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정신건강의학과2018년 업무평가 및 2019년 업무계획 보고

문서번호 진료부-1489 결재일자 2019.2.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정신건강의학과장 진료부장 어린이병원장 서동수 송우현 02/21 김재복 협 조 원무과장 임재선 간호부장 강영자 진료기획팀장 용인석 정신건강의학과 2018년 업무평가 및 2019년 업무계획 보고 2019.02.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일반현황 1 Ⅱ. 2018년 업무평가 2 Ⅲ. 2019년 업무계획 4 ① 주요사업계획 4 ② 주요실적목표 7 ③ 진료업무계획 8 ④ 치료프로그램 계획 9 정신건강의학과 2018년 업무평가 및 2019년 업무계획 보고 ≪2019.2.8. 정신건강의학과≫ Ⅰ 일반현황 ? 인력현황 총 35명 (임기제 34명, 실무관 1명) 실 현원 직급 성명 주요업무 비고 의국 임기제 4 의무 5급 서동수(과장) 정신건강의학과 총괄 및 진료 출산휴가:실무관 김윤정(외래) 의무 5급 변희정 진료, 교육 및 연구 등 의무 5급 문덕수 진료, 교육 및 연구 등 의무 5급 손지현 진료, 교육 및 연구 등 행동치료실 임기제 10 의료기술 6급 강소연 행동치료 및 치료실 업무 총괄 실무관 :이지예 실무관 2: 공석 의료기술 7급 윤지원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8급 유지연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8급 김다윤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8급 김진미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9급 이효진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9급 유수원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9급 안예림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9급 김은경 행동치료 등 의료기술 9급 전유림 행동치료 등 인지치료실 임기제 4 의료기술 7급 이주영 인지학습치료 등 의료기술 8급 손가화 인지학습치료 등 의료기술 8급 박은혜 인지학습치료 등 의료기술 8급 임지욱 인지학습치료 등 언어치료실 임기제 3 의료기술 8급 이수현 언어치료 등 한시임기제: 최은숙 의료기술 8급 전미선 언어치료 등 의료기술 9급 최선미 언어치료 등 작업치료실 임기제 3 의료기술 8급 남궁은영 작업감각통합치료 등 한시임기제: 김소연 의료기술 8급 조상윤 작업감각통합치료 등 의료기술 9급 김유신 작업감각통합치료 등 음악치료실 임기제 3 의료기술 8급 김명신 음악치료 등 의료기술 8급 김지은 음악치료 등 의료기술 9급 황정은 음악치료 등 미술치료실 임기제 2 의료기술 8급 이아영 미술치료 등 의료기술 8급 박진주 미술치료 등 놀이치료실 임기제 1 의료기술 8급 홍수연 놀이치료 등 임상심리실 임기제 3 의료기술 7급 이민영 심리평가 및 치료 등 의료기술 8급 최미미 심리평가 및 치료 등 의료기술 8급 이현정 심리평가 및 치료 등 코디네이터 임기제 1 의료기술 9급 김기준 치료모집, 배정 등 조정업무 Ⅱ 2018년 업무평가 (단위: 명, 천원) 구 분 2018년 2017년 대비 2018년 목표 대비 진료(명) 8,007 (7,021)14%상승 (7,021)114%달성 치료(명) 32,459 (27,645)17.4%상승 (34,174)95%달성 계(명) 40,466 (34,666)16.7%상승 치료(건) 46,440 (40,747)13.9%상승 치료(금액) 1,120,861 (958,642)16.9%상승 ? 주요 사업평가 ○ 삼성 발달센터의 안정적인 정착과 캔두의 목표 달성 ? 2017년 대비 진료는 14% 상승, 치료는 17.4% 상승된 실적으로 양적인 면에서 안정적인 정착을 이루어가고 있음. ? 2018년 목표대비 진료는 114%, 치료는 95% 목표 달성 - 진료의 경우 2017년 대비 의사수는 4.5명에서 4명으로 감소했음에도 목표를 상회달성 ? 