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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시민이 만들어가는 CITY IN BLOOM 추진

문서번호 조경과-8124 결재일자 2019.6.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조경협력팀장 조경과장 푸른도시국장 조현 유혜미 문길동 06/03 최윤종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代노수임 지역공동체담당관 최순옥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 ★정보시스템담당관 우정숙 주거재생과장 홍선기 총무과장 김혜정 재생정책과장 백운석 주거환경개선과장 남정현 공원녹지정책과장 유영봉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시즌2 시민이 만들어 가는 “CITY IN BLOOM” 2019. 5. 푸른도시국 (조 경 과)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시즌2 시민이 만들어 가는 “CITY IN BLOOM” 지난 6년간 추진해 온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녹색문화를 더욱 발전시켜 시민주도형 정원문화를 자리매김하고 일자리 창출 및 정원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시즌2 - 시민이 만들어 가는 “CITY IN BLOOM”을 아래와 같이 추진코자 함. Ⅰ 추진배경 ?? 미세먼지 피해, 플랜테리어 등 새로운 사회이슈 대두 ○ 미세먼지, 폭염 등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필요 - 가로수, 도시숲의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대한 인식 및 수요 증가 ○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플랜테리어’ 등 신조어 등장 - 실내 공기정화 및 인테리어 효과가 있는 플랜테리어(Plant + Interior), 반려식물 등을 활용한 가정집, 사무실, 가게 인테리어가 각광받고 있음. ○ 일상에서 수시 접하는 정원과 가드닝에 대한 수요 급증 - 찾아가야 하는 대형 공원보다 생활권내 작은 정원 및 쉼터 선호 ?? 신규 일자리 창출 등 경제성장과 연계되는 사업 필요 ○ 정원문화 확산에서 나아가 정원분야 전문가 등 일자리 창출 및 산업 활성화로 지역경제 성장에 부합하는 캠페인이 필요한 시점 - 신(新)산업 발전, 새로운 직업군 등장에 대한 사회적 열망 증가 ☞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시민 주도형 정원 캠페인 추진 Ⅱ 그간의 추진성과 ?? 6년간(’13.~’18.) 시민 4만1천여명과 함께 1,807만주 식재 ○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을 통해 골목, 아파트 등에 나무 식재 연 도 계 ’13 ’14 ’15 ’16 ’17 ’18 식재량(주) 1,807만 342만 503만 242만 245만 190만 285만 ?? 시민·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시민녹화활동 추진 ○ 시민이 직접 일상생활 속 자투리 공간에 꽃·나무 심기 실시 - 비영리법인·단체 등을 통한 골목길 107개소에 동네숲 조성(104,504㎡) - 주민 10명 이상 공동체 중심 일상공간 2,368개소에 공동체정원 조성 골목길 녹화(중구) 골목길 녹화(서초구) 시민참여 사후관리(동작구) ○ 기업의 사회공헌사업(CSR)과 연계한 나무심기, 꽃나눔행사 개최 - 현대자동차, 금호타이어, 한화, 이브자리, 스타벅스, 한국공항공사 등 153개 기업의 CSR과 연계 약 120억원의 민간자본 유치 - 탄소상쇄숲 조성(19호), 72시간 도시생생프로젝트, 하늘길 초록동행, 게릴라가드닝 등 다양한 민관협력활동 추진 탄소상쇄숲 조성 탄소상쇄숲 조성 공동캠페인(스타벅스) ?? 교육·문화행사를 통한 전문가 양성 및 정원문화 확산 ○ 시민녹색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가 활동기반 마련 - 시민조경아카데미(1,726명 수료), 시민정원사(678명 수료, 353명 인증) - 시민녹화코디네이터, 아름다운정원가꾸미 등으로 활동(168명) 시민조경아카데미 수료식 시민정원사 수료식 아름다운 정원가꾸미 실습교육 ○ 각종 전시·시민참여행사로 나무심기에 대한 관심 제고 - 서울, 꽃으로 피다 展, 봄꽃나무 나눔시장, 화려한 손길 프로젝트, 가족화분만들기 경진대회, 기업과 함께하는 공동캠페인 등 시행 서울, 꽃으로 피다 展 가족화분 만들기 화려한 손길 프로젝트 ○ ‘꽃피는 서울상’ 콘테스트를 통한 시민녹화 우수사례 발굴 - 시민참여 녹화 우수사례 발굴 123개소 시상, 140개소 인증 콘테스트 현장심사 콘테스트 현장심사 꽃 피는 서울상 콘테스트 Ⅲ 추진방향 추 