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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보행특별시’조성을 위한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용역 완료 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086 결재일자 2019.3.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홍주희 박태주 박근수 03/05 고홍석 협 조 보행정책팀장 최진경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보행특별시’조성을 위한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용역 완료 보고 2019. 3.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시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보행특별시’ 조성을 위한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용역 완료 보고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제7조에 의거, 향후 5년간 서울시 보행정책의 중장기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용역 개요 및 추진경과 ?? 개 요 ○ 용역목적 : ‘걷는 도시, 서울’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제1차 기본계획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5년간의 보행정책 방향 및 분야별 사업과 관련한 기본계획 수립 ○ 계획기간 : ’19~’23년(5년간) ○ 용역기간 : ’18.4~’19.2월(11개월) ○ 용역기관 :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 도시환경연구소 컨소시움 ○ 계약금액 : 183백만원 ○ 주요내용 - 서울시 보행정책 및 1차 계획(’13~’18년) 추진성과 분석?평가 - 보행시설 및 보행교통 현안 조사·분석, 사회여건변화 분석 및 관련계획 검토를 통한 시사점 도출 - 2차 계획 추진목표 및 중장기 추진방향 설정 - 비전 및 목표수립에 따른 핵심성과 과제 도출, 추진전략 및 중장기 시행계획, 연차별 사업추진 및 투자계획 수립 ○ 관련근거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제7조 제1항 - 특별시장은 5년 마다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 기본계획 확정 전 행정안전부장관과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계획안 제출, 확정 시 고시를 통해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추진경과 ○ ’18. 2~4 : 학술용역 발주, 계약 및 용역착수 ○ ’18. 8. 9 : 추진목표 및 방향 설정을 위한 1차 전문가 자문회의 ○ ’18. 9.18 : 중간보고회 개최 ○ ’18.10.10 /10.25 : 2·3차 전문가 자문회의 ○ ’18.11.14 : 제2기「걷는 도시, 서울 시민위원회」보고 ○ ’19. 1.13 : 내용 보완 및 최종보고 2 기본계획 주요내용 ?? 계획수립 방향제시 ○ 5년단위 보행계획의 일관성유지를 위해 ‘서울시 보행기본원칙’ 마련 - 서울시 도로에 대한 보행공간, 보차혼용공간, 차량공간별 조성?운영 원칙 제시 <‘걷는 도시, 서울’3대 보행기본원칙 정립 > ○ 제1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의 성과분석, 상위계획, 변화된 사회 경제적 여건 및 보행환경을 고려한 3대 계획방향 설정 ?? 5개년 보행계획 달성지표 설정 ○ 정책지표 - 인구10만명당 보행사망자수 : ’23년 0.84명(’17년 대비 49% 감축) - 보행수단분담율 : ’23년 20.0%(’17년 대비 19% 증가) ○ 수단지표 - 보행만족도, 보도율, 보호구역 개소수, 대중교통 환승시간 및 접근시간 설정 <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의 보행비전 지표 > ?? 핵심성과 과제 설정 ○ 수립내용 : 3대 분야 53개 사업 - 2차 계획기간 중 사업 기대효과가 높은 중점 추진사업 37%(20개 사업), 최초 도입되는 신규사업 30%(16개 사업)으로 구성 핵심성과과제 세부사업 사업유형 사업구분 중점추진 일반추진 기반구축 신규 지속 강화 총 계 53 20 23 10 16 23 14 1. 걷고 싶은 건강한 도시 조성 23 7 8 8 6 13 4 2.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 조성 18 8 9 1 6 6 6 3.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시 조성 12 5 6 1 4 4 4 ※ 기반구축사업 : 계획기간 중 향후 사업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 등 기반 구축 < 보행관련 서울시 전체 세부 추진사업 총괄 : 3개 분야, 53개 사업 > < 비전 및 추진전략에 따른 중점추진사업(20개) > 3 분야별 중점추진사업 1 걷고 싶은 건강한 도시, 서울 1.