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8165 결재일자 2019.6.14.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태영 오승훈 06/14 이성은 2018년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결과보고 2019. 6월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2018년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결과보고 지역 기반의 전통시장 성장모델 발굴·확산을 통해 지역 경제 중심지로서 전통시장 혁신을 견인하고자 추진한 2018년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의 추진실적 및 보조금(사업비) 집행 결과를 보고 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6조 (시·도의 지원계획 수립)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 제4조 (지원사업)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303호) ?? 사업개요 추진기간 : ’18년 1월 ~ ’19년 1월 대 상 : 5개 자치구, 5개 전통시장 강동구 둔촌역전통시장, 중랑구 우림시장, 송파구 새마을시장, 용산구 후암시장, 금천구 은행나무시장 사 업 비 : 1,375,000천원 추진체계 : 사업성과 지속을 위해 사업팀을 포함한 시장별 협동조합 설립 → 협동조합 주도의 사업 추진 사업내용 : 대상시장별 사업방향성 진단에 따른 단위사업 추진 ?? 추진방향 시장 환경별 적확한 사업 설계를 통해 지원사업의 효과성 제고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 및 전통시장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 마련 지역 기반의 전통시장 성장 모델 발굴을 통한 타 시장 전파 확산 ?? 추진 경과 ’17년도 사업점검 및 ’18년 계획 수립 위한 성과공유회 개최 (’18. 1월) 시장별 협동조합 설립 통한 효율적 의사결정 및 협력체계 구축 (’18. 1~2월) 시장별 사업 방향성 진단 및 사업계획 수립 (’18. 3~4월) 사업계획 심의 및 승인, 재협약 체결 (’18. 4~5월) 시장 환경별 단위사업 및 공통사업(군것질데이, 곳간데이 등) 추진 (’18. 5~12월) 전통시장이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 개선을 위한 리디자인 사업 공통 추진 (’18. 7월~’19. 1월) 시장별 사업 정산, 회계감사 및 결과보고 (’19. 2~4월) 2 추 진 결 과 ?? 5개 시장 공통 추진 성과 시장별 환경에 적확한 사업방향 설정 및 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진단 체계 마련 구분 조사내용 조사방법 지역 지역주민의 시장에 대한 인식 형태 및 수준, 지역 주민 생활 기여 양상 및 수준 등 FGI 고객 방문고객 만족요인, 방문고객 인구통계 및 애정도(이용빈도, 구매상품수, 객단가) 등 설문 입지 소재지, 규모, 형태, 교통 접근성, 배후 인구 통계, 현재 방문 동선 전문기관 상권 목표고객 선정을 위한 방문 동선, 기존 고객 방문 장애요소, 잠재고객 발굴 위한 인구통계 전문기관 경쟁 경쟁상권 이용현황 및 만족요인, 경쟁상권 대비 차별점(가격,품질,상품구색) 등 설문 상인 점포 전수조사(취급품목, 월 평균 매출액, 임대료, 일 방문고객수, 월 영업일수 등) 설문 사업 추진의 효율성 및 성과의 지속성 제고를 위한 협동조합 중심의 추진체계 구축 <신시장 사업팀 중심 추진체계> <협동조합 중심 추진체계> 신시장 2기 5개시장 평균 월평균매출액 21% 증가, 방문고객 평균 체류시간 9% 증가, 평균 방문상점수 17% 증가 ?? 