진 방 향 ◈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입체적·전향적 도시녹화 추진 ○ 도시녹화 범위를 학교, 관공서 및 지하철역 등으로 확대, 적극적인 실내녹화로 공기질 개선 및 식물 관심도 제고 ○ 기존 공원 내 작은 정원 조성을 통한 도시녹화지의 다층구조화 ◈ 도시재생과 연계하여 구역통합형 녹화 및 일상공간의 정원화 ○ 점·선 녹화를 면·구역으로 통합하는 정원특화마을 조성 ○ 골목길, 자투리땅 등 매일 접하는 일상공간 주변 한뼘정원 확대 ◈ 체계적인 정원문화 확산·정원산업 발전을 위한 플랫폼 구축 ○ 정원지원센터의 이원화 운영(종합/지역거점) 및 생애주기별 녹화캠페인 통한 정원문화 대중화 ○ 정원 전문가 양성교육 등 일자리 창출 및 관련 산업 육성 견인 ◈ 다양한 매체 활용한 홍보 다각화로 정원문화 활성화 및 붐업 ○ 캠페인 시즌2의 네이밍·슬로건 등 시민 공모 ○ 콘테스트 시상범위 확대로 시민주도 우수정원 발굴 및 홍보 ○ 연령대별 다양한 홍보채널 구축을 통하여 시민체감도 제고 Ⅳ 세부 추진과제 연번 구분 사 업 명 규 모(개소, 명, 식) 소요예산 (백만원) 실행시기 계 ‘19. ‘20. ‘21. ‘22. 1 신규 학교 정원실 조성 750 - 250 250 250 1,500 2020.1. ~ 2 신규 다중이용시설 실내정원 조성 (관공서, 지하철역사) 10 - 2 4 4 8,870 2020.1. ~ 3 신규 공원녹지 다층구조화 (팝업가든, 가족정원분양) 100 5 20 35 40 1,000 2020.1 ~ 4 확대 정원특화마을 조성 7 1 1 2 3 6,380 2019.3. ~ 5 확대 일상공간 내 한뼘정원 조성 2,000 443 452 520 585 8,435 2019.3 ~ 6 확대 정원지원센터 조성·운영 26 8 (지역) 종합1 (신축)/ 지역25 (확대) 종합1 지역25 (운영) 종합1 지역25 (운영) 13,760 2019.4 ~ 7 신규 생애주기별 녹화캠페인 750 - 250 250 250 1,425 2020.1 ~ 8 확대 정원전문가 양성 3,250 580 890 890 890 730 2019.3 ~ 9 신규 정원콘테스트 및 토크 콘서트 1,000 - 250 350 400 3,150 2020.1. ~ 10 신규 시즌2 네이밍·슬로건, BI 발굴 및 페스티벌 1 1 - - - 30 2019.6. ~ 11 신규 시민 주도 정원문화 확산(블로그,유튜브, SNS) 1 - 1 (구축) 1 (운영) 1 (운영) 비예산 (정원지원센터 연계) 2020.1. ~ 12 신규 관 주도 정원산업 활성화 (전시,·홍보,홈페이지 구축 등 1 - 1 (구축) 1 (운영) 1 (운영) 2020.1. ~ 1 학교 정원실 조성 <신규>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에코스쿨 조성 등으로 학교 외부환경에 대한 환경개선 지속 ○ 미세먼지 민감군에 대한 녹색복지 및 정서함양 등 힐링공간 제공 ?? 추진계획 ○ 기 간 : ’20.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서울시내 초·중·고 75개교(연 25개교) ○ 내 용 : 빈교실 등 교내 실내녹화를 통한 정원실 조성 - 교실내 자투리, 복도 및 빈 교실을 활용, 공기질 개선식물 식재 및 배치 - 자유학기제, 비교과과정 등과 연계한 자연학습 프로그램 운영 - 학업 스트레스, 청소년 우울감 해소를 위한 마음쉼터 운영 - 학교 관계자와 정원전문가 간 일상·전문 분야 협업형 사후관리체계 마련 ○ 소요예산 : 1,50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1,500 500 500 500 컨설팅 150 50 50 50 정원조성 1,350 450 450 450 - 컨 설 팅 : 2,000천원 × 25개교 = 50,000천원 - 정원조성 : 180,000천원 × 25개교 = 450,000천원 2 다중이용시설 실내정원 조성 <신규>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공공기관,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공기질 개선 ○ 다양한 소재, 기법도입한 복합녹화로 실내녹화에 대한 시민체감도 제고 ?? 추진계획 ○ 기 간 : ’20.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총 10개소(공공기관 5개소, 지하철 역사 5개소) 구 분 계 ’20년 ’21년 ’22년 비 고 계 10 2 4 4 공공기관 5 1 2 2 지하철역사 5 1 2 2 ○ 내 용 : 평면 및 벽면부 등 실내녹화 - 서울시청 본관, 지하철 환승역사 등 이용빈도 높고 시인성 높은 곳 녹화 - 다양한 식물재료와 녹화기법을 도입, 입체·복합녹화 시행 - 식물의 원활한 생육 및 사후관리를 위한 조명, 자동관수시설 도입 - 시설 관리자와 정원전문가 간 일상·전문 분야 협업형 사후관리체계 마련 ○ 소요예산 : 8,87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8,870 1,970 3,450 3,450 컨설팅 공공기관 150 30 60 60 지하철역사 300 60 120 120 정원 조성 공공기관 1,370 470 450 450 지하철역사 7,050 1,410 2,820 2,820 3 공원·녹지 하부식생의 다층구조화 <신규>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기존 노후 공원·녹지 하부공간을 크고 작은 꽃과 나무로 다단계화 ○ 시민·기업 참여형 다양한 그린 리뉴얼 캠페인으로 전개 ?? 