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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하수도사업 중장기 경영관리계획 수립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3392 결재일자 2020. 10. 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하수계획팀장 물재생계획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정혜원 정한영 이임섭 10/14 최진석 협 조 물순환정책과장 김재겸 물재생시설과장 윤창진 물순환 안전 도시 맑은 물 도시 물산업 혁신 도시 하수도 중장기 경영관리 계획 - 2021 ~ 2025 - 2020.10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목 차 Ⅰ. 추 진 배 경 1 Ⅱ. 기 본 현 황 2 Ⅲ. 시 설 현 황 4 Ⅳ. 경영환경 및 경영관리 목표 7 Ⅴ. 재무현황 및 전망 9 Ⅵ. 경영합리화 계획 12 첨부1 과거 5개연도 재정여건 및 경영분석 15 첨부2 향후 5개연도 재정여건 및 경영분석 19 물순환 안전 도시 맑은 물 도시 물산업 혁신 도시 하수도 중장기 경영관리 계획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중장기 경영관리계획을 수립함으로서 급변하는 하수도 사업환경에 대비하고 재무건전성을 향상하여 하수도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경영합리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기후변화에 의한 강수량 증가 등 도시물환경 문제를 극복하고 시민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선진 하수도 경영 전략 필요 ?? 효율적이고 책임 있는 하수도사업 재정 운용을 통해 서울시 하천 환경의 지속 가능한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선 중장기적 접근이 요구됨. ?? 이에 서울시 하수도사업특별회계의 중장기 경영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건전하고 경쟁력있는 하수도 재정기반을 조성하고자 함. 추진 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9조의 2(지방직영기업 중장기경영관리계획 수립) ○ 지방공기업법 시행령 제3조의 2(지방수도사업 등의 중장기경영 관리계획 수립) : 의무수립(자산 1조원 이상, 부채 2천억 이상, 3개 사업연도 이상 계속하여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지방직영기업 으로서 행정안전부장관이 재무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지방직영기업) ○ 주요내용 -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경영목표 - 사업계획 및 재정운용계획 Ⅱ. 기 본 현 황 ?? 조 직 : 1국, 4과, 4사업소(직영2/위탁2) - 하수전담조직 : 2과 4개 센터 물 순 환 안 전 국 물순환정책과 6팀 물순환기획팀, 물순환정책팀, 수질관리팀, 통합물관리팀, 토양지하수팀, 재무회계팀 물재생계획과 5팀 하수계획팀, 하수설계팀, 하수관리팀, 하수정비팀, 하수악취저감팀 물재생시설과 5팀 물재생기획팀, 물재생운영팀, 물재생기전팀, 물산업혁신팀, 공단추진팀 하천관리과 6팀 치수총괄팀, 치수관리팀, 치수설비팀, 청계천관리팀, 하천계획팀, 하천생태팀 물재생센터 직영 (2개소) 중랑(3과) 관리과, 운영과, 시설보수과 난지(3과) 관리과, 운영과, 시설보수과 위탁 (2개소) 탄천(3실) 관리실, 운영1실, 운영2실 서남(4실) 경영관리실, 기술연구소, 운영1실, 운영2실 ?? 인 력 : 총 331명(4급 7, 5급 34, 6급 이하 290), - ’20.8.31. 기준 ( ※ 하수전담인원 : 279명(4급 5, 5급 19, 6급이하 255 ) ?? 주요 업무 부 서 명 주 요 업 무 비 고 물순환정책과 ??물환경 관련 정책 및 종합계획 수립?조정 총괄 ??빗물 및 지하수관리계획 수립?조정 ??한강, 지천의 수질관리 및 개선대책 서울시 일반회계 ??공기업하수도특별회계 세입·결산·자금관리 하수도사업특별회계 물재생계획과 ??하수도시설 종합계획 수립?조정 ??하수도시설 개량 및 배수불량지역 대책 수립?조정 ??하수악취저감 종합대책 수립 시행 ??공기업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운용 하수도사업특별회계 물재생시설과 ??물재생센터 운영 및 하수처리시설 개선 ??