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창업카페 운영 계획

문서번호 투자창업과-3313 결재일자 2019.3.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창업시설운영팀장 투자창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이병윤 정상옥 최판규 김태희 03/29 조인동 협 조 주무관 이재은 2019년 서울창업카페 운영 계획 2019. 3.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2019년 서울창업카페 운영 계획 ’19년 운영 중점 추진사항을 발굴하여, 창업 공간 및 정보 제공을 통해 청년 창업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54조의31(지방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의 설치 지원) ○ 지하철역사?대학가 주변 창업공간 조성계획 수립(창업지원과-5423호, ’15. 6. 29) - 예비창업자의 공간 마련 및 최신 창업문화를 전파하여 지역거점형 창업공간으로 조성 ?? 운영현황 ○ 운영규모 : 7개소(’16~’18년 개관), 전문기관 위탁 운영 - 市운영(3개소) : 숭실대·홍대·신촌 / 區운영(4개소) : 혜화·충무로·불광·천호 ○ 주요사업 : 창업 정보제공 및 상담·교육, 공간 제공 등 구분 市 운영 자치구 운영 숭실대입구점 홍 대 점 신 촌 점 혜 화 점 충무로점 불광점 천호점 장 소 7호선 숭실대입구역 (지하5층) 월드컵북로 4길 77, 1층 연세대 정문 앞 지하보도 혜화동 국민대 제로원디자인센터 충무로5가 충무지하보도 불광로1길 2-4 B동 2~3층 천호대로 1057 2층 지원 서비스 제품촬영 무료지원, 청소년 창업가 발굴, 기술창업 교육 아침밥상 프로그램, 글로벌 네트워킹, 창업특강 대학생창업지원, 예비창업자교육, 컨설팅,창업특강 문화예술사업지원, 청소년기업가교육, 투자유치·네트워크 쥬얼리창업스쿨, 예비창업가교육, 창업CEO 특강 웹개발 전문교육, 디지털 전문교육, 전자상거래 교육 모의창업스쿨, 창업자금 교육, 입주기업 보육 규 모 116㎡(35평) 224㎡(68평) 132㎡(40평) 378㎡(114평) 500㎡(151평) 188㎡(56평) 434.3㎡(132평) 개 소 ’16. 1월 ‘16. 3월 ‘16. 7월 ‘17. 3월 ‘18. 4월 ‘18. 8월 ‘18. 9월 운영 기관 (자치구)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재)홍합밸리 연세대학교 창업지원단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종로구) 중구청 직영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은평구) ㈜희망설계 (강동구) 근무자 매니저 1, 보조 2 센터장1, 매니저2 매니저 2, 보조 2 매니저1, 보조2 매니저4 매니저2, 보조1 센터장1, 매니저2, 보조2 사업비 (시비/구비) 228백만원 (전액 시비) 351백만원 (전액 시비) 200백만원 (전액 시비) 194백만원 (170/24) 339백만원 (200/139) 235백만원 (200/35) 376백만원 (200/176) 운영 시간 09:00~22:00(평일), 10:00~18:00(토) ※ ’19년 개관예정(3개소) : 서초구 교대점(8월)/양천구 신정점(8월)/중랑구 상봉점(12월) ?? 사업예산 : 총1,549백만원(市 직영: 779백만원, 區 운영 : 770백만원) Ⅱ ’18년 추진실적 및 문제점 ?? 