추진계획 ○ 기 간 : ’19.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노후 공원·녹지 5개 권역 내 100개소 - (’19년) 5개소, (’20년) 20개소, (’21년) 35개소, (’22년) 40개소 ○ 내 용 : 팝업가든, 가족정원 분양을 통한 공원·녹지 다층구조화 - 교목 하부 키큰(작은) 관목 및 초화류 등의 다층녹지 조성 - 기업참여형(팝업가든, 게릴라가드닝 등), 시민참여형(가족정원 분양) 정원조성 ※ 시즌1 기업의 CSR사업 외 정원박람회, 72시간 프로젝트 등과 연계 - 시민정원사 등 시민참여 사후관리로 쾌적하고 건강한 녹지환경 지속 ○ 소요예산 : 1,00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1,000 50 200 350 400 정원조성 등 1,000 50 200 350 400 ※ 개소당 조성비용 10백만원, ‘19년 “공동체정원 조성 주민제안사업” 잔액 활용 4 구역 통합형 정원특화마을 조성 <확대>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자투리 공간 위주의 단절되고 연계성 없는 녹지 산재 ○ 도시재생과 연계 다양한 정원패턴을 반영, 면·구역 통합형 녹화로 특화 ?? 추진계획 ○ 기 간 : ’19.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7개소 - (’19년) 1개소(용산구 해방촌, 서울정원박람회) - (’20년) 1개소 (’21년) 2개소, (’22년) 3개소 ※ 세부 대상지 및 사업규모 등 도시재생실과 협의 ○ 내 용 : 도시재생지역내 정원특화마을 조성 -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대상 다양한 녹화기법 도입한 집중녹화 - 골목길, 자투리땅, 벽면, 옥상 등 공간을 아우르는 입체·복합녹화로 정원특화마을 조성 - 도시재생활성화 주민커뮤니티,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와 연계한 시민주도형 정원조성 및 사후관리 ○ 소요예산 : 6,38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6,380 380 1,000 2,000 3,000 정원조성 등 6,380 380 1,000 2,000 3,000 ※ (’19년) 380백만원 “서울정원박람회” 예산 활용 5 일상공간 한뼘정원 조성 <확대>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공동체정원, 동네숲(골목길) 가꾸기 기준완화 ○ 도시재생지역 한뼘녹화 중점추진으로 골목재생을 통한 녹색포비아 해소 ?? 추진계획 ○ 기 간 : ’19.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서울시내 골목길 및 상가 등 2,000개소 (단위 : 개소)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2,000 443 452 520 585 동네숲(골목길) 녹화 64 7 12 20 25 공동체정원 1,936 436 440 500 560 ○ 내 용 : 골목길 등 일상공간 내 한뼘녹화 - 주민참여 확대를 위해 대상지 선정요건 및 지원기준 완화 (공동체정원 조성) · 신청자격 : 주민 10명 이상 → 주민 5명 이상 · 사업비지원 : (녹화재료)2백만원 → 5백만원/(보조금)2천만원 → 3천만원 (동네숲(골목길) 가꾸기) · 시인성 낮고 여유공간 없더라도 행잉화분 등을 활용, 선형의 녹지형태 유지 ○ 소요예산 : 8,435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8,435 1,435 1,700 2,300 3,000 동네숲(골목길) 녹화 2,668 368 500 800 1,000 공동체정원 5,767 1,067 1,200 1,500 2,000 ※ ’19년 예산(1,435백만원) 기확보 6 정원지원센터 조성 및 운영 <확대>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종합센터와 지역거점센터로 이원화하여 운영 ○ 정원문화 확산 및 정원산업 육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 추진계획 ○ 기 간 : ’20.