2018년 치료실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친 긍정 및 부진요소들 - 치료실 효율적인 운영 : 치료실 효율적인 코디네이팅으로 치료기회 확대, 탄력적인 모집 등으로 개별치료 증가 - 저기능 집중 치료 및 저소득층 발달장애 아동 치료 기획 확대 : 언어치료실의 경우 언어발달이 3년 이상 지연된 환아 대상 치료 프로그램 증설 운영(언어치료실 전체 치료 환아중 31.1%)으로 상대적으로 개별치료(짝치료)가 증가 - 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축소 : 비급여 수가 조정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수가가 책정되지 않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극적 운영 - 단기 특성화 프로그램의 감소 : 통합 모집과의 조정 등의 이유로 축소 운영 - 임상심리실의 경우 평가에 집중함으로 치료 의뢰 감소 - 치료 인력의 변화 : 치료인력이 추가된 실(인지학습치료실 1인, 언어치료실 1인)도 있지만 육아휴직(임상심리실, 미술치료실, 언어치료실, 작업치료실 등), 퇴사(임상심리실) 등으로 치료인력이 감소된 실도 있음. ? 캔두(발달장애치료센터)와 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으로 발달장애 치료의 A to Z를 제공하는 발달장애 공공의료서비스 기관으로 자리매김함. ○ 통합치료클리닉을 통한 환아 중심의 포괄적인 의료 서비스 ? 발달장애센터내 발달장애센터(캔두, Center for Autism and Neurodevelpmental Disorder)에서 치료받고 있는 아동 청소년(약 250명)에 대해 통합의 정도에 따라 사례관리 다양화 ? 치료계획 수립, 치료 수행, 진전 기록, 보호자 피이드백 및 치료계획 수정 등 치료사, 담당의, 보호자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으로 환아 중심 치료 수행 ? 공통된 형식의 치료 진전 기록 및 수행 : OCS에 치료 계획서, 치료 진전 노트, 치료 종결 보고서를 통해 전반적인 치료 진행 과정 기록 및 표준화 시도 ? 오더 체계의 스마트화( 1 프로그램 당 1치료 코드 마련) ? 추가적으로 약 400에게 외래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 SCERTS 프로그램 등 집중치료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사례회의 등 집중적인 사례관리 수행 ? 전반적으로 보호자 만족도 제고 ○ 통합과 개별화가 균형을 이루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조기 운영 체계 마련 ? 다양한 형태의 회의, 아젠다에 따라 사전 공지 및 충분한 숙려 시간을 가져 전체 구성원 의견 반영 ? 하지만 8개 치료실이 의료라는 시스템 안에서 통합되고 잘 조정되기 위해서 좀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필요 ? 2018년 미비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향후 계획(2019년 계획) - 2019년 향후 발달센터 비젼과 미션 재정립을 통한 협업적 마인드 고취 필요 - 환아 사례를 중심으로 진단, 치료,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는 사례 컨퍼런스 확대 운영(기존의 사례 회의 강화) - 소프트하고 스마트한 회의를 위해 회의 규모의 탄력적 운영(회의 기능별 다양화) - 의사 치료사 전체가 참여하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관련 공동의 연구 모임(동아리 등) 기획 Ⅲ 2019년 업무계획 1 주요 사업 계획 ? 2019년 정신건강의학과 주요 키워드 및 목표 ○ 형평을 고려한 치료 프로그램 제공 : 중중 환아 및 개별치료 확대 ○ 치료시간 10% 증가를 통한 치료 서비스 확대 제공 ○ 의료안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제공 안정화 : 통합치료클리닉 강화 ○ 통합과 개별화가 균형을 이루는 조직 소통 문화(2018년 강화) ○ 아동중심, 가족지원, 지역 사회 거버넌스가 적용된 프로그램 제공 ○ 새롭고 적합하며 경험이 축적된 근거기반 치료 프로그램 제공) ? 2019년 정신건강의학과 주요 변화 ○ 형평(Equity)을 고려한 개별 및 그룹 치료 프로그램 제공 ? 운영의 필요성 및 배경 - 중증 환아들에 치료 기회 확대 필요 - 통합 모집 이전 대기자의 경우는 중증인 경우가 많은데 오랜기간 기다렸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 - 발달장애치료센터의 고도화된 그룹치료 지향적인 방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개별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개별치료 기회 확대가 필요한 상황 - 다양한 스펙트럼에 있는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들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치료 제공 ? 