강동구 둔촌역전통시장 사업 배경 : 지역주민은 가치 있는 상품 구매에 대한 욕구가 있으나, 시장은 저렴한 가격의 상품 판매에 머물러 있음 사업 비전 : 가치소비 생활을 제안하는 둔촌역전통시장 사업 목표 : 주민이 공감하는 시장의 가치를 표현하여, 시장 및 상점의 방문빈도수 증가 주요 사업 및 추진 실적 사업 부문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추진 실적 상품 가치 제고 상인마음 표현하기 생산, 제조, 매입과정에서 상품의 가치를 발굴해 매대 위에서 시각적으로 어필 인터뷰 통한 상점별 가치요소 발굴 → 58개 상점 가치요소 시각화제작물(명함, 스티커 등) 제작 주민건강 챙기기 상품을 포장하는 비닐, 스티로폼 등으로부터 고객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소비패턴 전환의 경험 제공 보관용기 프로모션 20회 진행 → 총 1,273명 고객 참여, 약 2천개 보관용기 활용 시각 가치 제고 리:디자인 가치 소비 생활 제안을 위한 둔촌역전통시장만의 특색을 잘 반영한 디자인 개발 및 적용, 고객에게 더 나은 소비경험 제공 둔촌역전통시장 디자인 컨셉 개발 → 총 54개 상점 시각화 요소 (매대 및 익스테리어 개선) 적용→ 시장 조도 개선을 위한 하늘지붕 시범구간(57m 구간) 시공 사람 가치 제고 둔촌생활 자문단 둔촌역전통시장의 가치를 이끌고 지켜갈 지역 주민 발굴· 조직화를 통해 수렴한 주민 의견을 시장에 적극 반영 15개 지역 단체 및 지역주부 20여명으로 구성된 자문단 조직 → 설문, FGI, 정기회의 추진 → 공용쿠폰 사업 홍보 및 리싸이클 강좌 기획 둔촌댁 동네잔치 상인과 고객이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같은 추억을 공유하여 이웃사촌이 될 수 있는 시장 만들기 지역 주민 대상 상인이 직접 준비한 파티 주최 → 지역주민 800여명 참여 / 지역 주민 대상 리싸이클 강좌 4회 진행, 80명 참여 주요 성과 ?? 중랑구 우림시장 사업 배경 : 대형마트 등으로 상실된 성장 잠재력을 일깨우기 위해, 상인 스스로 변화하기 어려운 환경 극복을 위한 자신감 필요 사업 비전 : 주민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우림시장 사업 목표 : 상인 스스로 고객의 취향을 고민하고, 이를 반영한 우림시장 만의 차별화된 상품 증가 주요 사업 및 추진 실적 사업 부문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추진 실적 상품 차별화 취향저격 상품개발 지역 주민의 상품·서비스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상인 스터디를 통한 상인 주도 상품 개선 및 개발 지역 주민 500명 대상 상품·서비스 선호도 조사 진행 → 우림스터디 15상점 참여, 총 6회 진행 → 총 14종 상품 및 패키지 개발, 품평회 진행 시설 및 홍보 지원 상품을 포장하는 비닐, 스티로폼 등으로부터 고객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소비패턴 전환의 경험 제공 보관용기 프로모션 20회 진행 → 총 1,273명 고객 참여, 약 2천개 보관용기 활용 시각 차별화 리:디자인 가치 소비 생활 제안을 위한 둔촌역전통시장만의 특색을 잘 반영한 디자인 개발 및 적용, 고객에게 더 나은 소비경험 제공 둔촌역전통시장 디자인 컨셉 개발 → 총 54개 상점 시각화 요소 (매대 및 익스테리어 개선) 적용→ 시장 조도 개선을 위한 하늘지붕 시범구간(57m 구간) 시공 프로 모션 및 축제 우림 라이더 둔촌역전통시장의 가치를 이끌고 지켜갈 지역 주민 발굴· 조직화를 통해 수렴한 주민 의견을 시장에 적극 반영 15개 지역 단체 및 지역주부 20여명으로 구성된 자문단 조직 → 설문, FGI, 정기회의 추진 → 공용쿠폰 사업 홍보 및 리싸이클 강좌 기획 취·저 파티 상인과 고객이 서로 마음을 이해하고, 같은 추억을 공유하여 이웃사촌이 될 수 있는 시장 만들기 지역 주민 대상 상인이 직접 준비한 파티 주최 → 지역주민 800여명 참여 / 지역 주민 대상 리싸이클 강좌 4회 진행, 80명 참여 주요 성과 ?? 송파구 새마을시장 사업 배경 : 두 그룹(식재료 구매, 테이크아웃 먹거리 구매)으로 나눠진 고객층으로 상점간 갈등 고조, 모든 고객이 함께 느낄 수 있는 새마을시장만의 재미 제공 필요 사업 비전 : 지역 주민에게 ‘소소한 활력’을 제안하는 새마을시장 사업 목표 : 고객과 상인의 대화를 이끌어 내는 메시지·소품으로 접점 확대, 시장 성장을 위한 상인 주도 분위기 형성 주요 사업 및 추진 실적 사업 부문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추진 실적 재미있는 매대 ㅋㅋ 메시지 전문가, 지역주민, 상인이 함께 만든 POP메시지로 소소한 재미를 주는 매대 만들기 전문가·지역주민·상인참여로 