물재생센터 지도·감독 및 민간위탁 관리 ??분뇨처리 및 폐수배출시설 관리·지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하천관리과 ??홍수ㆍ수해예방 및 대처(상황실 설치ㆍ운영 등) ??하천관리계획 수립ㆍ조정, 재난관리기금 운영 ??빗물펌프장의 건설, 유수지 및 하천용지 관리 서울시 일반회계 물재생센터 ??하수처리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하수처리구역별 차집관로 유지관리 ??슬러지처리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분뇨·정화조 처리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하수도사업특별회계 ?? 세입 및 세출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9 2020 증감 금액 비율(%) 금액 비율(%) 세 입 세입 총계 1,011,784 100.0 925,734 100.0 △86,050 사업 수익 797,321 91.8 850,009 91.8 △52,688 - 영업수익 771,806 88.4 818,763 88.4 46,957 - 영업외수익 25,515 3.4 31,246 3.4 5,731 자본적수익 214,463 8.2 75,724 8.2 △138,739 - 투자자산처분 8 0.0 9 0.0 1 - 비유동부채수입 593 0.0 0 0.0 △593 - 자본잉여금수입 47,781 5.9 54,912 5.9 7,131 - 유보자금 16,081 2.2 20,803 2.2 4,722 - 기타자본적 수입 150,000 0.0 0 0.0 △150,000 세 출 세출 총계 1,011,784 100.0 925,734 100.0 △86,050 물재생계획과 529,838 52.4 440,941 47.6 △88,898 하수도관리 19,593 1.9 26,418 2.9 6,825 신설개량·정비·보수보강 471,586 46.6 381,605 41.2 △89,981 - 하수관로 신설개량 133,860 13.2 126,411 13.7 △7,449 - 하수관로 보수보강 92,457 9.1 91,376 9.9 △1,081 - 하수관로 종합정비 120,269 11.9 98,718 10.7 △21,551 - 도로함몰예방사업 125,000 12.4 60,000 6.5 △65,000 - 소구역 정비사업 0 0.0 5,100 0.6 5,100 기타 예산(인건비, 행정경비 등) 38,660 3.8 32,918 3.6 △5,742 물재생시설과 286,452 28.3 274,704 29.7 △11,747 물재생시설 개선 98,742 9.8 83,333 9.0 △15,409 물재생시설 운영경비 187,647 18.5 191,309 20.7 3,662 기타 예산(행정경비) 62 0.0 62 0.0 - 중랑물재생센터 121,399 12.0 126,025 13.6 4,626 난지물재생센터 74,095 7.3 84,064 9.1 9,968 Ⅲ. 시설현황 ?? 하수처리구역 처리 구역 배수 구역 지역수(개소) 배수분구 소구역 총계 16개소 163 748 중랑 3개소 46 258 중 랑 28 138 뚝 도 2 20 청 계 16 100 난지 7개소 35 193 창 릉 2 9 불 광 10 50 홍 제 10 41 망 원 1 16 마 포 5 35 욱 천 1 26 용 산 6 16 탄천 2개소 35 91 탄 천 18 44 성 내 17 47 서남 4개소 47 206 반 포 4 24 노량진 6 11 안양천 31 153 강 서 6 18 ○ 하수도 보급률 : 100% ○ 계획면적 - 대상구역 : 680.59㎢ (인근 수탁도시 포함) ※ 수탁도시(5개소) : 의정부시, 광명시, 하남시, 고양시, 과천시, 부천시 - 하수처리구역 : 387.92㎢ ※ 공공하수관으로부터 직선거리 30m 이내 ○ 하수처리인구 : 10,754천인(市 10,202천인, 수탁도시 552천인) ○ 계획하수량 ※ 계획하수량 목표연도 : 2030년 구분 하수량(만톤/일) 총계 중랑 난지 탄천 서남 계획 일최대 429 130 66 77 155 용량 시간최대 494 152 76 94 172 시설용량 498 159 86 90 163 처리용량 429 131 59 78 161 ?? 하수관로 현황 (2019.12.31. 현재) ○ 배제방식별 (단위 : km) 총계 합류식 분류식 소계 합류관로 차집관로 소계 우수관로 오수관로 10,724 (100.0%) 9,526 (88.8%) 9,108 (84.9%) 418 (3.9%) 1,198 (11.2%) 565 (5.3%) 633 (5.9%) ○ 경과년수별 (단위 : km) 총계 10년 미만 10년~20년 미만 20년~30년 미만 30년 이상 10,724 (100%) 1,772 (16.5%) 1,570 (14.6%) 1,606 (15.0%) 5,775 (53.9%) ○ 형태별 (단위 : km) 총계 관로 개거·측구 소계 사각형 원형 10,724 (100%) 10,609 (98.9%) 1,441 (13.4%) 9,168 (85.5%) 115 (1.1%) ○ 기타(완료) 부대시설 (단위 : 개소) 전산화 맨홀 빗물받이 우수토실 연장 (km) 비율 (%) 274,261 498,708 1,507 10,724 100 ?? 