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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92 결재일자 2019.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성임 황명수 노희손 11/04 오정일 협 조 현장대응단장 김창섭 예방과장 탁용립 재난관리과장 손문범 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성동소방서 (소 방 행 정 과) 2019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7.12월~18.11월) - 화재건수?인명피해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694건, 인명피해 110명)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8년은 KT공동구 화재발생(11.24.)으로 가을철 피해규모가 예외적으로 높게 나타남.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417건→1,694건), 인명피해(61명→110명), 재산피해액(32억→55억) 모두 증가하여 적극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추진개요 Ⅱ □ 추진개요 ○추진목표 : 국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119이벤트?를 통한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등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계속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학교안전교육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활성화 ③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홍보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추진방법 : 서별 자체 디자인, 기 제작 현수막 및 배너 사용 가능 -현수막 :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부착 유도 -세로배너 : 각 119안전센터 부착 유도 ?추진목표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본부 소방서 다중이용시설 ※ 현수막, 베너 4매 제작 : 배부 완료 □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 홍보물 부착 :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안)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 2018년 이전 제작·부착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 불나면 대피먼저,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서,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 추진목표 : 소방서별 3개 기관 이상 추진(소방청 공통기준)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홍보교육팀) ○ 홍보주제 : 소방안전 공모전 수상작, 소화기 갖기 운동 현수막, 주택용 소방시설 포스터,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제작 등 ○ 제작형태 : 핫팩, 피켓, 물티슈, 어깨띠 등 소방서별 자체 판단 핫팩 피켓 소방차 종이접기 물티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11월 언론보도 계획 / 본부〉 ① 겨울철 소방안전 대책 및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범시민 홍보(11.1.) ② 한파대책, 현장대응활동 통계분석 및 피해예방위한 시민행동요령(11.15.) ③ 첫눈 오는 날 관련 안전사고 분석결과 및 빙판길 낙상피해 예방요령(11.20.) ④ 겨울철 질환별 구급활동 통계 분석 및 시민 안전행동요령 홍보(11.28.)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소방청 공통기준)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Facebook, Instagram,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SNS 홍보 추진 - (1주) 겨울철 화재 유형별 예방 및 대응요령 안내 - (2주) 소방안전작품 시민 공모전 우수작 소개 - (3주)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 행사 - (4주)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별도계획 수립해 11월 중 실시 가두캠페인 백화점 지하역사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대응총괄팀)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 동영상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퍼레이드 언론홍보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계속 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예방팀) ○ 추진내용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활용 영상?문구 홍보 - 가두홍보 소방서별 1회 이상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영웅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적극 홍보(소방청)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록 → 기 시행중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홍보교육팀)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권역별 중심 소방서 배부 완료(종로, 동대문, 영등포, 강남)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 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 시 활용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6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아파트(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원?요양병원 관계자와 수용자 중증도 구별 신속한 화재대피 가능한 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에게 소통된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자녀를 포함한 가족단위 소방안전체험 확대(홍보교육팀) ○ 일 시 : 11월 2일 10:00~14:00 ○ 장 소 : 성동소방서 5층 소방안전교실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출장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 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소년단이 참여하는 안전교육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 체험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 야외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체험 기회제공 확대 ○ 주요내용 - 소화기 등 소방시설 체험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체험 교육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기 간 : 11월 4일 ~5일 -장 소 : 서울시청 ? 추진목표 : 본부와 서울시청에서 함께 참여 □ 제72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대응총괄팀)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일 시 : 11월 27일 16:00~17:00 ○ 장 소 : 뚝도시장 ②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추후 웹하드 업로드 예정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행정사항 Ⅴ □ 재난관리과(대응총괄팀)에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예방 캠 페인 등 각종 행사시 의용소방대 대원 동원 협조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에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 현수 막, 배너, 포스터 게시 및 각종 홍보물 배부 협조 □ 불 조심 강조의 달 세부 중점 과제 추진 해당 부서에서는 실 정에 맞는 자체 계획 수립 및 관련 업무 추진후 2019.11.29. (금)까지 결과 제출 붙임 자율가정 안전점검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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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92 생산일자 2019-11-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임 (02-2622-1774) 관리번호 D00000385268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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