주요 추진실적 ○ 창업교육, 컨설팅,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 추진 - 교육실시(창업토크포럼, 창업특강 등) 252회, 컨설팅(멘토링) 1,786회 - 네트워킹 프로그램(창업선도대학 연계, 아침밥상 등) 81회 등 구분 市 운영 자치구 운영 숭실대입구점 홍 대 점 신 촌 점 혜 화 점 충무로점 불광점 천호점 창업 교육 창업토크포럼 등 20회 창업특강 등 6회 창업하세YOUNG 등 16회 청소년프로그램 등 57회 패션주얼리창업 스쿨 등 109회 온라인 마케팅 교육 등 28회 모의창업스쿨 등 16회 컨설팅 취약분야 상시 컨설팅 등 1,025회 - 상시 멘토링 등 601회 일대일 멘토링 등 38회 청년요식업창업멘토링 9회 창업 멘토링 등 42회 상시컨설팅 등 71회 이용자 9,774명 19,796명 9,841명 7,048명 4,365명 1,610명 894명 네트 워킹 창업선도대학 연계 등 6회 아침밥상 등 20회 네트워킹 데이 등 20회 I·STARTUP·U 등 31회 - - 네트워킹데이 등 4회 ○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 분야 마련으로 운영 경쟁력 제고 - 市운영 : 숭실대입구(시제품촬영), 홍대(글로벌), 신촌(대학생창업) - 區운영 : 혜화(문화예술), 충무로(쥬얼리), 불광(웹?디지털), 천호(창업기본교육) ? 2018년 창업카페 방문자 실적 - 총 53,328명 이용(평균 7,618명/1개소) - 1위 홍대(19,796명) > 2위 신촌(9,841명) > 3위 숭실대입구(9,774명) ※‘19년부터는 단순 방문자 실적이 아닌, 프로그램 참여 인원 등 구체적 제시 ?? 현황 및 문제점 ○ 창업카페 이용자 이력 관리 미흡으로 체계적인 창업 지원에 한계 - 시설 이용자가 단순 공간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에 그침 ○ 각 지점별 운영사가 달라 통합적 운영 관리 체제 미비 - 市, 자치구, 창업카페 운영자 상호간 연계?교류?협력 부족 ○ 지점별 독자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업카페 기능 혼란 야기 창업카페 운영 목적에 맞는 표준(통일) 프로그램 미비 ○ 창업카페에 대한 대시민 인지도 부족 - 창업카페 소개, 안내 등 홍보 부족 Ⅲ ’19년 추진 기본방향 ○ 창업 아이디어 형성 전담 창구로서 역할 재정립 - 전문 보육 이전 단계로서, 창업 아이디어 발굴 공간으로 육성 - 사업계획서 작성법, 최신 창업트렌드 등 창업 관련「필수 공통 교육」실시 - 방문대상 및 지역특성에 맞는 지점별「특화프로그램」운영 - 맞춤형 상담(멘토링) 기능 강화로, 창업 준비 단계의 체계적 지원 단편적 창업 서비스 지원 “창업 아이디에이션” 역할 강화 · 방문자 단순 공간 제공 · 지점별 독자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일부 지점 상담(멘토링) 프로그램 부재 ▶ · 창업 분야「필수 공통 교육」 실시 · 카페 지점별 「특화프로그램」 운영 · 맞춤형 상담(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 창업카페 운영협의회 구성?운영 - 7개 창업 카페 간 협의회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및 시너지 확산 - 공통 현안 해결, 정보 공유, 업무협력 요청 등 카페 상호간 연계?협력적 운영 분절적, 독자적 운영 방식 공동체?상호 협력적 운영 방식 · 카페 상호간 단절된 운영 · 민원 및 현안사항의 비체계적 관리 ▶ · 카페 상호간 공통 업무 관련 현안 해결 · 창업 교육 및 트렌드 등 정보 공유, 활성화 ○ 사업화 구상에 필요한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 해당 업계 제품?마케팅?신기술 등 실질적 정보 제공 - 메일링?SNS 등 정보채널, 홈페이지 게재, 전문 상담 등 활용 ○ (대시민 인지도 강화) 市 홍보매체를 활용한 창업카페 적극적 홍보 - 대시민 인지도 향상을 위한 시 홍보매체 적극 활용 홍보 - 창업카페 지점별 소개,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소개 등 다양한 구성 ※ 운영개선 관련 관계자 전체회의 개최(1~3차): 창업카페 센터장?운영자 등 총 20여명 참여 Ⅳ ’19년 추진 계획 1 운영협의회 신설 운영 ?? 