관리책임 및 비용부담 ○ 관리책임 (공공하수도관리청) - 하수관로 : 구청장 - 차집관로 : 시장 (물재생센터 소장, 사장) - 물재생센터 : 시장 (물재생센터 소장, 사장) ○ 비용부담 - 개량 및 신설 ?? 시 장 : D=900mm 이상, 단면적 0.7㎡ 이상 하수관로(간선) ?? 구청장 : D=900mm 미만, 단면적 0.7㎡ 미만 하수관로(지선) - 유지관리 : 구청장 ?? 물재생센터 현황 (‘20.8월말 기준) 구 분 계 중 랑 난 지 탄 천 (민간위탁) 서 남 (민간위탁) 위 치 4개소 성동구 자동차시장 3길 64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덕로 426 강남구 개포로 625 강서구 양천로 201 면 적 3,155천㎡ 801천㎡ 929천㎡ 393천㎡ 1,032천㎡ 완공 년도 1970~2007 1970~2007 1984~1997 1983~1998 1984~1999 처리구역 서울시 25개구, 경기도 5개시 일부 (10개구 1개시) 동대문,중랑,성북, 노원,강북,도봉,광진 전역과 종로,중구, 성동구, 의정부시 일부 (7개구 1개시) 마포,용산,은평, 서대문 전역과 종로,중구,성동, 고양시 일부 (4개구2개시) 강동,송파 전역과 강남,서초 일부 하남시와 과천시 일부 (9개구 1개시) 영등포,관악,동작, 구로,양천,금천,강서 전역과 강남, 서초 일부 및 광명시 일부 하수 시설용량 (만㎥/일) 498 159 86 90 163 처 리 량 (만㎥/일) 424 141 54 72 157 분뇨? 정화조 오니 시설용량 (kl/일) 12,500 4,000 4,500 - 4,000 처리량 (kl/일) 11,902 4,352 3,433 - 4,177 BOD(㎎/L) 유입→방류 146.64 → 6.6 121.12 → 2.3 146.68 → 4.8 132.60 → 5.6 슬러지 처리 (톤/일) 계 1,841 611 365 298 567 매립지 527 128 98 127 174 건조 용량 1,280 650 150 200 280 처리 902 473 108 133 188 소 각 용량 300 - 150 - 150 처리 265 - 143 - 122 민간시설 147 10 16 38 83 차집관로 489km 188km 95km 107km 99km 정원/현원 546/543 139/125 107/93 134(민간위탁) 191(민간위탁) 2019 예산액 3,984억원 1,260억원 841억원 733억원 1,150억원 기 타 - 2009. 1. 1 부분위탁 2009. 1. 1 부분위탁 2000. 4. 1 위 탁 2001. 8. 1 위탁 Ⅳ. 경영환경 및 경영관리 목표 ?? 경영환경 ○ 2018년 1월 1일부터「지방공기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방직영기업으로 전환후 일반회계와는 다른 독립된 공기업특별회계로 독자적인 기업마인드로 재정을 운용하게 되었으나, ○ 지방직영기업 전환에도 불구하고 잦은 인사이동에 따른 전문성 부족, 하수도경영을 총괄 관리하고 집행하는 인력부족 등 조직경영상의 어려움은 있으나,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통한 이자수입의 증대 등 세입증대와 비용절감을 통해 경영합리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음. ○ 또한, 대규모 시설투자와 노후화된 하수관로 정비 등으로 영업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2017년부터 3년간 매년 하수도요금이 10%인상됨에 따라 재정여건이 점진적으로 나아지고 있음. ?? 주요 경영지표 지 표 단위 2020 2021 2022 2023 2024 하수도보급율 % 100 100 100 100 100 하수처리량 (㎥/일) 1,542,101 1,542,429 1,537,781 1,540,771 1,540,771 하수관로 정비거리 km 230 230 230 230 230 ㎥당요금 (원/㎥) 655.3 661.2 667.1 673.1 679.1 ㎥당원가 (원/㎥) 1,076.9 1,083.3 1,091.4 1,098.7 1,105.6 요금현실화율 % 60.9 61.0 61.1 61.3 61.4 인상요인 % 64.3 63.9 63.6 63.2 62.8 노후설비개선율 (물재생센터) % 100 효과분석 효과분석 효과분석 효과분석 에너지자립률 (물재생센터) % 56 58 60 62 65 ?? 