운영 방향 - 중중 환아를 위한 치료시간 확대하여 30% 이상의 치료시간 확보 및 개별치료 강화 - 그룹치료 및 개별치료의 비율을 조정하여 30% 이상에서 개별치료를 시행하여 그룹치료에 들어가기 어려운 환아나 기존 통합모집이전 치료실 대기 환자에게 치료기회 배려 행동치료실 및 작업치료실의 경우에는 100% 환아 중심의 개별치료로 운영하여 기능에 상관없이 치료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함으로 형평과 공정성을 보완 - 치료시간 10% 증가를 통한 치료서비스 확대 제공 ? 공공의료기관으로써의 발달센터 역할 강화 - 민간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문제행동 치료센터 역할 강화 : 치료사례 증대 및 지역 사회 요구 반영(치료 및 종사자 교육, 부모 교육 등)하여 지원 -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 및 지역 연계 공공의료 치료프로그램 확대(드림 스타트) ? 근거기반 영유아 조기 중재 프로그램의 강화 - 4세 미만 영유아 아동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의 강화 - 조기집중행동치료, SCERTS 통합치료프로그램, 각 치료실 영유아 대상 개별 및 그룹치료확대 - 아동의 상황 고려하여 오전 시간 활용 프로그램 증대 ? 기대효과 - 다양한 치료 요구도를 반영하고 중증 환아들에게 치료기회를 늘림으로써 공공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 수행 - 개별치료와 그룹치료의 균형적인 제공을 통해 아동 청소년 및 보호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발달센터의 위상 제고 ○ 환아 중심의 통합사례 관리 체계(통합치료 클리닉 강화) ? 운영의 필요성 및 배경 - 어린이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 청소년들은 치료계획 수립에 따라 치료를 시작한 후, 수립된 계획에 따라 치료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와 치료 내용의 변경이 필요한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담당 의사와 치료사 간의 소통이 필요함 -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 청소년들을 둘러싸고 있는 의사 치료사 그리고 보호자 간의 분절적이지 않고 순환적이며 통합적인(직접적인) 의사 소통과 다학제적인 치료 중재 그리고 가정에서의 일반화 과정이 요구됨 2018년에 시작된 통합치료 클리닉을 보완하여 보다 적합하고 안정적으로 환아 중심치료가 수행되도록 보완 강화하여 시행 ? 운영 목표 - 환아에게 가장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담당 의사와 치료사 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 처방 전달 및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 - 촘촘한 간격의 정기적 오더 전달 시스템 구축, 오더 체계의 스마트화(1치료 프로그램당 1치료 코드 마련), 전자 의무기록 공유 등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성 공공의료안에 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체계 마련 ? 운영 방향 - 정기적인 치료 오더 전달 : 주기적으로 외래 환자 진료 후 치료 오더 처방,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정/변경 가능 - 2019년 간소화된 처방 코드 : 치료시간에 관계없이 1 프로그램 당 1치료 코드 - 공통되고 표준화된 형식의 치료진전보고 의무기록 공유 체계 구축 : 치료 프로프램 시작시 치료 계획서 작성, 회기별 진전노트 작성, 치료 종결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실시간 구체적으로 환자의 치료 상태를 담당의사와 공유 및 환류 - 세밀한 사례 관리를 통해 치료를 받고 있는 기간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적용될 수 있는 장기 치료 계획 수립 및 지역에서 이행할 수 있는 연계 체계 마련 ? 기대효과 - 적극적인 의사, 치료사, 보호자간의 소통 및 최적의 치료계획 수립을 통해 어린이병원 고유의 의료질 향상 - 기능적인 낮병원 모델을 통해 아동 청소년 및 보호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며 발달센터의 위상 제고 ○ 통합과 개별화가 조화를 이루는 조직 소통 문화 ? 