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지하주차장 개발 및 설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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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주차부족난 심화
?서울시에서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차공간 부족으로 거주자 주차난이 지속되고 있고, 주택가 이면도로에 불법주차가 성행하게 되어 보행환경의 악화, 보행자의 안전위협, 화재 시 소방차의 진입지연 등의 문제를 야기함.
?다세대?다가구 주택 거주자를 위하여 서울시는 그린 파킹(Green Parking, 녹색주차마을 만들기)과 주택가 공동주차장 건설사업을 시행해왔으나, 새롭게 조성되는 주차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효과가 미약해지는 추세임.
?서울시가 노후화된 주거지역을 전면적으로 철거하여 재개발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있어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의 주차부족 문제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2.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간선도로 지하주차장 개발
?이 연구는 현재까지 크게 시도되지 않았던, 주택가 주변 간선도로의 지하공간을 거주자 전용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함.
?서울시에서 다세대?다가구 주택비율이 가장 높은 은평구 녹번동에서 대규모 재개발 계획이 없는 지역을 시범사업의 대상지로 선정함.
?대상지역의 서오릉로와 은평로로 연결되는 간선도로의 지하주차장 개발방안과 기초설계안을 제시함.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지하주차장 개발 및 설계방안
문서 설명 (목차)
Ⅰ. 연구의 개요
Ⅱ.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주차현황 및 정책
Ⅲ.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지하주차장 개발 및 설계방안
IV. 결론 및 정책제언
Ⅱ.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주차현황 및 정책
Ⅲ. 서울시 다세대?다가구 주택 밀집지역 지하주차장 개발 및 설계방안
IV. 결론 및 정책제언
문서 정보
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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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12-24 부서 : 도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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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1-12-12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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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12-24 부서 : 도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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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02-19 부서 :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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