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91 결재일자 2019.4.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안재영 김삼현 04/25 한석규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4. 2019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과정을 운영하고 향후 과정을 보완·발전시키고자 그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함 1 개 요 ?? 교육운영 ○ 기간 및 장소: 2019.4.8.~ 4.10.(3일간)/ 창의관 202호 ○ 교육내용: 음성·신체·감정 등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법 연습 등을 통한 발표 능력 스킬 향상 ○ 교육인원: 16명(당초 계획인원 15명 대비 107% 이수) ○ 교육대상: 시?자치구 5급 이하, 투자출연기관 - 소속별: 서울시 3명(19%), 사업소 3명(19%), 자치구 10명(62%) - 직급별: 6급 6명(37.5%), 7급 이하 10명(62.5%) - 직렬별: 행정직 11명(68.8%), 기술직 4명(25.1%), 간호/보건 1명(6.3%), - 성 별: 남자 9명(56%), 여자 7명(44%) ○ 자치임원 - 대 표: - 부대표: ?? 교육평가: 근태/개인평가 ○ 개인평가결과 구분 이름 소속 비고 교육우수자 1등 문화상품권 7만 교육우수자 2등 문화상품권 5만 교육우수자 3등 문화상품권 3만 ?? 예산집행: 2,495천원 (단위: 천원) 계 강사료 개인평가 시상금 (문화상품권) 임원포상비 (문화상품권) 2,495 2,265 150 80 2 교육운영 결과 ?? 교과별 강의내용 ○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2h) - 공직에 대한 외부의 시각과 대응 및 공직가치의 중요성 - 존중과 배려 소통과 공감, 변화와 혁신 ○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3h) - SWOT분석을 기반으로 교육생 전원이 자기소개 발표 -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편한하게 발표할 수 있도록 교육생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면서 진행 ○ 음성표현 실습(2h) - 발성연습(복식호흡, 입모양), 발음훈련, 호흡훈련 등 - 리듬감, 강조법, 느리게 문장 읽는 법 등 실습 위주의 강의 ○ 신체표현 실습(2h) - 보디랭귀지(제스처) 활용법 설명 및 개인별 무대 시연 ○ 발표종합 실습(11h) - 자유주제 선정하여 5분 발표, ‘행복이란 무엇인가? ’의 주제로 발표하기 -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강사의 재연으로 잘된점, 잘못된 점을 비교·강의함으로써 교육생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음 ?? 만족도 조사 분석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서울시교육통합시스템(LMS)설문 실시 ○ 응답인원: 총 응답자수 : 16명/ 전체수강자 : 16명 / 설문응시100% ○ 운영만족도: 평균만족도 4.88점(전 기수 4,71) 설 문 항 목 만 족 도 구 분 평 균 세 부 문 항 학습효과 4.94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 4.94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4.94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 추천 4.94 교육내용 4.94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 4.94 교육방법 4.94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이 학습에 도움 4.94 교육운영 4.88 입교 전 및 입교 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유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 4.88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교육운영 지원에 만족 4.88 시설환경 4.72 강의실 학습기자재 4.75 구내식당 4.69 교육기간 적절성 적절 100%(16명) ○ 강사만족도: 평균만족도 4.98점 교과목 강사명 설 문 항 목 평균 전문성 기술성 준비성 강의태도 시정비전/시민중심의 공직가치 이해 4.80 4.80 4.67 4.73 4.75 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5.00 4.93 5.00 5.00 4.98 음성표현 실습 4.93 5.00 5.00 5.00 4.98 신체표현 실습 5.00 5.00 5.00 5.00 5.00 발표종합 실습 5.00 5.00 5.00 4.93 4.98 ○ 교육생 주요의견 - 교육생 개인별 1:1 피드백이 발표력을 향상키켜줌 - 다소 경직될 수 있는 수업인데 자연스럽게 교육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좋았음 -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실제로 재연하며 잘된점과 잘못된 점을 비교 분석하여 좋았음 ?? 향후 검토사항 ○ 신체표현 동작같은 부분은 다양한 영상자료 확보 필요 ○ 개별 발표에 대한 피드백(고처야할 점 등 제시)에 많은 시간 부여 필요성에 대한 검토 붙임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제1기 설득력있는 발표스킬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991 생산일자 2019-04-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재영 (02-3488-2038) 관리번호 D00000361072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