‘보행천국’ 원년의 해 선언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기초 보행환경 지속추진, 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기후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 등 보행도시의 완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① 보도단차 해소, ② 보도폭 확보 ③ 평탄하고 넓은 보도로 정비 ④ 횡단보도 보행섬 및 Curb extension 설치 ⑤ 입체 횡단시설 경사완화 ⑥ 이동편의시설 설치 확대 ⑦ 유니버셜 디자인(UD) 적용 확대 ⑧ 고령자 연장 보행신호 도입 < 서울시‘보행천국’구축을 위한 (해외)시설개선사례 > ??향후계획 ○ ‘보행천국(가칭) 10계명’ 선언 및 도로공간재편, 생활권 보호구역 지정 사업 등 각종 보행정책 사업 추진 시 가이드라인 반영 조치(’19.4~) < 서울시‘보행천국’만들기 10계명(안) 및 해외사례 > 2.거리가게 관리 종합계획 추진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시민의 보행권, 거리가게 생존권 보호,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종합 계획 수립(시장방침 제158호, ’18. 8.29.) ○ 제도권 내 관리(거리가게 도로점용허가)를 통한 거리가게 문제점 해결 ??향후계획 ○ 거리가게 시범사업 추진 및 거리가게 상생정책자문단 운영(~’19.12) 연번 자 치 구 위 치 총사업비 시비지원 비 고 계 4,720 2,501 1 영등포 영중로 2,122 1,000 시:구(6:4) 2 중 랑 동일로 1,587 952 3 동대문 제기역~경동시장R 1,011 549 ○ 거리가게 허가제 시행 운영자 교육 및 홍보(~’19.12) ○ 2019년 거리가게 정밀 실태조사 시행(’19.9~’19.12) 3.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 구축 (교통정책과,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각종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을 도보를 통하여 매끄럽게(Seamless) 연계함으로써 대중교통과 보행의 수단분담율을 높이는 선순환 구조정립 ○ MaaS의 확장 형태로서 보행-자전거-대중교통간 연계교통수단을 구축, 시민들에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을 통해 제공 < 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 개념도 > ??향후계획 ○ 최단 도보통행 경로 및 이용자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경로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추진(교통정책과 MaaS 협업) < 보행-대중교통 연계정보 제공시스템 예시 > ?예시 : 통행자가 목적지 입력 시, - 도보정보 1) 출발지↔처음/마지막 정류장 간 거리 2) 도보 경로 상 인접한 보행편의시설, 환승정류장의 이동편의시설 정보, 정류장 주변 택시대기 대수, 교통약자 지원시설 정보 등 제공 - 기타 대중교통 노선정보 등 ※ 최종목표 : 세부적인 최단도보통행경로 및 이용자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경로정보 제공 자료 :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계획연구실, http://trafficplan.uos.ac.kr/02, 2018. 4.랜드마크 보행네트워크 조성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기 조성되어 있는 서울의 랜드마크 시설물을 ‘보행’으로 연결하여, 의미있고 확장성 있는 보행 네트워크 확산 ○ ‘보행저항지수’를 최소화하는 확장방안(예시:건물 1층을 개방하는 등 건축물 내부동선 연결) 적용으로 보행거리 단축 유도 ??향후계획 ○ 공공분야 랜드마크 건물을 활용한 시범사업 추진 - 공공영역으로서의 도로와 건물 내 공용공간을 연계하는 보행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시설물의 1층을 전면개방하여, 건물로 인해 단절되는 보행동선 복원 서울시청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서울역~서울스퀘어~서울힐튼~남산 < 보행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공공분야 랜드마크 건물대상(안) > ○ 민간건축물 확대 추진을 위한 제도 개선 시행 - 건물 내 ‘공용공간’을 활용한 보행로 의무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용적률 인센티브 추가’ 및 ‘현재 공공보행통로 기준 세분화’ 등 기존 법령 정비 필요 ▶ 예시 : ① [서울시 건축조례 제26조(공개 공지 등의 확보)] : 재개발 사업과 같은 정비사업 또는 대규모 부지의 대형 건축물 허가 시 심의 기준 및 인센티브 적용 ②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4-5-3. 