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관리과-1538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과장 강북아리수정수센터소장 김현우 정종철 02/08 신동호 협조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 홍보 계획 2021. 2. 강북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 -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 홍보 계획 2021년 자체 홍보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수돗물의 가치와 음용의 이로움에 대해 홍보하고 시민에게 인정받는 안전한 먹거리 아리수를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2021년 서울 물,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본부 홍보과-534(2020.1.19.) 『2021년 기관별 홍보 종합계획 제출 요청』- 홍보과-546(2020.1.19.) Ⅱ 추진 목표 및 방향 목 표 ‘마시는 물’ 로의 믿음과 확신 및 시민 누구나 인정하는 아리수 구현 【 핵 심 】체험과 공감을 통한 아리수 우수성에 대한 믿음과 확신 추 진 방 향 직접적 경험과 능동적 참여를 통한 수돗물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음용기회 확대 및 음용환경 개선으로 음용행동 변화 유도 홍보매체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홍보콘텐츠 활용을 통한 효율성 증대 ?음용체험 프로그램 강화 ?다양한 현장홍보 확대 ?음용캠페인 지속적 전개 ?인프라 및 정책 홍보 ?고급 콘텐츠 생산·활용 ?최신 홍보트렌드 수용 Ⅲ 그 간의 추진실적 ?? 추진 실적 (붙임 본부 경영평가 관련 홍보실적 평가기준 참조) 구 분 기 준 실 적 비 고 2018년 2019년 2020년 정수센터 견학 6,000명 7,166명 6,259명 103명 일반시민, 학생, 공무원 등 매스미디어 홍보 60회 83회 89회 60회 유관기관 홈페이지 지역신문 등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 월4회 점검 월2회 콘텐츠등록 월4회 점검 월2회 등록 월4회 점검 월2회 등록 월4회 점검 월2회 등록 상수도 홈페이지 ※ 2020년 정수센터 견학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하여 평가에 미반영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홍보영상물 업로드, 홍보물 부착·배포 등 수동적 측면 위주의 홍보 ? 일반시민·학생 등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하는 행사 적극 추진 - 블라인드 테스트, 캠페인, 이벤트, 공모전 등 ? 현장견학 프로그램의 다양화·내실화로 시민이 공감하는 체감형 홍보강화 홍보사업의 효과분석 부족 및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홍보시스템 미흡 ? 목표달성을 위한 주요 성과지표 설정 및 관리 - 중점 성과지표 설정과 체계적 관리 ? 홍보사업 추진 후 철저한 환류(피드백) 이행 - 문제점 발굴 및 개선방안 강구 일방적 홍보에서 탈피, 효율적 접근방법과 지속적 홍보 필요 ? 수돗물의 가치적 측면, 환경적 측면, 미래지향성을 부각시키는 공감홍보 추진 ? 단기적 실적위주 홍보에서 탈피 - 중·장기적으로 쌓아가고 축적시키는 홍보추진 외부 의견수렴 창구의 부재로 인한 소통과 공감의 부족 ? 다양한 의견수렴 창구 마련 및 정책반영 - 전문가 및 일반시민 의견 적극 수렴 ? 시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홍보 추진, 명분 있는 홍보 추진 Ⅳ 2021년 추진계획 1 음용률 향상을 위한 적극적 아리수 홍보 추진 ◆ 일반시민·학생 등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하는 적극적 홍보 추진 ◆ 현장견학 프로그램 다양화 및 내실화로 공감하는 체감형 홍보 ?? 추진개요 ○ 견학목표 : 6,000명 ※ 코로나19로 인해 견학목표 변경 가능 ○ 추진내용 : 정수센터 이미지 개선, 다양한 견학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견학 안내 ?? 추진계획 ○ 정수장 이미지 개선 - 견학로 꽃길 조성 및 홍보 안내표지판 정비 - 여과지, 고도정수처리시설 등 내부시설 견학시 위생복 착용, 청결관리 ○ 매스미디어 견학 안내문 게재 등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 자치구 홈페이지 및 지역신문에 견학 안내문 게재(매월) - 관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 견학 안내문 발송(매월) ○ 방문객 특성에 맞는 견학프로그램 운영 - 외국 수질관계자 및 지자체 공무원 등을 위한 정수처리공정 안내?상담 - 수질시험 체험, 홍보동영상 시청, 안전식품 아리수 스토리텔링 - 아리수 분수대 운영, 모바일 아리수 스탬프 받기, ‘천사 날개상’ 포토존 외국 수질관계자 방문 수질시험 체험 아리수분수대 운영 2 지역 주민과 소통을 통한 아리수 홍보 추진 ◆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에 대한 나눔봉사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 동참 ◆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 아동에 대한 재능기부 소통 추진 ?? 추진개요 ○ 지역 독거노인 등에 대한 난방지원 및 김장봉사 ○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 아동에 대한 재능기부 나눔봉사 ?? 추진계획 ○ 난방지원 및 김장봉사 (11~12월) - 대상 : 남양주시와 연계 독거노인 및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 난방지원 봉사 ? 연탄 3,000장 및 직원 성금 모금액 전달 - 김장봉사 ?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모금된 성금과 함께 김장김치 및 쌀 전달 ○ 재능기부 나눔봉사 (7~8월) - 대상 : 인접 아동복지센터의 다문화 및 소외계층 아동 - 내용 : 어린이들 초청 탁구, 축구, 배드민턴 등 재능나눔 행사 개최 난방(연탄)지원 봉사 김장봉사 및 쌀 전달 재능기부 3 평가 환류체계(피드백, 설문조사)로 홍보방법 개선 ◆ 우리 센터 견학 시민·학생들에게 홍보 만족도 조사 추진 ◆ 견학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홍보 개선 방향 수립 및 추진 ?? 추진개요 ○ 다양한 방문객들(시민, 학생, 외국인 등)에게 설문조사(피드백) 실시 ○ 우리 센터 견학 만족도 조사 후 홍보 방향 개선 추진 ?? 추진계획 ○ 설문조사 절차 정수센터 견학 실시 (유치원, 일반시민 등) 설문조사 대상자 선정 (견학생 및 방문객 대표 등) 설문조사 실시 (붙임 설문조사지) 결과분석 및 개선방안 모색 ○ 설문조사 실시 조사대상 유치원, 일반시민, 공무원 등 우리 센터 방문객 조사방법 견학 신청부터 견학 종료시까지 만족도, 개선방안 등 설문조사 설문활용 견학 만족도 조사 후 개선방법 모색 및 견학시 활용 ○ 설문내용 : 붙임 설문조사지 참조 ?? 기대효과 ○ 체험과 참여를 통한 견학 및 홍보 활성화로 아리수의 신뢰도 구축 ○ 견학 평가환류 체계 개선으로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 및 음용문화 확산 Ⅴ 행정 사항 ○ 홍보예산 : 8,000천원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 영업비용, 정수비, 사무관리비 - 정수센터 방문객 지급용 홍보용품 구매 (상반기 내 조기집행 예정) ○ 2021년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결과 제출 (2.18까지 본부 홍보과) 붙임 : 1. 정수센터 홍보실적 평가기준표 1부. 2. 홍보실적 및 견학만족도 조사 설문조사 양식 각 1부. 끝.
22212572
20210927234808
본청
행정관리과-1538
D000004188792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