지점별 분절적 운영이 아닌, 협의체 구성을 통해 시너지 효과 제고 ○ 제한된 예산과 운영 인원의 한계를 극복하는 통합적 관리 지원 ○ 향후 청년창업꿈터 등 인근 市 창업센터 등과 협력, 연계 추진 ※ 캠퍼스 타운(고려대 등 4개 대학) 교육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연계 운영 계획(‘19년 하반기 예정) ○ 창업카페 운영자간들의 원활한 현안해결을 위한 소통 창구 역할 ?? 운영개요 ○ 운영시기 : 격월 1회(짝수달) 정기운영 ○ 회원구성 : 총 7명(창업카페 센터장 및 자치구 직영점 담당 공무원) - 필요시 市 공무원, 센터 운영자도 운영협의회 참석 가능 ○ 역 할 - 창업카페 협업, 협력 필요 사항 논의 - 창업카페 교육 운영 프로그램 등 창업트렌드 및 교육 정보 공유 - 기타 창업카페 운영 현안사항 등 ○ 운영협의회장 - 협의회 2/3 동의로 선출, 임기는 1년(1회 연임가능) - 운영협의회의 총괄 진행, 각 지점 업무요청사항 전파 등 ?? 추진일정 ○ 운영협의회 운영 세부계획 수립(운영규정 포함) : ’19. 4월 초 ○ 제1회 운영협의회 개최 : ‘19. 4월 2 운영 프로그램 운영 ? 공통 교육프로그램 실시 ○ (목적)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모델을 가진 시민에게 창업지원 ○ (방법) 창업카페「공통 실무 과정」선정, 지점별 자율 운영 - 지점별로 자체 교육 일정에 맞춰「공통실무과정」자율 운영 ○ (내용) 스타트업 역량강화에 필요한 4개 분야 전문가 특강 진행 ? 공통실무과정(4) : ? 사업계획서 작성과정 ? 창업 트렌드 및 창업마인드 과정 ? 지적재산권 전략 과정 ? 기초 세무?재무 관리 과정(분기별 실시(3,6,9,12월)) ※ 선정방법 : 3회에 걸친 회의를 통한 도출 및 중소벤처기업부 교육과정 참조 ○ 공통실무과정 운영 후, 상?하반기 1회씩 심화과정 운영 - 사업계획서 작성 심화 과정 / 지적재산권 전략 심화 과정 / 세무?재무 관리 심화 과정 ○ 양질의 교육을 위해 창업허브와 우수강사 풀 공유 - 지점별 창업카페 우수 강사를 창업허브와 공유하여 각 카페에 강사 추천 ※ 공동 멤버십 도입 : 市 창업지원시설 이용 연계(‘19년 하반기) ? 지점별 특화프로그램 운영 ○ 방문대상 및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프로그램 운영 ○ 시제품촬영, 글로벌교육 등 특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카페 차별화 ○ 타 지역의 수요에 따른 특화프로그램 개설 요청 시 적극 반영 ? 숭실대점 : 지하 공간 위치로, 시제품 촬영분야에 특화 - 시제품 촬영 스튜디오 제공 - 전문촬영기업 교육과정 운영 등 ? 홍대점 : 외국인 및 청년 다수 지역으로, 글로벌 분야 에 특화 - 내?외국인 대상 창업특강 및 네크워크 행사 - 선배기업?VC와 함께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아침밥상) 운영 등 ? 신촌점 : 주요대학 밀집지역으로, 대학생 창업 분야에 특화 - 창업동아리, 청년창업가들의 피칭코칭데이(사업화내용 발표?평가) - 신촌점 네트워킹 YES(연세, 이화, 숭실대) 페스티벌 등 ? 혜화점 : 공연, 예술 등 대학로 지역으로, 문화예술 분야 특화 - 문화예술창업 교육 컨텐츠 제작 등의 ‘문화예술 소형프로젝트’ - 문화예술분야 강사 또는 작가를 초청 특강 등 ? 충무로점 : 시장 주변 지역으로, 쥬얼리 분야 특화 - 패션쥬얼리 창업스쿨, 쇼핑몰 창업스쿨 등 - 창업 네트워킹 및 창업토크포럼 등 ? 불광점 : 최신 창업 기술 트렌드인, 웹?디지털 분야 특화 - 디지털 이미지 창작, 동영상 제작 및 미디어 활용 교육 - 창업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온라인 마케팅 실무 교육 등 ? 천호점 : 동남권 창업서비스 확산에 기여, 창업기본교육 특화 - 모의창업스쿨, 창업탐방, 창업자금클리닉 - 스타트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 지점별 주요 특화 프로그램 ? 창업 상담 프로그램 운영 ?? 