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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지역 차량 운행제한 홍보 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8821 결재일자 2019.5.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수요관리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강봄이 안신훈 구종원 이원목 05/16 代이원목 협 조 소통평가팀장 代안지연 수습사무관 김정묵 녹색교통지역 차량 운행제한 홍보 계획 2019. 5.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녹색교통지역 차량 운행제한 홍보 계획 녹색교통지역 내 통행량 감축 및 대기질 개선을 위해 시행 예정(2019. 7. 1.)인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정책의 대시민 홍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및 여론 동향 ?? 추진 배경 ○ 시장님 미세먼지 대책 발표(4.15.) : ’19. 7. 1.부터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실시 ○ 미세먼지 고농도화에 따른 시민 불만 해소를 위해 엄중한 운행제한 시행 ○ 운행제한 단속에 따른 영세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 지원대책 병행 ?? 여론 반응 : 긍정(일반 시민)과 부정(5등급 차주)이 혼재 ○ 긍정 여론 - 응답자 중 70.2%가 대도시에서 경유차 운행제한 필요 인식 - 응답자 중 72.4%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실천운동 참여 의향 있음 ※ 만 19세 이상 1,091명 대상 모바일웹 설문조사 / 환경부 2018.9. ○ 부정 여론 - 5등급 차량 소유자 중심으로 댓글 90% 이상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임 - 녹색교통지역은 제조업, 도소매업, 재래시장 등이 집중된 물류 거점 지역으로생계형 차주의 반발 우려 Ⅱ 홍보 전략 ?? 비전 및 목표 ?? 세부 추진 전략 ○ 타깃 전략 - 정책 목표에 부합하는 실질적 홍보 효과 제고를 위해 타깃별 접근 필요 ○ 메시지 전략 - 운행제한에 동참함으로써 통행량 감축 및 대기질 개선에 시민 개개인이 기여할 수 있다는 메시지 생성·전파 ○ 매체 활용 전략 - 타깃의 직·간접 생활 접점 매체 중심 홍보로 효과적 소통 도모 ○ (기후환경본부 추진 중인) 유사 운행제한 정책과 구별하여 혼선 최소화 ?? 홍보 계획 ○ 타깃별·매체별로 홍보 방안을 구분하여 전략적 집중 홍보 - 5등급 차주 및 지역 상인과 일반 시민으로 홍보 타깃 구분하여 홍보 매체 활용 - 과태료 부과 6개월 전부터 홍보 개시하여 ’20년 2월까지 안정화 목표 (’19년 6월~’20년 2월) 대상 5등급 차주 지역 상인 일반 시민 계획 정책 대상자 및 일반 시민이 충분한 기간을 갖고 대응할 수 있도록 운행제한 시행 1개월 전부터 홍보 개시하여 과태료 부과 시행 이후까지 지속 홍보 전략 운행제한 관련 정확한 정보 전달 및 지원방안 안내 운행제한 관련 의견 수렴 및 지원방안 모색 운행제한을 통한 통행량 감축 및 대기질 개선효과 강조 매체 ? 안내문 우편 발송 ? 내비게이션 안내 ? TBS 교통방송 ? 고속도로 휴게소 현수막, X배너 ? 공영주차장 현수막 ? 세차장, 주유소 등 현수막, X배너 ? 네이버 카페(자동차 관련) ? 면접조사 및 간담회 실시 ? 상인회 행사 시 리플릿 배포 ? 지역 시장 인근 은행 영상 광고 (ATM, 객장 TV) ? 영상, 리플릿, 포스터 ? 버스 내·외부 ? 택배 탑차 외부 ?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 가로등 T형 배너 ? 블로그, 카페 ? 시 보유 매체(전광판, SNS 등) Ⅲ 대상별 홍보 내용 1. 5등급 차주 대상 ○ 운행제한 안내문 우편 발송 - 기 간 : ’19년 7월 - 대 상 : 서울(23만대), 수도권(57만대) 5등급 차주 - 소요예산 : 400백만원(1건당 약 500원) - 기대효과 : 핵심 타깃인 서울 및 수도권 5등급 차주 대상 운행제한 관련 충분한 정보 제공 ○ 고속도로 휴게소에 X배너, 현수막 설치 - 기 간 : ’19년 7~12월(6개월) - 장 소 : 경부선, 중부선 등 서울 인근 고속도로 상행선 휴게소 - 기대효과 : 화물차 운전자의 방문율이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에 X배너 및 현수막을 설치하여 정보 접근성 강화 ○ 화물차 전용 편의시설 내 리플릿 비치 - 기 간 : ’19년 7~8월(2개월) - 장 소 : 고속도로 상행선 휴게소 내 화물차 전용 편의시설 - 기대효과 : 화물차 운전자의 이용률이 높은 편의시설에 리플릿을 비치하여 정보 접근성 강화 ○ (종로구, 중구 소재) 차량 관련시설 내 X배너, 현수막 설치 - 기 간 : ’19년 6월~’20년 2월(9개월) - 장 소 : 공영주차장 120곳, 세차장·주유소·자동차정비소 80곳 - 기대효과 : 차량 관련 시설 내 X배너 및 현수막을 설치하여 정보 접근성 강화 ○ 라디오 광고 진행 - 기 간 : ’19년 6월, 11~12월(2개월) - 매 체 : TBS 교통방송 - 기대효과 : TBS 교통방송 캠페인 광고를 통해 5등급 차량 소유자 및 퇴근길 운전자 대상 정책 전달 효과 제고 ○ 내비게이션 홍보 추진 - 녹색교통지역 진입 前,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관련 정보 제공 ※ 모바일 앱 및 내비게이션 업체와 협의 중(교통정보과) 2. 