정책방향 및 주요 정책지표 비 전 미래기반 창출의 건강한 하수도 정 책 목 표 실 천 원 칙 ?? 시민 누구나 만족하는 하수도서비스 제공 ?? 국가적?생태적 가치를 제고하는 환경인프라 구축 ??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하수도 정책 구현 주 요 전 략 하수도 수질개선기능 강화 고품질 하수도 구축 도시재생선도 인프라 구축 ??강우시, 오염물질 관리 ??수질관리 스마트기법 도입 ??정밀·효과 높은 관로정비 ??이상/불량률 저감 강화 ??하수도시설 악취개선 강화 ??유지관리 선진화/고도화 <주요 정책지표/목표(2030년)> 하천 평균수질 방류수질 목표 불명수율(I/I) 하수도 악취농도 Ⅲ등급(보통수준) BOD 3.35ppm/T-P 0.5ppm (청천시) 법적 기준 (강우시) BOD 40ppm 이하 20% 공기중 H2S 10ppm 이하 ※ 잠시 불쾌함이 느껴지는 정도 Ⅴ. 재무현황 및 전망 코로나19로 인해 공공용, 일반용 조정량의 감소로 2020년 하수도 사용료 수익이 줄어 들 것으로 예상되고, 반면에 지속적인 설비투자 및 노후시설 정비로 인한 영업비용의 증가로 당기순이익 감소가 예상됨 1 최근 5년 재무현황 ??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재무상태 자 산 - - - 6,645,862 6,867,473 부 채 - - - 9,714 7,521 자 본 - - - 6,636,148 6,859,952 경영성과 총 수 익 - - - 891,640 1,003,815 총 비 용 - - - 808,239 881,300 당기순이익 - - - 83,401 122,515 ○ 2018년 지방공기업으로 전환하여 그 시점부터 재무현황 관리하고 있음 ○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하수도요금 10% 인상으로 하수도사용료수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총수익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 112,175백만원 증가함 ○ 꾸준한 시설투자가 이루어짐에 따라 가동설비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자산규모가 늘어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자산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에는 221,611백만원 증가함 2 2020 재무전망 ??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추정) (단위 : 백만원) 구 분 2020년(예상) 2019년 증 감 재무상태 자 산 6,975,664 6,867,473 108,191 부 채 7,696 7,521 175 자 본 6,967,968 6,859,952 108,016 경영성과 총 수 익 955,047 1,003,815 △48,768 총 비 용 909,714 881,300 28,414 당기순이익 45,333 122,515 △77,182 ○ 코로나19로 인한 하수도사용료 수익의 감소로 전년대비 48,768백만원의 총수익의 감소가 예상되고, 반면에 총비용의 경우 감가상각비, 민간위탁비 등 전체적인 영업비용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당기순이익의 77,182백만원 감소가 예상됨 ?? 경영분석지표(추정) (단위 : %) 구 분 2020년(예상) 2019년 증감 안정성 지 표 자기자본비율 99.9 99.9 - 부채비율 0.1 0.1 - 수익성 지 표 매출액 영업이익율 △20.0 △8.5 △11.5 매출액 순이익율 6.0 15.2 △9.2 ○ 무차입 경영으로 재무건전성은 유지되나, 코로나19로 인한 수익 감소 및 비용 증가로 수익성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됨. 3 중장기 재무전망 ??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단위 : 백만원)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재무 상태 자 산 6,975,664 7,081,863 7,184,991 7,285,440 7,383,251 부 채 7,696 7,876 8,061 8,251 8,446 자 본 6,967,968 7,073,987 7,176,930 7,277,189 7,374,805 경영 성과 총 수 익 955,047 968,671 982,107 995,900 1,010,087 총 비 용 909,714 925,335 941,847 958,324 975,154 당기순이익(손실) 45,333 43,336 40,260 37,576 34,933 ○ 코로나19로 인한 사용료수익 