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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패션 플랫폼' 추진 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6666 결재일자 2019.5.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박옥정 유제우 최현정 이회승 05/20 조인동 협 조 동대문 '패션 플랫폼' 추진 계획 2019. 5.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동대문 ‘패션 플랫폼’추진계획 2010년 중반 대비 매출 감소 등 위기 상황인 동대문 패션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경 편성을 통해 패션과 IT를 접목한 선도적인 사업을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 동대문 패션상권은 국내 의류 매출의 17%(약 15조), 수출의 21%(30억 달러), 고용의 26%(관련종사자 18만 명)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의 의류시장이나, ○ 2010년 중반 대비 매출 30~50%감소(추정), 공실증가 등으로 위기상황 - 사드?메르스 사태 후, 중국 보따리 유통상 제한으로 인해 동대문 상권 타격 - 중?저가제품 출혈경쟁에 따른 매출감소로 1년 새 상권 공실률 34% 증가 - 외국인 여행객 동대문 방문비율 감소((’14년) 49.8% → (’17년) 44.9%) ?? 추진방향 ○ 4차 산업시대 최신 IT기술을 접목한 미래지향적인 혁신사업 추진 ○ 동대문 상권을 방문할 특별한 이슈공간 마련으로 상권 활성화 ○ ‘1인 미디어’를 활용한 판매방식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시설 조성 ?? 추진경위 Ⅱ 세부 추진내용 ?? 추진 필요성 ○ 스타일 추천 플랫폼 통해 탐색 거래비용 감소, 동대문 상권제품 판로개척 ○ 소비자 및 관광객 대상 이슈화 통해 동대문 방문유도, 지역상권 활성화 촉진 ?? 추진개요 ○ 사업내용 - 동대문 패션상권 제품(모자, 의류, 신발) 등 통해 맞춤형 전문 스타일추천 제안 - 스타일추천 후 소비자 구매 유도, 동대문 상권제품 판로개척 도모 ① 프로그램 개발 'AI(인공지능)' 활용 통한 스타일 추천 프로그램 개발 ?? 세부 사업내용 - 소비자 스타일 데이터 수집?분석 및 카테고리화 통한 추천시스템 구축 ※ 프로그램 초기개발 후, 소비자 데이터 지속입력 통해 'AI(인공지능)' 학습강화 및 스타일추천 정확도 향상 - 시스템에 업로드 할 동대문상권 제품촬영 등 사전 DB구축 작업 진행 ※ 데이터 입력 상품 개수 : 2만장 계획<밀리오레, apm, 롯데피트인, 두타 등> ② 코디네이터 상담 방문 소비자 스타일에 맞는 전문 상담 진행 - 전문 코디네이터가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모자?신발?악세사리까지 소비자 맞춤형 ‘토탈패션 컨설팅’ 진행 - 매장 이슈화 및 이용증대 위해 온라인?SNS 서비스 병행 운영 ③ 맞춤형 상품추천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상품추천 진행 - 매장 내 키오스크 배치, 가상피팅 통해 의상착용 모습 확인 가능토록 추진 ? 의상선택 시, 가상피팅 시스템 통해 T.P.O(T(Time) ? P(Place) ?O?(Occasion)) 등 상황에 따른 피팅을 진행하도록 지원하여 효과적 제품선택 유도 - 초기 이슈화 위해 인기 디자이너?모델 등 ‘일일 스타일리스트’ 활용 추진 ④ 소비자 제품구매 소비자 매장방문 안내 및 구매 유도 - 스타일리스트 제안?상담을 통해 소비자가 최종 선택한 상품 구매 진행 ? 소비자 선택에 따라 매장 직접방문 및 택배 배송 2가지 방식으로 진행 < 마이 스타일 랩(My Style Lab) 프로세스(예시) > 1. 고객 데이터 수집 2. 빅데이터 통한 고객취향 분석 3. 맞춤상품추천 프로그램 개발 4. 스타일리스트 추천 상담 5. 추천상품 가상 피팅 6. 상품 배송 ?? 추진방법 : 운영자 공모선정 ?? 기대효과 ○ 동대문상권 제품 국내?외 판로 효과적 개척 및 우수제품 이슈화 -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중시하는 청년 층 동대문 상권 방문 촉진 ○ 동대문 방문 관광객 대상 홍보 시행, ‘K-스타일’ 체험 및 구매 촉진 ② 혁신유통 ‘V-커머스 스튜디오’ 조성?운영 ?? 추진 필요성 ○ 패션시장 온라인화 추세에 따라 ‘V-커머스’가 중국시장 등 해외시장 패션수출의 효과적 수단으로 부상 ○ 국내 온라인 패션마켓도 지속적 성장추세인 만큼, 동대문 패션상권 판로개척 및 우수상품 이슈화를 위한 지원공간 조성 필요 ※ ’19.4.1.(월)에 개최된 ‘동대문 패션포럼’에 참석한 동대문 상인들도 패션상권 온라인화 추세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의견 개진 ?? 추진개요 ○ 사업내용 - 동대문 상권제품 판로개척 및 매출증대 위한 'V-커머스' 시행 인프라 조성 - 시설구축 후, 상권제품 이슈화 및 운영활성화 위해 왕홍 초청 등 진행 ?? 세부 사업내용 ○ 상권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V-커머스 스튜디오’ 조성 - 동대문 상가 중심, 조명?피팅룸?배경 LED 등 갖춘 스튜디오 조성 - 스튜디오 조성 후, 동대문 도매상인 등 민간에서 의류제품 및 패션 인플루언서(왕홍 등) 섭외 등 통해 자율적으로 촬영 진행 ※ 패션제품 사진촬영 및 업로드 위한 ‘포토스튜디오’ 병행조성 추진 ○ 상권 활용도 제고 및 이슈화 위한 마중물 프로그램 선도적 시행 - 유명 스타일리스트 일일방송 진행 및 유튜브 채널 업로드, 동대문 패션제품 ‘V-커머스 판매데이’ 시행(국내시장 공략) 등 V-커머스 스튜디오 모습(안) V-커머스 시행 모습 ○ 유관기관 패션사업 협력?홍보 통한 활용도 제고 - (서울시) 스타일추천 매장 및 하이서울쇼룸 등 연계 통한 활용도 제고 ? ‘My style lab’ 연계하여 스타일 추천 영상 촬영 및 홍보 진행 ? 왕홍 초청, 동대문 ‘하이서울쇼룸’ 입점제품 판매위한 V-커머스 진행 ? ‘서울 365패션쇼’ 진행 디자이너 의상 커머스활동 수행 및 홍보 등 - (산업통상자원부) '19. 4월 오픈한 '온 디맨드' 매장 연계협력 진행 ? 동대문 피트인 '온 디맨드' 매장제품으로 V-커머스 진행 및 홍보영상 촬영 - (서울디자인재단) 신진 디자이너?동대문 상권 이용률 향상 도모 ? 디자이너 인큐베이팅 위한 ‘패션창작스튜디오’ 홍보영상 촬영 진행 ? ‘동대문 수주박람회(10월 예정)’ 진행 시, V-커머스 판매활동 병행실시 등 ?? 추진방법 : 운영자 공모선정 ?? 기대효과 ○ 동대문상권 제품 국내?외 판로 효과적 개척 및 우수제품 이슈화 Ⅲ 추 진 일 정(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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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패션 플랫폼'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6666 생산일자 2019-05-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옥정 (02-2133-2602) 관리번호 D000003628419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