운영배경 - 2019년에는 비급여 수가 체계 변화 및 포괄적인 의료 서비스 강화, 아동 청소년 사례에 대한 적극적인 통합 관리, 개별 치료 및 중증 환아 치료 확대, 개별화 치료 계획 수립 및 지역 연계 등 이전보다 정신건강의학과 안에서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소통 필요성 - 발달센터 개원 이후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인력 증가 및 치료 공간의 확대, 치료를 기다리는 환아의 폭발적인 증가 등으로 보다 진료 및 치료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회의체계를 둘 필요성 ? 운영개요 - 환자 중심의 정신건강의학과 소통 문화 개선 : 환아 사례를 중심으로 진단 치료,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는 사례 컨퍼런스 확대 운영 - 통합적인 협업을 위한 체계 및 문화 확립 : 소프트하고 스마트한 회의를 위해 회의 규모의 탄력적 운영과 아젠다별로 충분한 숙의 시간을 거친 후 소통하며 전체의 방향성 결정 및 합의에 이름 - 의사 치료사 전체가 참여하는 자페스펙트럼 장애 관련 학술행사 기획 2 주요 실적 목표 ? 외래진료 실적 목표(단위: 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외래 환자 수 7.021 8,007 목표 7,021 8,007 ※ 정신과 전문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으로 진료 목표량 전년도 실적 수준으로 유지 설정 ? 치료 실적 목표(단위: 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치료 환자 수 27,645 32,459 치료 환자 건수 40,747 46,440 치료 환자 실인원 목표(명수) 18,365 21,128 전년 대비 증감율 (%) 15% ? 8개 치료실별 실적 목표(단위: 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행동치료실 치료인원 4,069 4,791 - 목표(치료실인원) 1,750 1,806 증감율(%) 3% 인지치료실 치료인원 4,299 6,245 - 목표(치료실인원) 3,452 4,032 증감율(%) 17% 언어치료실 치료인원 4,370 5,102 - 목표(치료실인원) 3,059 3,864 증감율(%) 26% 작업치료실 치료인원 4,501 4,700 - 목표(치료실인원) 2,654 3,000 증감율(%) 13% 음악치료실 치료인원 6,001 6,776 - 목표(치료실인원) 3,819 4,494 증감율(%) 18% 미술치료실 치료인원 3,326 3,436 - 목표(치료실인원) 1,777 1,806 증감율(%) 2% 임상심리실 (놀이치료분리) 치료인원 829 460 - 목표(치료실인원) 460 782 증감율(%) 70% 놀이치료실 치료인원 - 959 - 목표(치료실인원) 959 966 증감율(%) 1% ※ 비급여오더 체계 변경(시간에 상관없이 1치료 프로그램당 1오더 체계)으로 원내 의무기록 통계산출 기준변경(`19.1.14.) 3 진료 업무 계획 ? 부모 클리닉(강화, 전문 클리닉) 운영 계획안 ○ 운영의 필요성 및 배경 - 발달장애 부모님들은 처음 아동이 진단을 받고 난 뒤에 심각한 정서적인 혼란을 경험하고, 아동에게 올바르게 대처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됨. - 때로는 죄책감이 지나칠 수 있으며, 현실적이지 않은 치료 교육 계획으로 심리적 경제적 비용이 상당히 발생 ? 클리닉 운영 목표 -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한 부모님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정보, 심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제공하여 - 적기에 부모님들이 안정화되어 아동을 잘 도울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 운영 방향 - 개별상담, 지지, 치료를 제공하여 보다 가족상황에 맞는 치료적인 접근을 시행 - 아동청소년의 주치의가 부모 클리닉에서도 주치의가 되는 one person 모델을 적용 - 제공되는 치료 서비스 : 개별 상담, 약물치료, 부모상담지원사업, WHO-CST 등 어린이병원 내 다양한 부모교육, 훈련, 심리사회 서비스와 연계 ? 