감소 부분이 2020년 이후 점차 회복하여 매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노후시설 정비 등으로 자산규모는 증가추세를 나타내며 그로인한 감가상각비, 민간위탁비 등 영업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요인 또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예상 경영분석 지표 (단위 : %)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안정성 지표 자기자본비율 99.9 99.9 99.9 99.9 99.9 부채비율 0.1 0.1 0.1 0.1 0.1 수익성 지표 매출액영업이익율 △20.0 △20.1 △20.2 △20.3 △20.4 매출액순이익율 6.0 5.6 5.1 4.7 4.3 Ⅵ. 경영합리화 계획 지속적인 시설 투자 및 주요 시설 유지관리 비용 상승으로 인한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지난 2017년도부터 3년간 하수도요금 인상과, 전문적인 자금관리를 통한 이자수입의 획기적 증대 등 세입증대 및 비용절감을 통해 경영합리화 추진에 노력하고자 함 1 하수도사용료 체계검토 □ 타 지자체(6대광역시) 등과 상이한 업종구분 유지 중 ○ 타 지자체와는 달리 ‘공공용’과 ‘일반용’으로 업종 구분 □ 업종별 하수조정량비율과 사용료수익비율 간의 불균형 문제 ○ 누진구간 및 구간별 요율 조정을 통한 업종별 형평성 제고 검토 필요 □ 일반용 누진구간이 지나치게 세분화 됨(6단계) ○ 상수도와 동일하게 3단계로 누진구간 조정 필요 □ 유출지하수 하수도사용료 이원화 검토 필요 ○ 재사용 후 하수형태로 배출 시와 미사용 배출 시 사용료 이원화 검토 필요 - 현재는 재사용 여부와 무관하게 동일한 사용료 부과 ※ 유출지하수 배출량 감소 및 재사용 촉진 정책방향과 미 부합 □ 하수도사용료 감면사업에 대한 재검토로 정책실효성 제고 필요 ○ ’17년말 기 실시한 감면조항 적정성 및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반영 예정 ○ 신규 감면사업 검토, 홍보강화 등 서민층 사용료부담 최소화 방안 수립 2 기타 경영합리화 계획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금관리를 통한 이자수익 증대 ○ 연도별 이자수입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일 반 회 계 특 별 회 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이자수익 1,357 1,243 1,890 4,317 5,275 10,957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금관리를 통한 이자수익 증대 - 자금 일일결산을 통한 정확한 자금수요 예측으로 고금리 상품에 공격적 운용을 통한 이자 수익 증대(중도해지율 0%로 2%대 고금리 상품 이자수익 유지) - 최근 3년간 25개 자치구 및 관련부서 자금 집행추이 분석을 통한 효율적 자금운용으로 2019년도 결산기준 연 100억원의 이자수익 달성 □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적정성 검토 ○ 현행 위탁징수 수수료율은 하수도사용료 징수액의 3% 적용 (’14.~’19년도까지) ○ 하수도요금 인상(’17.~’19년 총30% 인상)으로 위탁징수원가 상승요인 없이 수수료 증가 ⇒ 사용료 인상 전(’16년) 170억원 ⇒ 237억원(’19년 결산 기준) ▶ 위탁대행 기관인 상수도사업본부의 관련업무 처리원가 지속적으로 절감 (공동주택 증가, 검침방법 변경 등 부과징수업무 관련 원가 절감 추세) ▶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업무 관련 원가 재산정을 통한 수수료율 재조정 시기 대두 ○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재산정을 위한 용역실시 및 협상 - 주요추진내용 ? 타 지자체(6대광역시 등)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관련 사례조사 ? 현행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산정방식 및 수수료율의 적정성 검토 ▶ 하수도사용료 부과·징수업무의 위탁 및 수수료 정산 관련 근거 법령·자치법규 분석 ▶ 현행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산정기준 및 정산방법의 적정성 검토 ▶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제시하는 위탁징수수수료 산출자료의 적정성 검토 ?