상점별 ㅋㅋ메시지 도출→ 상인과 고객의 대화를 이끌어내는 메시지 139개 발굴 ㅋㅋ 소품 개발된 ㅋㅋ메시지를 부각시키고, 메시지에 담긴 의미전달이 가능한 소품 배치 참여상점별(50곳) 메시지에 적합한 소품 100개 발굴 및 배치 재미있는 시장 ㅋㅋ 놀이터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 배치 상점별 성향조사 및 놀이요소 68개 발굴 → 새마을시장 주요 통행로 구간별 아스팔트 아트형 놀이 9개 배치 ㅋㅋㅋ 피크닉 ㅋㅋ메시지, 놀이터 정착을 위한 지역주민 대상 동네 축제 개최 지역단체 및 기관 10곳, 지역주민셀러 12팀 참여 → 지역 축제 1회 개최 → 지역주민 1023명 참여 시장 이미지 개선 리:디자인 시장 내 시각적 변화를 통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컨셉 개발 및 적용 시장 이미지 개선을 위한 상인회 주도 방역 및 청소 월 1회 진행, 상점별 컨셉 제안 및 디자인 적용 50개 상점 주요 성과 ?? 용산구 후암시장 사업 배경 : 상인회의 리더십, 상인 간의 단합 등이 부족해, 시장의 비전·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필요 사업 비전 : 상인 공동체성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후암시장 사업 목표 : 상인 주도의 시장 성장 동기 마련 및 방안 제시로 ‘전통시장다운 성장하는 후암시장’으로 변화 주요 사업 및 추진 실적 사업 부문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추진 실적 시장 활력 화목 하데이 시장 공동체성 교육 및 상인 모임을 통해 시장 상인간의 거리감 해소 및 공동체성 강화 시장공동체성 교육 총 9회 진행, 누적 162명 상인 참여 → 상인 주도 지역주민 대상 세상살이 꿀팀 강의 총 25회 진행 속풀이 모임 지역주민들에게 시장이 유의미한 공간이 되게할 수 있는 상인-지역주민간의 소통의 장 마련 지역주민, 상인 참여 속풀이 모임(요가, 필라테스, 체조 등) 총 10회 진행, 누적 90명 참여 후암 공동상품 시장 내 공동개발실 마련을 통해 후암시장 만의 특별한 샐러드 개발 및 프로모션 진행 메뉴개발 교육 총 8회 진행 → 남산샐러드 5종 개발 → 패키지 기획·홍보·시식회 2회·프로모션 2회 진행 → 네이버 스토어팜 등록 환경 정비 리디자인 불법 주정차 방지 안내, 공용바구니, 슬레이트 디자인 등 시장 외부 이미지 개선 불법주정차방지 드럼통 9식 제작 배치, 바닥스티커 5종, 2식 설치, 슬레이트 디자인 1식 설치, 30상점 대상 가격표시판 및 공용바구니 도입 깔끔 하데이 상인회 임원 주도로 시장 상인이 함께 참여하는 시장 대청소 및 방역 실시 이미지 개선 위한 공용유니폼 38상점 대상 도입, 고객선 그리기 및 시장 대청소, 방역 총 7회 진행 주요 성과 ?? 금천구 은행나무시장 사업 배경 : 지역주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알찬 시장이 되기 위해, 주민 생활 분석을 통한 상품·서비스 개선과 지역 유대감 형성 필요 사업 비전 : 은행나무처럼, 지역주민이 삼삼오오 모이는 은행나무시장 사업 목표 : 주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상품군 증가 및 고객과 상인 간에 이웃으로서의 유대감 형성 주요 사업 및 추진 실적 사업 부문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추진 실적 상품 개선 주민생활 탐구 주민생활을 직접 관찰·탐구하여 상품·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도출 17개 참여상점 모집, 주민 FGI 진행 → 상인 주도 아이디어 회의 30회, 누적 295명 참여 → 개선 아이디어 35개 도출 주민생활 반영개선 주민생활을 탐구한 결과를 반영·개선하는 과정의 반복 주민생활 반영 상품·서비스 개선 적용 24개 → 패키지·라벨·진열 개선 24상점 상품 프로모션 홍보 이벤트 진행 및 고객 모니터링 추진으로 개선된 상품서비스에 대해 지역주민에게 알리기 신규 상품 중심 7종 상품 홍보 및 프로모션 총 7회 진행 → 성과 지속 위한 지역주민 1,206명 대상 반응 모니터링 이웃과 연결 은행나무신문 상인·단골고객·지역주민 등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는 간편한 방식의 신문 발간 상인·주민 자발적 콘텐츠 제작 → 은행나무신문 발간 총 4회 → 55개 상점 대상 배포 속풀이 모임 지역주민과 상인을 연결의 계기로 서로 속풀이를 할 수 있는 춤 강습 진행 속풀이 댄스 총 10회 진행, 누적 참여 인원 총 63명 은행나무 동네잔치 지역주민들이 먹거리를 나누며 자신의 이야기를 공감 받는 잔치 총 22상점 먹거리 장터 참여, 동네잔치 개최 1회, 총 622명 참여 주요 성과 3 정 산 결 과 ?? 