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25개 자치구 ○ 내 용 : 정원 종합지원센터(1개소) 조성,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25개소) 운영 - ’19년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 시범운영 중(중구 등 8개 자치구), ’20년 부터 25개 자치구로 확대추진 - 중구 세종로 공원 일대 정원 종합지원센터 신축 및 운영 - 민·관의 중간 조직으로서 정원문화·산업확산 관련 플랫폼 역할 정원 종합지원센터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 다양한 정원모델 및 신기술 전시·홍보 지속가능한 정원 유지관리법 연구개발 정원용품 등 전시·판매로 정원산업 육성 지역 내 특화정원 조성 시민 대상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식물상담 및 정원 아카이브 활동 ○ 소요예산 : 13,76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13,760 320 7,840 2,800 2,800 종합지원센터 7,030 - 5,410 800 800 ’20년 신축 3,201 지역거점센터 6,750 320 2,430 2,000 2,000 7 생애주기별 녹화캠페인 추진 <신규>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지난 6년간 시민·기업참여 캠페인으로 시민주도 녹화기반 형성 ○ 연령대별 니즈를 충족시키는 세분화된 맞춤형 정원활동 전개 ?? 추진계획 ○ 기 간 : ’20.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서울시내 유치원, 초·중·고교 750개소(연 250개소) 등 - (1년, 25개 자치구 기준) 10개소(유 3, 초 3, 중 3, 고 1) ○ 내 용 : 연령대별 세분화·니즈 맞춤형 정원활동 추진 - 수혜범위 확대(중·장년층 → 전 연령대), ‘탄생에서 노년까지’ 일생을 꽃과 나무, 정원과 함께하는 문화구축 탄 생 유아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장·노년기 내 용 탄생화분 증정 (출산축하용품 지원사업과 연계) 어린이집· 유치원 등 정원체험 등 특별활동 지원 학교내·외 녹화지 중심 정원체험 및 프로그램, 나무돌보미 지역내 정원 및 나무돌보미, 정원문화 커뮤니티 활동 (유트브 등) 지역의 마을정원사 활동 지원 - 사회취약계층 대상 공기질개선 실내식물 지원 등 참여범위 확대 - 주민참여 프로그램, 나무돌보미 등 시즌1의 기존 활동 연계 신규사업 추가 ○ 소요예산 : 1,425백만원(475백만원/年)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1,425 475 475 475 프로그램 운영 1,125 375 375 375 나무돌보미 300 100 100 100 - 정원프로그램 운영 : 375백만원 · 1,500천원(강사료, 재료비 등/1개교) × 10개교 × 25개구 = 375,000천원 - 나무돌보미 : 100백만원(’19년 편성액 기준) 8 정원전문가 양성 <확대>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시즌1을 통해 양성된 시민정원사 역량강화를 위한 재심화 교육 시행 ○ 자원봉사에서 전문성을 갖춘 정원 전문가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 ?? 추진계획 ○ 기 간 : ’19.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총 5개 과정 3,250명 교육 - 신설 : 시민정원사 대상 재심화교육(180명, 연 60명), 학교·지하철역 실내정원 관리법 교육(240명, 연 80명), 나무식재전문가교육(300명, 연 100명) - 기존 : 시민정원사 양성(기본·심화 750명, 연 250명) 및 시민강좌(1,200명, 연 400명) ○ 내 용 : 보다 세분화된 시민녹색교육을 통한 정원전문가 양성 - 시민정원사 기본·심화 및 시민조경아카데미 과정 지속운영 - 시민정원사 인증자 대상 세분화된 전문교육 시행 - 다양한 정원활동 추진 위한 인력풀의 전문성 강화 및 일자리 연계 ○ 소요예산 : 73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730 166 186 189 189 시민정원사 양성 (기본·심화) 500 125 125 125 125 기존 시민조경아카데미 104 26 26 26 26 재심화교육 60 15 15 15 15 신설 실내정원관리법 교육 15 - 5 5 5 신설 나무식재전문가교육 51 - 15 18 18 신설 9 개인정원 콘테스트 및 토크콘서트 운영 <신규> ?? 추진배경 및 추진방향 ○ 가드닝의 대중화를 위한 개인정원 실내·외 대상 우수사례 발굴, 시상 ○ 우리집 정원이야기를 담은 자료집, 토크 콘서트 등 아카이브활동으로 시민주도형 정원문화 확산 ?? 추진계획 ○ 기 간 : ’20. ~ ’22.