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신규 운송기관의 진입에 따른 쟁점에 대한 합의 도출이 가능하여야 하며, 통합요금체계에 참여하는 기관 및 지자체의 협의규약을 제안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조직은 수도권교통본부가 운영하고, 자료 표준화, 통합모형 구축 등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 수행이 가능한 지자체 연구기관 통합관리센터가 협력하는 형태가 가장 바람직하다.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실태분석과 발전방안

목차

01 복잡·방대해지는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02 대중교통 수입금·요금 배분 관련 4가지 이슈

03 대중교통카드자료 관련 4가지 이슈

04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관리·분석조직 설립 불가피

05 ‘수도권교통본부 목적 달성’ 기초연구조직 필요

문서 정보

수도권 통합대중교통체계 실태분석과 발전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5893300 등록일 2016-04-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교통시스템연구실
작성자(책임자) 신성일 생산일 2016-04-20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