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의료관광의 국제마케팅 육성방안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90년 말 이후 정보통신업의 발달로 환자들이 외국 의료서비스의 수준 및 가격을 알 수 있게 되고 해외여행 비용이 절감됨에 따라 가격과 품질에서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환자들이 해외로 나가고 있다. 이제 환자는 정부가 규제하는 자국 의료서비스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국경을 넘어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의료관광 활성화와 외국의 적극적인 육성정책, 그리고 국내의 의료관광 시장의 초기단계의 형성이 이루어지면서 정부는 의료관광을 산업적 측면에서 바라보게 되었고 육성전략을 고려하게 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재정경제부의 계획을 구체화시켜 의료서비스를 규제와 관리를 통한 공공적 성격의 서비스에서 효율성과 수익성 제고를 통해 성장하여야 하는 산업으로 인식하여 육성전략을 제시하였다.
지역단위 특성에 맞춘 의료관광 육성전략을 제안하기 위해서 우선 지역 의료기관의 외국인 치료현황 및 경영전략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이 의료관광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경쟁요소를 보유하고 있는지, 혹은 효율적으로 활용하는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이들 병원들의 의료관광 영업에 관한 세부자료의 분석과 의료관광이 활성화된 외국병원, 혹은 이들이 입지한 외국도시들의 의료관광 육성전략을 분석하는 사례연구를 통해 의료관광 현황 및 경쟁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먼저 의료관광의 구조와 국제현황을 살펴본다. 둘째 해외국가 및 도시의 의료관광 현황과 정부의 육성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경쟁력의 원천, 육성정책 구조, 관련기관의 네트워크 구성 및 활동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해외병원들의 의료관광 현황과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국내 병?의원들의 의료관광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한다. 셋째, 국내 병?의원의 의료관광 현황과 마케팅 전략,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해외의료서비스협의회 및 서울시가 계획하고 의료관광종합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자한다.
이러한 해외 사례분석과 국내 병?의원들의 현황분석으로부터 향후 지역 병원의 의료관광 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찾고, 서울시가 지역단위에서 시행할 수 있는 의료관광 육성정책을 도출한다. 구체적으로 의료관광 육성을 위해 중앙정부와의 협조 및 역할분담, 민간부문과의 협력에 관한 연계방안을 제안하고 서울시 차원에서 의료관광 홍보 및 마케팅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중요한 사항으로 의료복합센터, 의료지구와 같이 서울시가 물리적 및 행정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인프라 정책방안들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지역단위 의료관광 육성전략을 제시하여 서울시의 의료관광 육성정책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고용을 창출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0년 관광객 1,200만 명 유치계획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시 의료관광의 국제마케팅 육성방안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의료관광의 구조와 국제적 현황
제1절 의료관광의 유형과 구조
제2절 영?미의 송출(OUTBOUND) 의료관광 현황
제3절 동남아국가의 목적지(INBOUND) 의료관광 육성정책

제3장 의료관광의 유형별 사례
제1절 미국의 중증치료 의료관광
제2절 동남아의 선택치료 의료관광
제3절 복합형 의료관광

제4장 서울시 의료관광의 육성정책 및 현황
제1절 정부의 의료관광 육성정책
제2절 서울시 의료관광 육성정책
제3절 서울시 의료서비스산업의 현황
제4절 의료관광 입국외국인 추정
제5절 개별병원들의 의료관광 현황

제5장 서울시 의료관광의 특성 및 경쟁력
제1절 국제의료서비스 협의회 병?의원 설문
제2절 피부과?성형외과 의료관광 설문분석
제3절 서울시 병원방문 입국외국인 환자 설문조사
제4절 서울시 성형외과 의료관광
제5절 서울시 선택치료 의료관광
제6절 서울시 의료관광의 특성 및 경쟁력 분석

제6장 서울시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및 정책제언
제1절 서울시 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제2절 정책제언
제3절 결론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의료관광의 국제마케팅 육성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876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윤형호 생산일 2008-04-07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