인센티브항목 등 계획기준] : 건물 내부에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하는 경우, 24시간 개방 및 외부 광장·보도와 연계 시 인센티브 부여사항 추가 ③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6. 건축물 배치 및 형태 계획] : 건물 내부 보행 네트워크 연결 및 확장에 대한 개념 추가 2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 서울 1.보행사고 다발지점 개선사업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최근 4년간 2건 이상 어린이사고가 발생한 보호구역 및 3년간 노인 보행사고 13건 이상 발생지점에 대한 개선사업 시행 - 보행사고 다발지점에 대한 전수조사 시행, 안전취약 지점의 원인 분석 - 전수조사 후 개선이 시급한 지역에 대한 우선설계, 향후 연차별 추가 개선 사망사고 발생지점 합동조사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 횡단보도집중조명 설치 < 보행사고다발지점 개선사례 > ??향후계획 ○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 보호구역(38개소) 개선시행 - 대 상 지 : 동작(5개소), 은평(4개소), 성북?도봉?강남(각3개소) 등 38개소 - 주요내용 : 발광형 LED표지판 및 안전시설(고원식 횡단보도, 미끄럼방지 포장 등) 설치 ○ 노인보행사고 다발지역(7개소) 개선시행 - 대 상 지 : 청량리 도매시장, 청량리역 교차로, 성대시장 등 7개소 - 주요내용 : 안심보행공간 확충, CCTV 및 고원식 횡단보도 등 보행자 보호시설 설치 2.스마트 보행안전 지원시스템 개발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기관별로 별도 관리되고 있는 각종 사고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및 활용도 강화를 위한 ‘교통안전 통합 DB’ 시스템 구축 ○ 사고통계 자료 분석 및 보행공간의 보행만족도 및 사고확률 예측 모형 개발을 통해 ‘보행안전지도’ 작성, 이를 바탕으로 한 보행개선사업 시행 자료 : Google Street view API 를 활용한 보행환경 분석 : 딥러닝 모형 적용, 한양대학교 이수기, 2018. < 스마트 보행안전 지원시스템 구상도 > ??향후계획 ○ 사고자료를 보유한 관련기관 협의를 통해 통합 DB구축 시스템 마련 -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민간보험사 등 사고자료 보유기관과의 협의 진행(~’19.5) - 3D영상입체지도 및 사고데이터 융합을 통한 ‘보행안전지도’ 생성전략수립(~’19.6) 자료 : Google Street view API 를 활용한 보행환경 분석 : 딥러닝 모형 적용, 한양대학교 이수기, 2018. < 스마트 보행안전 지원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안전지도 작성예시 > 3.생활권 중심 스마트 보행시설 도입 (보행정책과, 교통운영과) ??사업내용 ○ 보행자 감지 신호시스템, 보행자 우선신호 도입 등 보행관련 교통통제 시스템의 자동화 및 고도화 추진 ○ 생활 속 보행안전도 향상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 보행자의 안전이동을 위한 보행자 검지시스템 및 스마트폰 방지시설 등 도입 지능형 횡단보도 작동 방식 및 알고리즘 보행자 자동감지 신호 시스템 예시 자료 :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한 효율적 스마트 보행신호등 메커니즘 구축, KIISE Transca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2. No 2. < 보행자 자동감지 신호 시스템의 개념 > ??향후계획 ○ 유동인구 및 모바일 통신데이터 등 데이터 수집을 통한 보행특성 분석 후 시범설치 지점 선정(~’19.6) ○ 시범사업 시행 및 연차별 추진계획 수립(~’19.12) 3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시, 서울 1.시민참여형 골목길 개선사업 (보행정책과) ??사업내용 ○ 시민의 삶과 밀접한 공간인 골목길 개선을 위해 최적대안 도출, 시공, 운영?유지관리 등 전 과정에 대해 지역 시민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시행 자료1 : Global Street Design Guide, Global designing cities initiative, 2016 / 자료2 : 서울시 가로설계 관리 매뉴얼, 2017 < 시민과 함께하는 골목길 개선사업 예시 > ○ 골목길 개선사업의 난제인 ‘노상주차’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타협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개선사업 추진 < 골목길 상생을 위한 노상주차 합리화 검토(안) > ??향후계획 ○ 시민주도형 골목길 개선사업을 위한 유관기관 협의 및 실행계획 수립(~’19.6) 2.BMW 마일리지 프로젝트 (보행정책과, 건강증진과) ??사업내용 ○ 기 진행 중인 ‘보행마일리지 프로젝트’와 연계, 일부 보행마일리지의 T-money 전환을 통해 보행과 대중교통 연계활성화 추진 < BMW 마일리지 프로젝트의 개념 > ??