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봉천교 안정성 확보 관련 합동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6968 결재일자 2020.7.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관리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정영호 최문기 07/10 이철 협 조 주무관 박형복 주무관 이덕배 봉천교 안정성 확보 관련 합동회의 결과 보고 2020. 7.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봉천교 안정성 확보 관련 합동회의 결과 보고 신림선 본선 터널 봉천교 하부통과에 따른 교량 안정성 확보와 관련하여 시설물 관리주체(남부도로사업소)와 합동 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 개요 ○ 일 시 : ´20. 07. 09.(목) 10:00 / 남부도로사업소 (2층 회의실) ○ 참석자 : 본부(주무관), 남부도로사업소(시설보수과장외),사업자(사업관리팀장), 현장 ?? 회의 결과 ○ 자문회의(´20. 3월 시행) 검토 조치결과 - 자문의견 모두 반영 완료 및 현장시험(SPT, PMT)을 통해 그라우팅 보강 효과도 확인 ⇒(사업소) 도기본·사업자·현장에서 검토한 내용으로 공문 제출시 별도 검토하겠음 ○ 계측관리기준치 근거 - ‘도로교 설계기준’에 따라 부등침하 변위량 50% 적용하여 관리기준치 수립 (3차:10mm) ⇒(사업소) 해당 기준은 신설교량 기준으로 공용중인 봉천교 적용은 어려우며, 본 사업소에서는 교량 받침 교체시 균열 발생되지 않는 범위(3~4mm)내 관리중임 ※ 교량 안정성 확인을 위한 계측관리기준치의 공학적 근거 보완 제시 요망 ○ 계측결과(´20.5~6월) 변위 발생 사유 - 하부구간 굴착공사전으로 침하가 아닌 환경적 요인(교통하중, 시준 오차 등)에 의한 변위임 ⇒(사업소) 교통량에 의한 변위로 단정하기 어려우니 사유를 분석하여 제시 요망 ○ 개통후 계측관리 운영 요구 - (사업소) 봉천교 안정성 확인을 위해 개통후 1년정도 계측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본부·사업자) 기존 노선중 완공후 계측 실시 사례 없었음. 다만, 사업자가 제시한 계측관리기한(라이닝 타설) 이후에도 봉천교 안정성이 우려된다면, 라이닝 타설후 2~3개월 정도 교량 구조물에 추가로 계측을 실시하여 ‘변위 수렴 여부 확인’ 방안 제시 ? 남부도로사업소는 도기본과 사업자가 제시한 의견에 대하여 내부 검토 후 별도 통보 예정 ?? 조치계획 ○ 교량 안정성 관련 남부도로사업소 요구사항 적극 검토·협의하여 적기 공사 추진 붙 임 : 회의 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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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천교 안정성 확보 관련 합동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사업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6968 생산일자 2020-07-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정영호 (02-772-7162) 관리번호 D0000040354447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신림선경전철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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