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 원가 산정 ? 현행 하수도사용료 위탁징수수수료 산정방식 및 수수료율의 적정성 검토 - 효 과 : 수수료율 적정성 검토 및 재협상을 통한 수수료율 합리화 □ 신규세원 발굴을 위한 지하수 출수량 조사활동 강화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연 2회(5월, 11월중) - 조사대상 : 19,844개소(’19년 현재 지하2층 이상 건축물) - 조사기관 : 25개 자치구 - 조사내용 : 적산유량계가 없거나 지하수 사용량이 거의 없는 건축물 조례위반 사항 중점 조사 및 적출시 추징 등 행정조치 ○ 조사강화 추진 - 자치구 실정에 맞게 밀도있는 점검을 위해 자체계획 수립 추진 - 형식적 점검을 탈피 시구합동으로 수시점검 병행 실시 ○ 효 과 : 누락세원 발굴을 통한 세입증대 - 2020년도 연 100,000㎥이상 추징 목표로 추진 첨부 1 과거 5개연도 재정여건 및 경영분석 1. 과거 5개연도 총괄원가 및 현실화율 2. 과거 5개연도 재무상태 현황 3. 과거 5개연도 손익 분석 4. 과거 5개연도 자금 수지 분석 □ 과거 5개연도 총괄원가 및 현실화율 (단위: 백만원) 구분 금 액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연평균 증감율 수익및 총괄원가 연간생산량(천㎥) - - - 1,556,373 1,432,933 △7.9% 연간조정량(천㎥) - - - 1,109,542 1,108,361 △0.1% 급수수익 (사용료수익) - - - 687,130 752,677 9.5% 총괄원가 - - - 1,041,841 1,118,796 7.4% 결함액 - - - 354,711 366,119 3.2% ㎥당요금(원/㎥) - - - 619.29 679.1 9.7% ㎥당원가(원/㎥) - - - 938.98 1,009.4 7.5% 요금현실화율(%) - - - 65.95 67.28 2.0% 인상요인(%) - - - 51.62 48.64 △5.8% ○ 하수도사용료 10% 요금 인상으로 톤당 요금은 증가하였으며, 지속적인 설비투자 및 노후화된 하수관로 정비로 인한 감가상각비와 수선교체비 증가 및 영업비용의 증가 등으로 비용 상승 또한 발생하여 요금현실화율의 경우 전년대비 1.33%p 소폭 상승 □ 과거 5개연도 재무상태 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유동 자산 당좌자산 - - - 431,933 390,209 재고자산 - - - 2,735 4,599 계 - - - 434,668 394,808 비유동 자산 가동설비자산 - - - 5,738,240 5,785,777 비가동설비자산 - - - 472,484 686,484 무형자산 - - - 462 396 기타비유동자산 - - - 8 8 계 - - - 6,211,194 6,472,665 자산총계 - - - 6,645,862 6,867,473 부채 유동부채 - - - 9,149 6,813 비유동부채 - - - 565 708 계 - - - 9,714 7,521 자본 자본금 - - - 6,354,233 6,354,233 자본잉여금 - - - 198,513 299,802 이익잉여금 - - - 83,402 205,917 계 - - - 6,636,148 6,859,952 부채와자본총계 - - - 6,645,862 6,867,473 ○ 자산 : 시설투자와 노후화된 하수관로 정비 등으로 비유동자산의 증가 ○ 부채 : 무차입 경영 및 차입금 전체 상환 ○ 자본 : 원인자부담금 및 국고보조금, 타회계건설보조금 등으로 증가 ※ 안전성 지표 (단위: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유동비율 - - - 4,750.8 5,795.4 자기자본비율 - - - 99.9 99.9 부채비율 - - - 0.2 0.1 ○ 유동비율, 자기자본비율, 부채비율이 건전함. □ 과거 5개연도 손익 분석 (단위: 백만원)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영업 수익 사용료수익 - - - 687,130 752,677 기타영업수익 - - - 55,825 53,667 계 - - - 742,955 806,344 영업외 수익 이자수익 - - - 5,275 10,957 타회계지원금수익 - - - 141,331 183,614 기타영업외수익 - - - 2,080 2,900 계 - - - 148,686 197,471 수익합계(A) - - - 891,641 1,003,815 영업 비용 관거비 - - - 225,447 315,332 처리장비 - - - 252,286 228,965 일반관리비 - - - 28,529 31,107 감가상각비 - - - 288,151 299,417 무형자산상각비 - - - 10 98 대손상각비 - - - 