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생활 잡학 사전] 교통&민생 편

문서 공유 및 인쇄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트위터에 공유하기
  • 스크랩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스크립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랩
  •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문서 본문

아이콘

서울 시민을 위한 생활 밀착형 정보!

이번에는 대중교통과 소상공인 지원 내용을 소개한다.
시민 다수에게 혜택을 주는 가장 실질적인 정보를 살펴보자.




교통

서울사랑



출퇴근길, 혼잡 구간을 돌고 돈다!
다람쥐 버스

다람쥐가 쳇바퀴 돌 듯 짧은 구간을 반복해서 운행한다는 의미의 ‘다람쥐 버스’. 지난해 6월부터 시범 운행을 거쳐 오전 7~9시의 교통 혼잡이 극심한 시간대에 시민의 발이 되고 있다. 일반 버스와 동일한 요금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시내버스와도 환승이 가능하다. 기존 4개 노선을 운영하던 다람쥐 버스는 3월 26일 3개 노선을 추가했다. 이로써 다람쥐 버스는 지난해 6월부터 운행해온 기존 4개 노선 8761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 8771번(구산중~녹번역), 8551번(봉천역~노량진역), 8331번(마천사거리~잠실역)에 신규 노선 8221번(장안2동 주민센터~답십리), 8441번(은곡마을~수서역), 8552번(신림복지관~신림역)을 더해 만원 버스로 인한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있다.
- 버스정책과 02-2133-2285

차가 끊겨도 안심 귀가!
올빼미 버스

대중교통이 운행되지 않는 심야, 새벽 시간에는 택시 외 교통수단이 없는 실정. 학생, 또는 야근을 하는 근로자나 새벽에 일하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점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올빼미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올빼미 버스는 자정부터 새벽 3시 40분까지 운행하며, 배차 간격은 25~35분. 각 버스 간 환승이 가능하며 도착 시간과 운행 정보는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도착 안내 단말기, 서울시 대중교통 정보 모바일 웹(m.bus.go.kr)과 인터넷 홈페이지(topis.seoul.go.kr),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사랑



민생



서울사랑



전화, 방문, 온라인에서 만나요!
상가임대차상담센터

상가 임대차 계약 시 발생하는 다양한 고민을 듣고 법령 지식 또한 제공하는 상가임대차상담센터를 이용하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감정평가사, 갈등 조정 전문가 등 30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분쟁조정위원회’가 당사자 면담, 현장 조사 등을 진행해 타협을 유도하고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는 등 임대인이 직접 해결할 수 없는 분쟁의 중재자 역할을 해주기 때문. 상가임대차상담센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시청 무교별관 3층(더익스체인지 서울빌딩)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온라인으로도 상담 가능하다.

전화상담전화 상담
02-2133-1211
온라인 상담
economy.seoul.go.kr/tearstop



서울사랑



운영 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싶다면 주목!
소상공인 자금 지원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운영 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올해 1조 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 자금을 2.0~2.5% 수준의 저금리로 빌려준다. 매출이 급감하거나 임대료가 급등하는 등 갑작스러운 경영 위기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은 최저 수준인 2%의 금리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해부터 융자금 상환 거치 기간을 늘려 재정 여건이 어려운 소상공인의 조기 상환 부담도 줄여나가게 된다. 또한 영세 소상공인 업체의 경우, 근로자를 위한 지원의 일환으로 사회보험 가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사회보험 가입 촉진 자금은 전년 대비 2배 확대된다. 중소기업 육성 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가까운 서울 시내 17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 서울신용보증재단 seoulshinbo.co.kr




서울사랑



예비 창업자,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 해결책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예비 창업자와 영세 소상공인의 창업 및 경영 안정에 필요한 자금을 무담보,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이 올해 총 80억 원 규모로 지원에 나선다. 이는 자금을 지원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서민 금융 사업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민간 수행 기관이 교육과 경영 컨설팅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 예비 창업자나 소상공인은 지원받은 이후에도 매달 정기적으로 맞춤형 도움을 받게 된다. 아래 6개 기관에서 지원하며, 전화나 직접 방문해 상담받을 수 있다.

서울사랑


문서 정보

[서울 생활 잡학 사전] 교통&민생 편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3326493 등록일 2018-04-0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8-04-04
라이선스 CC BY-NC-ND
이전페이지로 돌아가기 목록

문의하기를 하시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홈페이지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문의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