대상 및 클리닉 신청 방법 - 어린이병원에 기존에 내원하고 있는 어린이의 부모 : 담당 주치의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선생님에게 진료 의사를 표현 또는 정신과 외래에 진료 신청(빠른 예약 적용) - 클리닉 진료 신청 ⇒ 클리닉 진료 후 의료 서비스 제공(부모 상담, 교육 및 약물치료 등) ⇒ 필요한 경우 심리사회적 중재 서비스 연계(가족지원센터, 부모상담지원사업 등) 외래에서 전체적인 부모 클리닉 관련하여 예약, 수행, 결과 등에 대한 기록 및 통계작업수행 4 치료 프로그램 계획 ? 2019년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프로그램 요약 ? 8개 치료실별 신설 또는 강화 주요 프로그램 ○ 행동 치료실 1. 문제행동 프로그램 1) 중증 문제행동 중재 프로그램 : 문제행동의 심각도가 높아 집중적인 중재가 요구되는 아동을 대상으로 응용행동분석(ABA)이론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치료실에서의 중재 뿐 아니라 중재 목표달성 시 일반 환경(예, 가정이나 학교 또는 지역 사회)에로의 치료 효과 유지의 전이 과정까지를 돕는 프로그램 2) 가족문제행동 중재 프로그램 : 문제행동의 심각도가 비교적 경미한 아동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중재에 부모님이 함께 참여. 치료 초기에는 치료사의 중재 역할이 크나 회기가 진행될수록 부모님에게로 역할을 점진적으로 이양해 나아감으로써 부모님들이 자신감과 유능감을 가지고 자녀의 문제 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2. 조기중재 프로그램 ?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보이는 영유아 아동을 대상으로 ABA이론을 기반으로 집중적인 조기 중재를 개별형식으로 진행하며, 인지, 언어, 사회성, 신체, 일상생활기술 등 전반적인 발달을 증진시키고 습득한 개념과 기술을 일반 환경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3. 온라인 교육 ABA 중재 프로그램 ? 화상회의(텔레헬스) 장비를 통하여 부모님이 가정에서 또는 교사가 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아동의 학습이나 문제행동을 중재할 수 있도록 행동 치료 중재 관리자가 실시간 화상을 통해 또는 녹화자료를 통해 온라인으로 중재 방안과 실행에 대해 컨설팅 해 주는 프로그램(공공의료서비스 형태) 4. 효과적 행동치료중재 관련 연구와 연구결과 국제학술대회 발표 및 등재 계획 ? 응용행동분석적 치료 중재 기법이 문제 행동중재와 학습 및 기능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 국제 행동 분석 학회(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ABAI)에 연구 결과 발표 및 학술지 등재 ? 주제 1 : 심각한 자해 행동의 전조 행동에 대한 실험적 분석과 치료 중재 ? 주제 2 : 효과적인 대근육 모방 학습을 위한 거울 활용의 효과 ○ 인지학습 치료실 1. 학령기 학습능력향상 프로그램 확대 ? 학령기 프로그램 확대로 인한 난독 및 난산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지원 ? 초1, 2, 3학년 대상 프로그램 증설 2. SCERTS 집중반 ? 자폐성장애 유아들을 위해 사회적 의사소통, 정서조절, 교류지원의 세 영역에서 인지/언어/작업치료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3. 초록학교(월/화/수/목요일반)(강화프로그램) ?기존 초록학교 4개반을 유지하면서 초록학교의 기본 목표인 학교 전이를 위한 아동과 부모를 동시에 중재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함. 4. 전이지원 부모교육 ? 주제별, 시기별 학교 전이지원 부모교육 실시 ? 재활의학과 인지학습치료실과 협의하여 공동으로 진행 기획 ○ 언어 치료실 1. 영유아대상 개별 및 그룹 치료 프로그램 신설 ? 영유아 환아들에게 초기 의사 소통 형태의 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그룹 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유아들의 의사소통의 정교성을 최대한 확장시켜 낼 기회를 부모 교육 등으로 제공 2. 저기능 환아 대상 치료 확대 ? 개별치료와 아이캔 프로그램을 증설 운영하여 그룹치료 프로그램의 참여기회가 적은 저기능 환아들에게 치료 서비스를 제공 3. 통합치료프로그램 SCERTS 운영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과 사회-정서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타 치료실 간의 협력 모델 구축과 안정화 4. 