창업 방향성 설정을 위한 창업 아이디어 전담창구로서 역할 제고 ○ 창업준비단계의 초기 문제점 집중 관리, 심층멘토링은 창업허브 연계 ○ 1:1 진단을 통해 창업자 취약분야 개선대책 마련 ※ 매니저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상담인력 기본역량 강화 예정 ?? 운영개요 ○ 예비창업자 또는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창업 분야 맞춤형 수시 상담 ○ 운영방법 : 방문자 수시 상담 및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 상담 - (기초상담) 총괄매니저, 매니저 등 상주인력이 수시 1:1 상담 진행 - (심층상담) 서울창업허브의 멘토풀 이용하여 예약제로 운영 3 창업 관련 최신 정보 제공 ?? 예비 창업자에게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아이디어 형성 촉진 ○ (내용) 해당 업계 제품?마케팅?신기술 등 최신 동향 제공 ○ (방법) 카페 방문 예비 창업자에게 수요조사 후 수시 정보 제공 - 정보 리서치 후 메일링?SNS 등 정보채널을 통한 신속한 서비스 제공 (상시) ?정보통신, 바이오(의료) 전문기관 웹사이트 활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주요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웹사이트(벤처스퀘어, 플래텀 등) 활용 ?창업진흥원, 서울창업허브 등 스타트업 관련기관 홈페이지 활용 - 카페 홈페이지에 해당 내용 게재 등으로 정보 공유(’19. 5월 예정) - 매니저를 통한 해당 산업별 해당 전문가 매칭 ○ 기타 창업허브에서 보유한 전문 컨설턴트(VC?AC 등) 활용 상담 등 4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추진 ?? 市 홍보매체를 활용한 창업카페 홍보 ○ 홍보영상 배포 - 내 용 : 창업카페 소개 및 안내 등 영상 배포 - 홍보매체 : 시민게시판,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시내버스?지하철 모니터 등 - 제 작 : 서울창업허브(소요예산 7백만원, 4월 말 제작 완료) - 협 조 : 시민소통담당관 - 추진일정 : 동영상 제작, 편집(3~4월) → 담당자 협의, 홍보영상 게재(4월~) ○ 간행물(서울사랑) 게재 - 내 용 : 창업카페 탐방 및 소개, 시설 이용자 인터뷰 등 기획기사 게재 - 홍보매체 : 市 월간지 간행물(서울사랑)을 통해 배포 (비예산) - 협 조 : 뉴미디어담당관 - 추진일정 : 홍보부서 담당자 콘텐츠 협의(’19. 4월) 후 진행 ○ SNS(서울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홍보 - 내 용 : 창업카페 소개 및 안내 등 (비예산) - 협 조 : 뉴미디어담당관 - 추진일정 : 홍보부서 담당자 콘텐츠 협의(’19. 4월) 후 진행 ?? 창업카페별 자체 홍보 ○ 지점별 SNS 홍보채널(블로그 등), 유튜브 활용 - 내용 : 창업카페 소개 기사 게재, 홍보영상 배포 등 ○ 창업카페 통합홈페이지 활용 - 창업허브홈페이지 플랫폼에 카페통합홈페이지 구축 예정(’19.10월) - 내용 : 지점별 교육프로그램 및 행사 안내, 대관예약, 카페 정보제공 등 붙 임 ‘19년 서울창업카페 사업예산 ?? 총계 : 1,549,300천원 ○ 시 직영(민간위탁금) : 779,300천원 (단위 : 천원) 카페명(예산) 항목별 예산액 숭실대입구역점 □ 합 계 : 228,300천원 ○ 인건비 : 77,303천원 ≒ 2,147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68,387천원 - 임대료 13,525천원, 기자재구입비 4,025천원, 전기요금 4,200천원 등 ○ 사업비 : 82,610천원 - 교육, 포럼, 동아리 지원 등 69,500천원 - 홍보지원 10,000천원 - 네트워킹 3,110천원 홍대점 □ 합 계 : 351,000천원 ○ 인건비 : 122,300천원 ≒ 3,397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163,891천원 - 시설임차 및 관리비 116,550천원, 인력지원비 27,648천원 등 ○ 사업비 : 64,809천원 - 창업특강 6,276천원 - 아침밥상 등 네트워킹 7,124천원 - 글로컬 지원 및 협업 사업 11,794천원 - 청년창업 홍보물 제작 8,865천원 - 공간제공 및 조성 30,750천원 신촌점 □ 합 계 : 200,000천원 ○ 인건비 : 70,138천원 ≒ 1,461천원 x 4명(보조2명) x 12개월 ○ 운영비 : 68,096천원 - 수선유지비 27,003천원, 소모품비 10,800천원, 보조인력수당 14,123천원 등 ○ 사업비 : 61,766천원 - 창업거점기능 54,740천원 - 네트워크 활성화 2,958천원 - 협력프로그램 운영 4,068천원 ○ 자치구보조 : 770,000천원 (단위 : 천원) 카페명 항목별 예산액 시 비 구 비 혜화점 □ 합 계 : 170,000천원 ○ 인건비 : 87,223천원 ≒ 2,423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29,197천원 - 수선비 19,071천원, 기타경비 7,763천원 등 ○ 사업비 : 53,580 - 창업교육 프로그램 17,000천원 - 창업지원 프로그램 11,920천원 - 문화예술 S-프로젝트 5,000천원 - 창업확산 프로그램 19,660천원 □ 합 계 : 24,000천원 - 임차료 : 24,000천원 충무로점 □ 합 계 : 200,000천원 ○ 인건비 : 66,800천원 ≒ 1,856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92,400천원 - 비품구입비 5,240천원, 시설관리비 87,160천원 등 ○ 사업비 : 40,800천원 - 창업교육 및 전문상담 등 30,000천원 - 포럼, 네트워크 등 행사개최 10,000천원 □ 합 계 : 138,514천원 - 사업비(행사운영): 5,000천원 - 임차료 : 54,000천원 - 자산취득비 : 3,000천원 - 시설관리인건비: 76,514천원 은평불광점 □ 합 계 : 200,000천원 ○ 인건비 : 85,400천원 ≒ 2,372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53,800천원 - 소모품비 14,400천원, 수선유지비 12,960천원 등 ○ 사업비 : 60,800천원 - 멘토링 28,800천원 - 창업교육 25,000천원 - 간담회 등 네트워킹 7,000천원 □ 합 계 : 35,000천원 - 임차료 : 30,000천원 - 자산취득비 : 4,000천원 - 업무추진비 : 1,000천원 천호점 □ 합 계 : 200,000천원 ○ 인건비 : 52,405천원 ≒ 1,456천원 x 3명 x 12개월 ○ 운영비 : 87,130천원 - 일반운영비 50,476천원, 자산취득비 5,633천원 등 ○ 사업비 : 60,465천원 - 멘토링 19,238천원 - 창업교육 19,858천원 - 네트워킹 9,726천원 - 창업지원 11,643천원 □ 합 계 : 175,865천원 - 사업비 : 85,865천원 - 임차료 : 66,000천원 - 시설관리비 : 24,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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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창업카페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투자창업과
문서번호 투자창업과-3313 생산일자 2019-03-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병윤 (02-2133-4882) 관리번호 D0000035905607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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