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성과와 향후 정책방향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표지합본)서울신용보증재단-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성과와 향후 정책방향.pdf (921.49 K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운용 현황 및 지원실적을 파악하고 지원성과 분석을 통하여 중소기업육성자금의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2003년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중소기업육성자금 업무를 수행한 이래로 2018년까지 총 17조 6,925억원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이 지원되었다.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성과를 분석한 결과 수혜업체들의 연간 금융비용이 경감된 것으로 나타났고, 수혜업체의 1년, 3년, 5년 생존율은 각각 83.2%, 70.7%, 55.7%수준으로 전국 기업 생존율 대비 20-30%p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소기업육성자금의 매출증가 및 고용증가 효과는 관측되지 않았다.
중소 기업육성자금의 성과를 보다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지원체계 및 관리, 운용체계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지원체계 측면에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지원대상 및 지원규모 확대가 필요하며, 금융지원과 함께 비금융 지원 노력을 병해하여야 한다. 또한 중소기업육성자금 홍보를 강화하고, 소상공인 특성을 감안한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중소기업육성기금 부실위험을 관리 할 필요가 있다.
관리, 운용체계 측면에서는 중소기업육성자금의 금리를 담보대출금리와 연동하여 더 낮은 금리를 적용하여 중소기업육성자금 대출금리를 유연하게 운용 할 필요가 있고, 대출기간에 따른 차등금리 적용이나 대출기간 자체를 늘려 수혜업체의 상환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다.

문서 설명 (목차)

1. 서론
2. 중소기업육성자금 운용 실태
3.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성과분석
4.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향후 정책방향

문서 정보

서울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성과와 향후 정책방향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9214938 등록일 20200130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968478-3-8
원본시스템 서울신용보증재단 제공부서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
작성자(책임자) 유보람 생산일 2019-12-3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