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별내선(8호선연장) 2공구 건설공사 - 쉴드터널 세그먼트 변경 검토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6354 결재일자 2019.6.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교통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도시철도국장 왕태현 성원배 최병훈 06/28 이진용 협 조 - 별내선(8호선연장) 2공구 건설공사 - 쉴드터널 세그먼트 변경 검토 보고 2019. 6.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 별내선(8호선연장) 2공구 건설공사 - 쉴드터널 세그먼트 변경 검토 보고 「별내선(8호선 연장)2공구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제출된 쉴드터널 세그먼트 제작변경 승인 요청에 대한 검토 보고임. ?? 공사개요 ○ 위 치 : 강동구 암사동 ~ 구리시 토평동 ○ 규 모 : 연장 2,536㎞ (환기구 2개소, 본선터널 NATM·쉴드TBM) ○ 공사기간 : ´17.9.30. ~ ´23.9.28. ○ 시공사/건설사업관리단 : ㈜두산건설 / ㈜도화엔지니어링 외2개사 ○ 도 급 비 : 1,388억원 ?? 추진경위 ○ ‘19. 4. 04 : 쉴드 TBM터널 세그먼트 제작 변경안 검토요청(시공사 → 감리단) ○ ‘19. 4. 04 : 세그먼트 제작변경에 대한 원설계자 및 기술지원기술자 검토 요청 ○ ‘19. 4. 12 : 검토 요청에 대한 회신 (수성엔지니어링 → 감리단) ○ ‘19. 4. 19 : 쉴드 TBM 터널 세그먼트 제작변경 실정보고 제출(시공사→ 감리단) ○ ‘19. 4. 19 : 세그먼트 제작변경 실정보고 승인 요청(감리단→ 본부) ○ ‘19. 5. 09 : 세그먼트 변경(안) 적정성 검토 자문회의 개최 - 자문의견 : Key 세그먼트 각도, 전단홀 크기 및 위치는 제작사 사양에 따라 변경 이 가능하며 연결부 방수방식은 지수재 방수성능 검증 후 변경 가능 ○ ‘19. 5. 14 : 자문의견 통보(본부→ 관리단) ○ ‘19. 5. 28 : 자문의견 조치계획 보고(감리단→ 본부) ○ ‘19. 6. 14 : 세그먼트 제작 변경 실정보고 보완자료 제출(감리단→ 본부) ○ ‘19. 6. 27 : 실정보고 보완자료 제출(감리단→ 본부) - 수팽창지수재 가격조정에 따른 공사비 조정 (감71백만원 → 감111백만원) ?? 세그먼트 변경내용 ※ 세그먼트 규격(1링 7분할) : 외경 7.6m , 폭1.5m , 두께 0.35m ○ Key 세그먼트 좌?우측 연결부 각도 조정 (수직축 대비 25.7° → 8°) - 변경사유 : 세그먼트간 조립시간 단축 및 시공 정밀성 제고 ※ key 세그먼트 투입은 축방향 삽입으로 제작사 장비 사양 반영 (이랙터 후진 폭 60cm) 당 초 변 경 ○ 세그먼트 전단홀 크기 및 위치 조정 (Ø77, 세로방향 → Ø71, 가로방향) - 변경사유 : 세그먼트 조립시 미끄럼방지 및 전단력 향상 ※ 제작사 이렉터 장비 사양 반영(진공흡입방식) 당 초 변 경 ○ 세그먼트 방수방식 변경 (가스켓 2열 → 가스켓 1열 + 수팽장 지수재 1열) - 변경사유 : 시공성 향상 및 공사 품질 확보 ?? 가스켓 2열 설치시 세그먼트간 압착에 어려움이 있어 진원 형성이 안될 경우 세그먼트 손상 발생 ?? 가스켓 1열 + 수팽창지수재 1열의 경우 허용 GAP 이내 압착이 가능하며 진원 형성이 용이하여 조립시간 단축 및 정밀시공 가능 당 초 변 경 ※ 원설계자 의견 - Key 세그먼트는 적정 각도를 설정하여 시공 가능 - 세그먼트 전단홀 크기 및 위치는 제작사 장비 특성을 고려하여 변경 가능 - 세그먼트 방수방식은 현장 수압조건을 상회하는 방수능력 검증 후 적용성 고려 ?? 공사비 검토 ○ 수량 증?감 현황 공 종 명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당 초 변 경 증·감 4-1-8. 세그먼트공 ... 가스켓 세그먼트용 m 281,261 141,365 감)139,896 1열삭제 ... 수팽창지수재 세그먼트용 m - 139,896 증)139,896 1열추가 ○ 공사비 증?