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학교공간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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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1. 문제의 제기

- 서울시 자치구별 학교당 학급 수 및 학생 수는 강북구(46개, 1,524명), 중랑구(45개, 1,378명), 관악구(43개, 1,420명) 등은 높게 나타나는 반면, 종로구(25개, 725명), 용산구(29개, 851명), 중구(30개, 876명) 등은 낮게 나타나는 등 자치구간 학교당 학급 수와 학생 수의 차이가 매우 큼. 이는 기존 학교교사 및 학교시설 이용에 있어 자치구 간, 지역 간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함.

- 서울시내 각 학교에서는 학교시설 공원화, 지하 주차장화 등과 같이 기존 시설을 정비하여 생활권 편익 및 체육·휴게시설로서 활용하거나 학교부지 일부에 체육관, 복지·문화 커뮤니티시설 복합화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음.

- 서울시는 이미 서울의 초·중·고등학교가 증·개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서울소재 학교에 대한 건축범위를 일괄 결정해 놓음으로서 과거와 달리 학교시설 증·개축이 필요하면 언제라도 즉시 건축허가 신청이 가능하게 됨.

- 이와 같이 학교는 교육공간의 근본적 취지를 살리면서 지역의 요구와 수요에 대응하는 지역공간으로서 역할과 함께, 급변하는 교육환경 및 사회 여건변화에 대응하는 열린 교육공간으로의 변모가 요구되고 있음.

- 따라서 열린 학교만들기 시책은 지금과 같이 학교복합화 및 공원화 등 개별 시설사업 위주의 접근 방식이 아니라 서울시 자치구별 학교시설 전반에 대한 수요와 공급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단위 학교공간에 대한 시설관리 및 이용계획을 수립하여 학교공간을 지역커뮤니티 공간 및 평생교육 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계획적 접근이 필요함.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학교공간 활용방안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체계

제Ⅱ장 학교시설 관련 법·제도 및 선행연구 검토
제1절 용어 및 개념의 정의
제2절 학교시설 관련 법·제도 검토
제3절 선행연구 검토

제Ⅲ장 국내·외 학교공간 활용사례 조사
제1절 국내 학교시설 공간활용 사례
제2절 영국 지역커뮤니티와 학교공간 계획사례

제Ⅳ장 서울시 초등학교시설 현황 및 활용실태 평가
제1절 서울시 초등학교 및 지역커뮤니티 시설 현황 분석
제2절 서울시 초등학교시설 공간이용 및 활용실태
제3절 초등학교시설 사업 및 입지유형별 설문결과
제4절 설문결과의 분석 및 시사점

제Ⅴ장 "지역커뮤니티 학교시설 공간활용" 모델 개발
제1절 서울시 기존 학교시설사업 활용실태 분석
제2절 지역커뮤니티와 학교시설 공간활용 모델 개발

제Ⅵ장 연구결론 및 제언
제1절 연구결론
제2절 연구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문서 정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 학교공간 활용방안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870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목정훈 생산일 2008-04-10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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