향후계획 ○ ‘Walk On’ 앱 마일리지의 T-money전환을 위한 기준 수립 및 관련부서(건강증진과, 교통정책과) 협의 및 실행계획 수립(~’19.6) 4 추진일정 ○ ’19. 3 : 안전행정부 및 국토교통부 제출, 기본계획 확정 ○ ’19. 4 : 시보게재, 유관기관 배포 및 언론홍보 ○ ~’19.6 : 사업별 세부추진계획 수립 붙 임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과제 ?? 과제 총괄 : 3개 분야, 53개 사업 추진전략 주요과제 세부과제 유형 구분 걷고 싶은 건강한 도시조성 (23) (A) 기초 보행환경 구축 완료 ㉮ 보행도시 완성을 위한 ‘서울 보행천국’ 원년의 해 선언 중점 신규 ㉯ 도심부 보행특구 조성사업 중점 지속 ㉰ 모든 방향 횡단보도, 보행동선을 고려한 횡단보도 설치 기반 강화 ㉱ 기후변화에 대응한 보행시설 개선사업 일반 신규 ㉲ 장애인 안전시설 정비사업 기반 강화 ㉳ 대형복합시설 보행안내체계 개선사업 일반 신규 ㉴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지정 및 정비 일반 지속 ㉵ 도시비우기 사업 일반 지속 ㉶ 걷기 편한 행복거리 만들기 기반 지속 ㉷ 가공배전선로 지중화 사업 기반 지속 ㉸ 보도-보도공사장 점검 및 관리 일반 지속 ㉹ 불량 공중케이블 정비 사업 기반 지속 ㉺ 거리가게 관리 종합계획 추진 중점 지속 (B) 대중교통 중심 보행연결성 제고 ㉮ 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 구축 중점 신규 ㉯ 역세권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기반 강화 (C) 보행네트워크 확장 추진 ㉮ 랜드마크 보행네트워크 조성 중점 신규 ㉯ 도심부 지하보행네트워크 구축 일반 지속 ㉰ 한양도성 내 간선도로 도로공간재편 중점 강화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기반 지속 ㉲ 서울보행길 개선 및 유지관리 기반 지속 ㉳ 천주교 순례길 관광활성화 보행환경개선사업 일반 지속 (D)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속확대 ㉮ 녹색교통지역 통행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중점 강화 ㉯ 녹색교통진흥지역 부도심권 확대 추진 일반 신규 안전한 도시조성 (18) (A) 보행사고 Zero 프로젝트 추진 ㉮ 보행사고 다발지점 개선사업 중점 강화 ㉯ 노인 보행사고 다발지역 개선 중점 강화 ㉰ 교통사고 다발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중점 강화 ㉱ 보행자 주의행동 유도 정보제공 서비스 일반 신규 ㉲ 안전패드 설치 일반 지속 ㉳ 이면도로 일시정지 표지판 및 노면표시 설치 기반 지속 ㉴ 옐로카펫 설치 일반 지속 ㉵ 횡단보도 집중조명 설치 확대 일반 지속 ㉶ 과속방지쿠션 설치 일반 지속 ㉷ 보행자 사망사고 상시점검 체계 구축? 중점 신규 ㉸ 중앙버스 전용차로 무단횡단 단속 및 계도 일반 강화 ㉹ 보행사고 다발지역 안전컨설팅 및 개선 일반 강화 ㉺ 어린이 안전 영상정보 인프라 구축 일반 지속 (B)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보행안전 증대 ㉮ 스마트 보행안전 지원시스템 개발 중점 신규 ㉯ 스마트 불편신고 시스템 고도화 사업 일반 신규 (C) 첨단 보행교통 시설 도입 ㉮ 생활권 중심 스마트 보행시설 도입 중점 신규 (D) 보행시설 관련 매뉴얼 통합 및 정비 ㉮ 보행시설 설치 및 정비 매뉴얼 고도화 중점 신규 ㉯ 보도분야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검사 추진 중점 강화 함께하는 도시조성 (12) (A) 시민참여를 통한 생활권 보행환경 개선 ㉮ 수요맞춤형 보행환경 시설 설치사업 일반 신규 ㉯ 시민참여형 골목길 개선사업 중점 강화 ㉰ 차 없는 거리 운영 일반 지속 ㉱ 시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보행문화 확산 일반 지속 (B) 보행관련 제도 개선 ㉮ 보행환경개선 평가 및 시범모델 구축 중점 신규 ㉯ 보행자 우선도로에서 보행자 통행방법 법·제도 정비 기반 강화 ㉰ 어린이 하교 교통안전 도우미 지원 일반 지속 ㉱ 보행자 배려 신호운영 도입 일반 지속 ㉲ 고령보행자를 위한 보행신호연장시스템 도입 일반 강화 ㉳ 보행자 자동감지 신호 시스템 도입 중점 신규 (C) 거버넌스 강화를 통한 보행환경 개선 ㉮ 시민거리모니터링단 운영 중점 강화 (D) 걷기 마일리지 프로젝트 ㉮ BMW 마일리지 프로젝트 중점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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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086 생산일자 2019-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홍주희 (2133-2420) 관리번호 D0000035705015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안전법규및정책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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