476 61 퇴직급여 - - - 233 170 계 - - - 795,132 875,150 영업외 비용 이자비용 - - - 197 7 유형자산처분손실 - - - 10,990 5,224 기타영업외비용 - - - 1,920 919 계 - - - 13,107 6,150 비용합계(B) - - - 808,239 881,300 당기순손익(A-B) - - - 83,402 122,515 ○ 대규모 설비투자와 노후화된 하수관로 정비로 인한 감가상각비의 증가와 수선교체비 등의 영업비용 증가로 총비용이 전년대비 73,061백만원 증가하였으나, 요금인상으로 인한 사용료수익 등으로 총수익이 전년대비 112,174백만원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39,113백만원 증가 ※ 수익성 지표 (단위: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매출액영업이익률 - - - △7.0 △8.5 영업수지비율 - - - 93.4 92.1 경상수지비율 - - - 110.3 113.9 □ 과거 5개연도 자금 수지 분석 (단위: 백만원) 예산 구분 계정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 입 사업 예산 사용료수익 - - - 673,752 751,883 기타영업수익 - - - 49,726 53,569 영업외수익 - - - 228,209 33,794 계 - - - 951,687 839,246 자본 예산 자본잉여금수입 - - - 161,456 82,123 유형자산처분 - - - 20,310 - 비유동부채수입 - - - 15,000 - 기타자본적수입 - - - 13,348 150,000 계 - - - 210,114 232,123 수입합계(A) - - - 1,161,801 1,071,369 지 출 사업 예산 관거비 - - - 78,638 124,559 처리장비 - - - 258,539 281,178 일반관리비 - - - 28,529 31,108 영업외비용 - - - 197 7 계 - - - 365,903 436,851 자본 예산 유형자산취득 - - - 96,023 153,920 비가동설비자산취득 - - - 266,953 367,083 비유동부채상환 - - - 23,279 1,500 기타자본적지출 - - - 150,063 5,039 계 - - - 536,318 527,542 지출합계(B) - - - 902,221 964,393 기초현금 - - - - 259,580 연도별자금수지(A-B) - - - 259,580 106,976 기말현금 - - - 259,580 366,557 ○ 수입 : 하수도요금인상으로 하수도사용료 수익 증가가 가장 크게 나타남 ○ 지출 : 관거비와 처리장비의 증가에 따른 사업예산의 증가와 자산취득관련 비용의 증가하여 전체 지출이 증가함 첨부 2 향후 5개연도 재정여건 및 경영분석 1. 향후 5개연도 총괄원가 및 현실화율 2. 향후 5개연도 재무상태 추정 3. 향후 5개연도 손익 추정 □ 향후 5개연도 총괄원가 및 현실화율 (단위: 백만원) 구 분 금 액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수익및 총괄원가 하수처리량 (천㎥) 1,382,780 1,395,152 1,407,633 1,420,227 1,432,933 연간조정량 (천㎥) 1,069,569 1,079,138 1,088,792 1,098,533 1,108,361 사용료수익 700,912 713,509 726,333 739,388 752,677 총괄원가 1,151,810 1,169,063 1,188,251 1,206,947 1,225,446 결함액 450,898 455,554 461,918 467,559 472,769 ㎥당요금(원/㎥) 655.3 661.2 667.1 673.1 679.1 ㎥당원가(원/㎥) 1,076.9 1,083.3 1,091.4 1,098.7 1,105.6 요금현실화율(%) 60.9% 61.0% 61.1% 61.3% 61.4% 인상요인(%) 64.3% 63.9% 63.6% 63.2% 62.8% ○ 코로나19로 2020년 하수도사용료수익의 감소가 예상되며, 감가상각비, 민간위탁비 등의 영업비용의 증가로 요금현실화율의 감소가 예상됨. 2021년부터는 전년대비 사용료수익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 요금 현실화율이 소폭이나마 점차 상승할 것으로 추정됨 □ 향후 5개연도 재무상태 추정 (단위: 백만원)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유동 자산 현금및예금자산 415,949 451,242 460,961 504,881 526,195 기타유동자산 20,112 20,343 20,577 20,816 21,059 계 436,061 471,585 481,538 525,697 547,254 비유동 자산 