정산총괄표 (단위 : 원) 연번 자치구 시장명 사 업 비 비고 교부액 집행액 전년도 이월보증금 집행잔액 발생이자 불인정 금액 1 강동구 둔촌역 전통시장 350,000,000 349,326,280 1,000,000 673,720 55,280 1,884 2 중랑구 우림시장 275,000,000 247,733,683 4,000,000 27,266,317 78,771 12,094 3 송파구 새마을시장 275,000,000 264,826,246 - 10,173,754 54,230 - 4 용산구 후암시장 200,000,000 192,657,611 - 7,342,389 55,298 2,066 5 금천구 은행나무시장 275,000,000 257,432,627 - 17,567,373 55,441 21,350 합 계 1,375,000,000 1,311,976,447 5,000,000 63,023,553 299,020 37,394 시장별 집행 세부내역 [붙임 1] 참조 조치사항 일부 불인정 금액에 대한 환수액 및 전년도이월보증금은 집행잔액에 포함하여 반납조치 집행잔액과 이자액 ’19년 중 반납 ?? 정산 검토결과 시장별 정산보고서 검토결과 보조금을 협약서 및 사업계획, 운영지침에 따라 사업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하였으며 집행금액, 반납예정금액(집행잔액) 및 통장잔액 등이 일치함 지출에 필요한 증빙서류(세금계산서, 입금확인증, 카드영수증 등)를 적합하게 구비하였음 회계사 검증 완료 : 보조금 점검 목록 항목별 점 검 세 부 항 목 점 검 결 과 사업추진현황 ① 사업계획서에 따른 사업의 정상추진 여부 준수 ② 사업계획 변경사유 적합성 및 승인 여부 준수 ③ 사업 우수사례 등 준수 보조금 집행기준 준수 등 ① 보조금의 목적 외 사용 여부 준수 ② 보조금 전용통장 및 전용카드 사용여부 준수 ③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여부 준수 ④ 보조금통장 지출결의서 영수증 간 집행일자 및 금액 일치여부 준수 ⑤ 사업비 집행 - 사업비 집행내역 : 육하원칙 작성 준수 ⑥ 강사수당, 회의참석수당 등 지급적정여부 준수 ⑦ 원천징수 여부 준수 ⑧ 지출증빙서류 구비여부 (내부품의, 지출결의서, 각종 증빙서류) 준수 ⑨ 지출결의서 내용과 증빙자료 일치 여부 예) (강사료) 강의자료/이체확인증/강의확인서 준수 ⑩ 기타 회계법령 및 지침에 위배되는 경우 준수 4 행 정 사 항 ?? 집행잔액, 이자액, 불인정금액 반납 추진 집행잔액, 불인정금액, 전년도이월보증금 68,060,947원 발생이자 37,394원 붙임 : 1. 시장별 집행 세부내역 1부. 2. 시장별 보조금 정산보고서 각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68.4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시장별 집행 세부내역.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1. 보조금 정산보고서_강동구 둔촌역전통시장.pdf

    비공개 문서

  • 붙임2-2. 보조금 정산보고서_중랑구 우림시장.pdf

    비공개 문서

  • 붙임2-3. 보조금 정산보고서_송파구 새마을시장.pdf

    비공개 문서

  • 붙임2-4. 보조금 정산보고서_용산구 후암시장.pdf

    비공개 문서

  • 붙임2-5. 보조금 정산보고서_금천구 은행나무시장.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신시장 모델 육성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8165 생산일자 2019-06-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영 관리번호 D000003696605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