(계속) ○ 규모 및 대상 : 개인 주택 및 베란다 내 정원 1,000개소 - (’20년) 250개소/(’21년) 350개소/(’22년) 400개소 ○ 내 용 : 정원 콘테스트 및 토크콘서트 운영 - 개인주택 및 아파트 등 실내·외 정원 대상 우수사례 모집, 시상 - 우리집 정원의 콘셉트, 관리노하우 등에 대한 토크 콘서트 운영 - 자료집, 판넬 전시 등 시민주도형 아카이브활동 추진 ○ 소요예산 : 3,150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년 ’21년 ’22년 비고 계 3,150 800 1,100 1,250 정원 콘테스트 3,000 750 1,050 1,200 토크콘서트 150 50 50 50 - 시상금 : 750백만원(개소당 3백만원) - 운 영 : 50백만원 · 콘테스트 개최, 자료집 발간, 판넬 제작 및 전시 등 Ⅴ 홍보방안 ?? 시즌2의 새로운 브랜드 네이밍 발굴 및 페스티벌 ○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네이밍·슬로건·BI 공모(6월중) - 미세먼지 저감, 일상 정원문화 확산 등 시즌 2의 핵심가치를 담은 브랜드 발굴 - 시즌1의 로고, 슬로건 리뉴얼하되 연령대별 노출 가능한 이미지 생성 ○ 새로운 브랜드 활용한 런칭 이벤트 등 지역 페스티벌 개최 - 시청광장(정원지원센터 홍보관), 서울로, 문화비축기지, 서울식물원 등 서울의 주요 명소에서 팝업식 런칭 이벤트 개최 - 익선동 등 유명 골목 또는 꽃피는 서울상 콘테스트 수상지와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 등을 활용, 캠페인 붐업 행사 개최 ○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자주 접할 수 있도록 연령대별 홍보 다각화 - 홍보 동영상, 웹툰, 리플렛, 기념품 등을 제작하여 다방면 수시 노출 ?? <시민주도>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채널 구축 ○ 우리동네 골목정원, 우리집의 베란다 정원 이야기 공유 - 개인 블로그 및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활용 ○ 대학생 홍보대사 위촉, 청년 및 중·장년층 유튜버 발굴 - 자원봉사에서 개인의 직업활동(뉴딜 활용) 등 참여형태 다양화 ?? <관 주도> 정원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시민 홍보(정원지원센터 운영연계) ○ 실내·외 도입가능한 정원모델 전시, 다양한 식물소재 및 신기술 홍보 - 모델정원 전시 및 관련도서, 잡지, 리플렛 등 비치 ○ 서울시 정원이야기 홈페이지, 우리마을 정원지도 및 나무심기 및 관리 매뉴얼 등 정원 관련 다양한 정보제공 창구 마련 - 대상 연령대 고려 다양한 매체, 버전으로 제작(동영상, 웹툰 등) - 버튼인터넷 등 IoT 기술 도입방안 강구 Ⅵ 행정사항 구 분 사업내용 관련기관(부서) 비 고 대상지 발굴 및 협의 학교 정원실 조성 서울시 교육청 (교육시설안전과) ’19. 6.∼12. 세부사업별 추진 지하철역사 실내정원 조성 서울도시철도공사 공공기관 실내정원 조성 서울시 총무과, 25개 자치구 공원녹지 하부식생 다층구조화 공원녹지정책과, 공원녹지사업소, 25개 자치구 정원특화마을 조성 및 한뼘정원 재생정책과, 주거재생과, 주거환경개선과 정원지원센터 조성 및 운영 지역공동체담당관, 25개 자치구 예산 확보 사전절차 기술용역타당성심사 기술심사담당관 투자심사 재정균형발전담당관 편성 예산편성 예산담당관 정원문화 공유 및 정보제공 등 홍보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협조 (영상 및 각종 매체) 시민소통담당관 정원홈페이지 구축 유튜브, SNS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우리동네 정원지도 제작 공간정보담당관, 25개 자치구 기타 각종 홍보 공원녹지정책과 □ 성공적인 캠페인 정착 및 추진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조직담당관) ○ 정원종합지원센터 신규 건립·운영 및 25개 자치구의 지역거점 정원지원센터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시간선택제 임기제 채용(1명) ○ 학교·지하철역사·공공기관 실내정원 조성 등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정원증원(1명) 필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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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시민이 만들어가는 CITY IN BLOOM 추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조경과
문서번호 조경과-8124 생산일자 2019-06-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현 (02-2133-2107) 관리번호 D0000036776185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녹화사업수행 > 서울꽃으로피다캠페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