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둘레길] 길 위에 새겨진 최고의 가치, 가족에 대한 단상

문서 본문

서울 둘레길 서울시 홍보대사 배우 이광기


천생 연기자다. 드라마 징비록을 통해 오랜만에 안방극장으로 복귀한 이광기 씨는 선 굵은 연기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운동으로 다져진 다부진 몸과 검게 그을린 피부가 드라마 속 그가 맡은 역할과 꼭 맞아떨어지는 것 또한 호재다. 평소 운동을 즐기는 그의 생활 습관이 연기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땀 흘리는 즐거움을 아는 이광기 씨와 함께 이열치열(以熱治熱) 서울둘레길 탐방에 나섰다.



평생 연기자로 살아야 할 ‘즐거운 팔자’


여름 더위가 절정에 다다른 광나루 한강공원.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평소 자전거를 즐겨타는 배우 이광기 씨가 이곳을 찾아왔다.


“고덕·일자산 코스의 시작점인 광나루 한강공원은 자전거 애호가 사이에서는 자전거 타기 좋은 명소로 통합니다. 저도 종종 이곳에서 자전거를 타곤 하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하고요. 그동안 촬영이 바빠서 운동을 많이 하지 못했는데 서울둘레길 탐방을 함께하자는 제안이 들어온 덕분에 모처럼 취미를 즐길 수 있었네요.”


현재 이광기 씨는 KBS 대하드라마 징비록에서 왜장 고니시 유키나가 역으로 열연하고 있다. 빡빡한 일정에 밤을 새우는 일 또한 다반사지만 오랜만에 안방극장으로 되돌아온 이광기 씨의 얼굴에는 행복이 넘친다.


“역시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하나 봐요. 그동안 방송 외적인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했는데, 저와는 영 맞지 않더라고요. 이제 적지 않은 나이에 대본 외우는 것도 힘들지만, 그래도 연기를 할 때가 제일 행복하고 마음이 편안합니다. 그리고 ‘내가 평생 배우로 살 팔자구나.’라는 생각이 들죠.”



둘레길에서 가족을 떠올리다


자전거를 타며 몸을 푼 이광기 씨는 큼직한 걸음걸이로 둘레길에 올라섰다. 그렇게 20여 분, 짙푸른 풀숲 너머로 한강이 흐르는 둘레길 풍광을 한껏 즐기던 그는 ‘암사생태공원’으로 이어지는 흙길을 발견하고는 망설임 없이 그곳으로 방향을 틀었다. 오랜만에 만난 흙길이 새삼 반가운지 발을 꾹꾹 눌러대는가 하면 야생화와 갈대, 물억새 군락지를 지날 때면 한결 속도를 늦추기도 했다.


“이것 보세요. 벌들이 일하고 있어요. 이렇게 가까이서 보기는처음인데 너무 신기하네요. 아이들 하고 꼭 다시 와야겠어요. 그저 걷는 것만으로도 살아있는 생태교육을 할 수 있잖아요.”


‘연예계 대표 딸바보’라는 기분 좋은 별명답게 그는 꽃과 벌,나무 등이 담긴 사진을 딸에게 보냈다. 아이들과의 둘레길 재방문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은 듯 발걸음이 한껏 들뜬 모양새다.





내 삶 최고의 가치 ‘가족’


생태공원을 나와서 다음 목적지인 ‘서울 암사동 유적’으로 향하는 둘레길에는 가족 단위 이용객들이 유독 많이 눈에 띄었다.트레킹에 적합한 평탄한 코스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역사·문화 관광지가 다수포함된 까닭이다. 이광기 씨는 트레킹 중 아이들과 마주치면 꼭 멈춰 서서 이야기를 건넨다. 눈빛, 말투 하나하나에서 아이들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유적지에 도착한 이광기 씨. 어김없이 휴대전화를 꺼내 사진을 찍어 아이들에게 보낸다. 제법 넓은 유적지를 꼼꼼히 돌아보는 모습이 아이들과의 방문에 앞서 ‘예습’에 여념이 없는 듯하다.

“오늘 돌아본 둘레길은 100점 만점에 99점을 주고 싶습니다.강, 숲 등 모든 자연을 품고 있는 둘레길이기에 그저 걷는 것만으로도 무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이 재충전되는 느낌입니다. 또 요즘 촬영 때문에 바빠서 캠핑을 못 갔는데, 다음번에는 아이들과 생태공원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서울 한복판에 이렇게 좋은 생태학습교육장이 마련돼 있으니 굳이 멀리 갈 필요성을 못 느끼겠어요.”


자신에게 가족이란 어떤 의미인지 묻자 ‘전부’라는 짧은 단어로 답하는 이광기 씨. 가족을 사랑하는 그의 마음이야말로 그를열정적인 연기자로, 건강을 생각하는 중년의 남성으로 살게 하는 힘의 근원 아닐까.



※ 이광기씨와 함께 걸은 둘레길 이야기는 라이브서울(tv.seoul.go.kr)에서 동영상으로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글 하상원 사진 남승준(AZA 스튜디오)

문서 정보

[서울 둘레길] 길 위에 새겨진 최고의 가치, 가족에 대한 단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7-19
관리번호 D000002803705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