가동설비자산 5,852,813 5,923,586 6,016,859 6,073,247 6,149,505 비가동설비자산 686,484 686,484 686,484 686,484 686,484 무형자산등 306 208 110 12 8 계 6,539,603 6,610,278 6,703,453 6,759,743 6,835,997 자산총계 6,975,664 7,081,863 7,184,991 7,285,440 7,383,251 부채 유동부채 6,813 6,813 6,813 6,813 6,813 비유동부채 883 1,063 1,248 1,438 1,633 계 7,696 7,876 8,061 8,251 8,446 자본 자본금 6,354,233 6,354,233 6,354,233 6,354,233 6,354,233 자본잉영금 362,485 425,168 487,851 550,534 613,217 이익잉여금 251,250 294,586 334,846 372,422 407,355 계 6,967,968 7,073,987 7,176,930 7,277,189 7,374,805 부채와자본총계 6,975,664 7,081,863 7,184,991 7,285,440 7,383,251 ※ 안전성 지표 (단위: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유동비율 5,794.9 6,400.4 6,921.8 7,067.9 7,716.1 자기자본비율 99.9 99.9 99.9 99.9 99.9 부채비율 0.1 0.1 0.1 0.1 0.1 □ 향후 5개연도 손익 추정 (단위: 백만원)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영업 수익 사용료수익 700,912 713,509 726,333 739,388 752,677 기타영업수익 56,503 56,503 56,503 56,503 56,503 계 757,415 770,012 782,836 795,891 809,180 영업외 수익 이자수익 10,893 11,920 12,532 13,270 14,168 타회계지원금수익 183,854 183,854 183,854 183,854 183,854 기타영업외수익 2,885 2,885 2,885 2,885 2,885 계 197,632 198,659 199,271 200,009 200,907 수익합계(A) 955,047 968,671 982,107 995,900 1,010,087 영업 비용 관거비 330,397 331,997 333,628 335,290 336,986 처리장비 239,904 241,066 242,250 243,457 244,688 일반관리비 32,593 32,751 32,912 33,076 33,243 감가상각비 305,628 318,324 331,855 345,294 359,119 무형자산상각비 98 98 98 98 4 퇴직급여 175 180 185 190 195 계 908,795 924,416 940,928 957,405 974,235 영업외 비용 기타영업외비용 919 919 919 919 919 계 919 919 919 919 919 비용합계(B) 909,714 925,335 941,847 958,324 975,154 당기순손익(A-B) 45,333 43,336 40,260 37,576 34,933 ○ 코로나19로 인한 사용료수익 감소 부분이 2020년 이후 점차 회복하여 매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노후시설 정비 등으로 감가상각비, 민간위탁비 등 영업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요인 또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수익성 지표 (단위: %)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매출액영업이익률 △20.0 △20.1 △20.2 △20.3 △20.4 영업수지비율 83.3 83.3 83.2 83.1 83.1 경상수지비율 105.0 104.7 104.3 103.9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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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하수도사업 중장기 경영관리계획 수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문서번호 물재생계획과-13392 생산일자 2020-10-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혜원 (02-2133-3787) 관리번호 D000004100073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