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상권분석시스템으로 본 서울 영세자영업 통계 및 젠트리피케이션 양상 분석과 시사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서울신용보증재단-상권분석시스템으로 본 서울 영세자영업 통계 및 젠트리피케이션 양상 분석과 시사점-최종수정.pdf (7.51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애로사항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맞는 정책 수립 필요성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실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는 정책 수립 근거 마련에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서울시 상권분석서비스 시스템 운용 실태 및 서울시 소상공인, 영세자영업 경영활동 통계 운용 실태를 분석하고, 서울시 젠트리피케이션 진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권분석서비스를 통한 자영업 및 소상공인 관련 정확한 데이터 제공 및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해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영세자영업 점포의 평균 영업기간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원인과 배경 확인, 동시에 정책수립에 반영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하여 서울시 도시계획 및 주택관련 정책 수립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문서 설명 (목차)

1. 서론(연구배경 및 목적)
2. 서울시 상권분석시스템 구축 및 운용 실태
3. 서울시 영세자영업 통계 운용 실태
4. 서울시 젠트리피케이션 양상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문서 정보

상권분석시스템으로 본 서울 영세자영업 통계 및 젠트리피케이션 양상 분석과 시사점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9496424 등록일 20200307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968478-4-5
원본시스템 서울신용보증재단 제공부서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
작성자(책임자) 유보람 생산일 2019-12-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