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4145
  • 연도 : 2010
  • 용역명 :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 입력일 : 2010/02/26
  • 추진상황 : 종합평가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 용역기간 : 2011/07/01 - 2011/11/30
  • 책임연구원 : 박신의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
  • 사업명 :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 사업기간 : 2011/07/01 - 2011/11/30
  • 연구내용 : ○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설정을 위한 환경 분석 - 고객의 니즈(Needs)분석, 주요 국내외 미술관 운영현황 및 방향 분석 ○ 경영관리 발전전략 수립 - 가칭 ‘문화벨트’ 및 ‘문화존’ 조성 방안 - 분관시설 활성화 방안 - 미술관 고유사업에 대한 연구시스템 구축방안 ○ 미술관 시설의 첨단화 전략 수립 - 부대시설 확충 개선 방안 - 시민고객 감동서비스 실현기반 조성 방안 - 전시공간 확충을 위해 현 상업등기소 건물을 흡수하는 방안 - 서울시립미술관과 서울역사박물관 상호 청사 교환 방안 ○ 미술관 전시전략 수립 - 국내외 주요 미술관의 전시관련 동향 분석 및 기초조사, 전시장 운영 전략 검토 - 중장기 및 연도별 전시 기획안 연구 및 제의 ○ 국내외 교류 및 교육, 홍보 전략 수립 - 국내외 교류 활성화 및 홍보기반 조성 방안 - 미술관 교육 특화 전략 수립 ○ 소장작품 수집 발전 전략 수립 - 소장작품 수집 특화 방안 - 소장작품 등급화 및 하위 등급 작품의 재처리 방안 - 수장고 확충 방안
  • 담당자 : 여윤상
  • 연구수행기관 :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서 설명

초록

○서울시립미술관이 문화서울의 대표적 브랜드 예술기관 및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설정을 위한 환경 분석
○ 경영관리전략, 미술관시설의 첨단화 전략 수립
○ 미술관 전시 전략, 국내외 교류 및 홍보 전략, 소장작품 수집 발전 전략 수립 ○ 문화서울의 대표적 브랜드 예술기관 및 세계적 미술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의 필요성 대두
-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가 커져가는 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및 사업수행의
방향성을 재정립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의 필요성 대두
수립의 필요성 대두
- 서울시립미술관이 중장기적으로 세계적 미술관으로 발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 하드
웨어적 양측면의 기반조성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 필요성 대두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에 따른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 대두 ○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설정을 위한 환경 분석
- 고객의 니즈(Needs)분석, 주요 국내외 미술관 운영현황 및 방향 분석
○ 경영관리 발전전략 수립
- 가칭 ‘문화벨트’ 및 ‘문화존’ 조성 방안
- 분관시설 활성화 방안
- 미술관 고유사업에 대한 연구시스템 구축방안
○ 미술관 시설의 첨단화 전략 수립
- 부대시설 확충 개선 방안
- 시민고객 감동서비스 실현기반 조성 방안
- 전시공간 확충을 위해 현 상업등기소 건물을 흡수하는 방안
- 서울시립미술관과 서울역사박물관 상호 청사 교환 방안
○ 미술관 전시전략 수립
- 국내외 주요 미술관의 전시관련 동향 분석 및 기초조사, 전시장 운영 전략 검토
- 중장기 및 연도별 전시 기획안 연구 및 제의
○ 국내외 교류 및 교육, 홍보 전략 수립
- 국내외 교류 활성화 및 홍보기반 조성 방안
- 미술관 교육 특화 전략 수립
○ 소장작품 수집 발전 전략 수립
- 소장작품 수집 특화 방안
- 소장작품 등급화 및 하위 등급 작품의 재처리 방안
- 수장고 확충 방안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서울시립미술관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00714598 분류 교통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작성자(책임자) 여윤상 생산일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