감 현황 공 종 명 규 격 단위 공 사 비(천원) 당 초 변 경 증·감 4-1-8. 세그먼트공 ... 가스켓 세그먼트용 m 2,766,202 1,390,325 감)1,375,877 ... 수팽창지수재 세그먼트용 m - 1,322,996 1,322,996 Ⅰ. 직접공사비 2,766,202 2,713,321 감)52,881 Ⅱ. 제잡비 식 364,906 357,930 감)6,976 Ⅲ. 순공사비 식 3,131,108 3,071,251 감)59,857 Ⅳ. 일반관리비 식 139,892 137,749 감)2,143 Ⅴ. 물가변동(K1) 식 99,700 50,100 감)49,600 Ⅵ. 공사비 계 식 3,370,700 3,259,100 감)111,600 ○ 단가 적용 - Key 세그먼트 각도 및 전단홀 크기, 위치 조정은 공사비 증감 없음 - 수팽창지수재 설치비 신규단가 산정 (낙찰률 81.202% 적용) ?? 자재비는 시중 물가정보지 및 견적가 최저가 적용 ?? 노무비는 ‘19년 상반기 노임(방수공) 적용 ?? 자문의견에 대한 검토결과 (#붙임3) ○ Key 세그먼트 각도 변경은 세그먼트 두께 및 철근 변동이 없어 구조적 안정성 확보 (# 붙임4 구조기술사 검토의견) ○ 세그먼트 전단홀 크기 및 위치는 제작사 장비 특성에 맞게 변경 ○ 가스켓 및 수팽창지수재 내수압 시험결과, 설계수압 조건을 충족(# 붙임5 시험결과서) - 설계 수압 6.5bar ↔ 시험결과 6.5 ~ 20bar <세그먼트 지수재 변경 사례> ○ 공 사 명 : 거여 C/H~가락 전력구 공사(한국전력공사 서울전력구건설처) ○ 변경내용 : 가스켓 2열 ? 가스켓 1열 + 수팽창지수재 1열 ○ 변경사유 - 가스켓 2열에 대한 압착 문제점 발생으로 진원 형성을 못하여 세그먼트 파손 발생 - 가스켓 1열+수팽창지수재 1열의 경우 허용Gap 이내로 압착이 가능하며, 세그먼트 파손이 없음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 ○ Key세그먼트 각도, 전단홀 크기 및 위치, 연결부 방수방식 변경은 개선된 시공방안으로 현장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됨. ?? 보고자 의견 ○ 세그먼트 변경에 대한 건설사업관리단의 보고내용 및 검토결과가 적정하다고 판단되므로 변경 승인하고, 설계변경자문위원회를 거쳐 설계변경 시행코자 함. 붙 임 : 1~2.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 관련서류 1부. 3. 자문의견 조치계획 1부. 4. 구조기술사 검토의견서 1부. 5. 지수재 시험결과서 1부. 6. 지수재 변경 유사 사례 검토보고서(한전)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39.3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3.자문의견 조치계획.pdf

    비공개 문서

  • 4.구조기술사 검토의견.pdf

    비공개 문서

  • 5.가스켓 수팽창지수재 내수압 시험결과.pdf

    비공개 문서

  • 6.지수재 변경 유사사례 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1.세그먼트 변경 실정보고 승인 요청 공문.pdf

    비공개 문서

  • 2.쉴드 tbm 세그먼트 제작변경 실정보고 보완 제출 공문.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별내선(8호선연장) 2공구 건설공사 - 쉴드터널 세그먼트 변경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사업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6354 생산일자 2019-06-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왕태현 관리번호 D000003727374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건설공사관리 > 도시철도사업건설기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