기존 프로그램 유지, 강화 ? 마이메이트 프로그램을 증설하여 다양한 연령대 환아의 치료 제공 기회를 확대 ? 2018년 대비 8그룹 증설 운영(아이캔 4그룹, 마이메이트 3그룹 증설 등) ? 드림 스타트 등 공공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 수행 ○ 작업 치료실 1. 개별치료 확대 및 치료 진행에 따른 그룹 지원 ? 치료 신청 아동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보다 아동 중심의 개별화된 작업치료 제공 ? 개별 치료를 진행하다가 그룹 지원 고려 2. 작업치료실 단기 특성화 그룹 기획 ? 발달장애 아동에게 필요성이 높음에도 기회가 적은 그룹치료 프로그램 기회 제공 ? 치료 기반의 활동을 통한 작업치료실의 특성화된 그룹 운영 필요 3. 통합치료 프로그램 안정화 : SCERTS 그룹 ? SCERTS 통합 프로그램에서 작업치료 서비스 제공 ? 타 치료 연계된 아동 : 전문 영역간 치료적 협력 지원 4. 근거기반 치료프로그램 ? 작업치료시 ICF(WHO 건강분류) 활용 ? 치료사례 회의를 통한 근거기반 치료 검증 ○ 음악 치료실 1. 영유아 발달 음악 치료 ? 15,16년생 대상으로 한 발달영역의 촉진과 정서표현 및 관계성을 돕는 음악치료 2. 마음 읽기 그룹(TOM) ? 13년생 ~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음이론 중심의 사회기술 가르치기 훈련 프로그램 3. GIM(심상 음악치료) ? 장애아동 부모의 우울 및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GIM 프로그램 시행 및 효과성 연구 진행 4. 레인보우 뮤지션 프로그램 ? 기존 토요일에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평일로 전환하여 운영 계획 ? 이후 공공의료서비스 성격으로 점차 변경 운영 예정 (2019년은 기획 및 준비과정) ○ 미술 치료실 1. 미술치료실 프로그램 운영방향 ? 개별 및 저기능 아동 치료 프로그램 강화 ? 공공의료 역할 지원(저소득 아동 지원, 건강증진사업) ? 대상, 목적, 연령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 프로그램 제공 및 연구 2. 영유아 발달 미술치료(강화) ? 발달장애로 진단받은 15년, 16년생 영유아 아동들에게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발달접근을 실시하여 기능적 향상, 사회적 상호 작용의 발달, 정서적 표현력 증진을 도모하고, 회기별 부모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여 가정 내에서활용가능한 발달미술놀이 지도 3. 기존치료 프로그램 ? 상상애플 미술 심리 & 치료 교육, 통합예술치료, 발달미술치료, ? 미술치료 작품 전시회(연 1~2회) : 아동과 보호자의 성취감 향상, 정서적 지지 목적 등 ○ 임상심리실 치료 프로그램 1. 임상심리실 프로그램 운영방향 ? 심리평가 안정화를 바탕으로 치료 서비스 제공의 균형화 ? 장기적으로 운영 가능한 치료 프로그램 선별 운영 ? 발달장애지원사업을 통해 가족에 대한 지원 확대 2. 발달장애부모상담사업 (강화) ? 발달장애 아동 양육과 관련해 야기된 심리적인 어려움을 중재하기 위한 공공의료서비스 ? 2018년 2개월 시범운영하였고 2019년 확대 운영 계획 ? 매월 바우처지원으로 개인부담금 최소화 3. 기존 치료 프로그램 ? 사회성 아카데미, 개별치료(아동/청소년), 부부치료 및 가족치료 ○ 놀이 치료실 1. 게임 놀이치료(신규) ? 조직화된 게임 놀이를 통해 사회성 기술, 주의력 및 자기 조절 능력 향상 도모 ? 대상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담당의 의뢰로 진행 2. 짝집단 놀이치료(강화) ? 또래/성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 및 관계 증진 도모 ? 대상 :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아동 대상(개별치료 아동 중)으로 치료 진행 3. 기존 프로그램 ? 발달놀이치료, 개별놀이치료, 부모참여 치료놀이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정신건강의학과2018년 업무평가 및 2019년 업무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진료부
문서번호 진료부-1489 생산일자 2019-02-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동수 관리번호 D00000356282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