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보강패턴별 터널내 콘크리트라이닝(복공)의 적정시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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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호 : 8477
  • 연도 : 2014
  • 용역명 : 지반보강패턴별 터널내 콘크리트라이닝(복공)의 적정시공에 관한 연구
  • 입력일 : 2014/05/15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 용역기간 : 2014/05/15 - 2014/10/31
  • 책임연구원 :
  • 용역분야 : 건설
  • 용역기관선정방법 :
  • 사업비 : 4882천원
  • 사업명 :
  • 사업기간 : 2014/10/02 - 2014/10/30
  • 연구내용 : ○ 도시철도 및 도로터널 시공 시 터널내 미관확보, 낙수 및 낙반 방지 등의 목적으로 콘크리트라이닝(복공)을 시공하고 있음 ○ 이런 터널내 라이닝은 지반의 보강패턴에 따라 시공 규격을 달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설계에도 그렇게 적용되고 있으나 터널의 설계과정에서 터널이 시공되는 지반의 조건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어 대체적으로 5~6단계의 지반보강패턴을 설정하여 콘크리트라이닝 등으로 보강하게 됨 ○ 그러나, 현재 터널설계 시 구분되는 지반보강패턴 중 4단계와 5단계 사이에 적용되는 지반조건(단위중량, 변형계수 등)과 하중조건(하중고, 잔류수도높이) 등의 입력값에서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동 구간의 라이닝 규격 또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비합리적인 기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됨 ○ 그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시공 사례나, 설계준 등을 참고하여 우리시에서 시공하는 터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한 라이닝 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동 분야의 전문가 도움을 받아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담당자 : 이철
  • 연구수행기관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문서 설명

○ 도시철도 및 도로터널 시공 시 터널내 미관확보, 낙수 및 낙반 방지 등의 목적으로 콘크리트라이닝(복공)을 시공하고 있음 ○ 이런 터널내 라이닝은 지반의 보강패턴에 따라 시공 규격을 달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설계에도 그렇게 적용되고 있으나 터널의 설계과정에서 터널이 시공되는 지반의 조건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어 대체적으로 5~6단계의 지반보강패턴을 설정하여 콘크리트라이닝 등으로 보강하게 됨 ○ 그러나, 현재 터널설계 시 구분되는 지반보강패턴 중 4단계와 5단계 사이에 적용되는 지반조건(단위중량, 변형계수 등)과 하중조건(하중고, 잔류수도높이) 등의 입력값에서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동 구간의 라이닝 규격 또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비합리적인 기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됨 ○ 그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시공 사례나, 설계준 등을 참고하여 우리시에서 시공하는 터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한 라이닝 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동 분야의 전문가 도움을 받아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문서 정보

지반보강패턴별 터널내 콘크리트라이닝(복공)의 적정시공에 관한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961545 등록일 2014-05-15
분류 건설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이철 생산일 2014-05-15
라이선스 CC BY-NC-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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