지역 상인 대상 ○ 면접조사 및 간담회 실시(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기 간 : ’19년 5~6월 - 대 상 : 녹색교통지역 내 지역 상인 - 장 소 : 재래시장(광장시장, 방산시장 등), 을지로 및 청계천 상가 등 - 기대효과 · 운행제한 시간 및 유예대상 관련 의견 수렴하여 반영 검토 · 물류 행태조사 실시하여 조업공간 등 제공 검토 ※ 창경궁로 및 충무로 차로 축소 시 확보되는 여유공간 또는 인근 재개발에 따른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화물 보관장소 별도 마련 검토(역사도심재생과, 택시물류과, 보행정책과 협조) ○ 녹색교통지역 내 시장 인근 은행 영상 송출 - 기 간 : ’19년 7월(1개월) - 매 체 : 은행 ATM 및 객장 TV - 기대효과 : 지역 상인 이용률이 높은 시장 인근 은행에 영상 송출을 통해 정보 접근성 강화 ○ 서울상인연합회 회원 대상 홍보 - 기 간 : 서울상인연합회 워크샵, 체육대회 등 개최 시 - 매 체 : 리플릿 - 기대효과 : 5등급 차량 소유자와 관련성이 높은 지역 상인 대상 리플릿을 배포하여 정책 홍보 사각지대 해소 유도 3. 일반 시민 대상 ○ (종로구, 중구 경유) 버스 외부 광고 - 기 간 : ’19년 9월(1개월) - 매 체 : 종로구, 중구 경유 버스 60대(강남 일부 포함) - 기대효과 : 버스 외부 광고는 대중교통 광고 주목률 1위로 일반 시민 대상 광고 효과 극대화 ○ (종로구, 중구 경유) 버스 내부 모니터 광고 - 기 간 : ’19년 10월(1개월) - 매 체 : 종로구, 중구 경유 버스 내부 모니터 300개(1개당 일 평균 100회 송출) - 기대효과 : 버스 내부 모니터를 통해 버스를 이용하는 다수의 시민 대상 홍보 영상(15초) 노출 ○ (종로구, 중구 경유) 택배 탑차 광고 - 기 간 : ’19년 8월(1개월) - 매 체 : 종로구, 중구 경유 택배 탑차 30대 - 기대효과 : 종로구, 중구 거주민과 상인에게 도달 가능성 높은 택배 탑차 광고 진행 ○ (종로구, 중구 소재) 아파트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내 영상 송출 - 기 간 : ’19년 7월(1개월) - 매 체 : 아파트 18곳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 기대효과 :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를 통해 영상(15초)과 함께 음성이 노출되어 정보 전달에 용이 ○ (종로구, 중구 내) 가로등에 T형 배너 설치 - 기 간 : ’19년 12월(1개월) - 매 체 : 가로등 100개(1개당 배너 2개) - 기대효과 : 가로등에 T형 배너를 설치하여 보행자 대상 배너 주목 유도 ※ 자치구 협조 ○ 바이럴 마케팅 진행(온라인 커뮤니티) - 기 간 : ’20년 1~2월(2개월) - 매 체 : 네이버 블로그(파워블로거) 및 네이버 카페(자동차 관련) - 기대효과 : 네이버에서 핵심 키워드 ‘녹색교통지역’, ‘차량 운행제한’ 검색 시 블로그·카페 섹션 상위 노출 유도 ○ 시 보유 매체 활용 - 서울시청 전광판, 지하철 내부,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시 보유 매체를 활용하여 영상 및 인쇄물 노출 ※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Ⅳ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 예산과목 : 교통사업특별회계, 교통정책과, 교통체계구축 및 개선 교통소통 개선(교통관리계정), 녹색교통진흥지역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201-01) 구 분 소 요 예 산 비 고 총 계 온·오프라인 홍 보 공영주차장 현수막 세차장, 주유소 등 현수막 및 X배너 엘리베이터 미디어보드 송출 가로등 T형 배너 광고 택배 탑차 외부 광고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버스광고 버스 외부 광고 버스 내부 모니터 광고 언론홍보 TBS 교통방송을 통한 라디오 광고 우편발송 서울 및 수도권 5등급 차주 대상 안내문 발송(80만) 여론조사 면접조사 및 간담회 홍 보 전 략 홍보 전략 컨설팅 홍 보 물 제 작 영상(40초) 포스터(1,000매), 리플릿(2,000매) ※ 여론조사 예산 절감 시, 기타 홍보 비용 추가 발생할 경우에 사용 예정 ?? 추진 일정 ○ 홍보 전략 컨설팅 및 홍보 매체별 계약 ’19년 5월 ○ 홍보물 제작(영상 및 인쇄물 등) ’19년 5월 ○ 녹색교통지역 내 이해관계자 대상 면접조사 등 시행 ’19년 5~6월 ○ 5등급 차주 대상 안내문 우편 발송 ’19년 7월 ○ 다양한 매체 활용한 본격 홍보 추진 ’19년 6월~’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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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교통지역 차량 운행제한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8821 생산일자 2019-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봄이 (2133-2228) 관리번호 D00000362638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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