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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341 결재일자 2019.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이진희 최미숙 서영관 01/30 서정협 2019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 2019.1.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19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을 시민 개방형 열린 무대로 운영하여 서울광장을 찾는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5조(문화예술 공간의 설치 권장) ○ 문화도시 기본조례 제6조(문화예술의 육성 등) ?? 사업내용 ○ 운영기간 : 2019. 4 ~ 10월 ○ 운영장소 : 서울광장 특설무대 설치 ○ 주요내용 : 클래식, 국악,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무료공연 제공 ○ 운영방법 : 대행업체 공모 선정 ○ 사업예산 : 990백만원(행사운영비) ?? 추진경과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문화정책과 669호) : ’15. 7. 16.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시범 운영 : ’15. 9. ~ 10.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 ’16. ~ ’18. ? 연도별 운영실적 구 분 운영기간 공 연 대 관 관람객 2016 ’16. 5. ~ 9. 67회(214개팀) 20회(9개단체) 약 7만명 2017 ’17. 5. ~ 10. 70회(115개팀) 27회(19개단체) 약 8만명 2018 ’18. 4. ~ 10. 70회(129개팀) 53회(33개단체) 약 8만명 Ⅱ 2018년 운영실적 및 평가 ?? 운영실적 ○ 운영기간 : ’18. 4. 25. ~ 10. 31.(19:00~20:00, 낮공연 12:00~13:00) ○ 개최실적 : 총 70회(사전 5회, 월별 프로그램 65회) ○ 대관실적 : 총 33개 단체(53회 공연) ○ 관 람 객 : 총 8만여 명 ?? 주요성과 ○ 시민들의 선호를 반영한 다양한 컨셉의 프로그램 제공 - 차별화된 컨셉의 월별 프로그램과 시민 수요를 반영한 특별공연 기획 ? 월별 프로그램 : 봄꽃 패밀리데이(5월), 불꽃투혼 스테이지(6월), 여름밤 청춘 스테이지(7~8월), 달빛 스테이지(9월), 낭만 스테이지(10월) ? 특별공연 : 비와이(7.5), 장미여관(8.7), 한가위 달맞이 콘서트(9.22~24) 등 ○ 컨테이너와 LED 영상을 활용하여 실용적이고 생동감 있는 무대 구현 - 컨테이너 박스를 활용한 심플하고 모던한 무대 디자인 구성 - LED 영상을 통해 공연의 집중도와 현장감을 높임 ○ 내?외부 행사에 무대 대관을 확대하여 무대 설치비용 절감 - 총 33개 단체(53회 공연)에 무대를 대관하여 약 1,980백만원 절감 ※ 산출근거 : 무대설치당 60백만원 기준, ’16년 9개 → ’17년 19개 → ’18년 33개 단체 ?? 개선과제 ○ 상시 진행되는 공연의 특성상 관객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월 10회 이상 공연이 진행되어 실력 있는 출연진 섭외, 참신한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시간 및 예산 확보가 어려움 -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타 행사들로 인해 고정적 공연 일정 확보가 어려워 사전 홍보를 통한 모객이 어려움 ? 공연 횟수는 줄이되(연 70회 → 연 60회) 공연의 품질을 높이고, 고정 일정을 최대한 확보하여 홍보 강화 ○ 공연이 없을 경우, 무대 및 주변 공간에 대한 활용방안 미비 - 시민?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는 볼거리?즐길거리 부족 ? 시민이 무대를 포토존으로 삼을 수 있도록 시민친화적 무대 설치 ○ 전 연령이 즐길 수 있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 부족 - 음악 공연, 댄스 퍼포먼스 등 일방향적 공연 위주로 프로그램 편성 - 어린이, 실버세대 등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공연 프로그램 부족 ? 음악공연 위주에서 벗어나 영화제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확대 ○ 무대 전면 LED 설치로 전년 대비 무대 대관비용 상승 - LED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없어 대관비용 증가 - 소규모 공연 시 대형 LED로 인해 영상효과가 과다한 측면이 있음 ? LED 디자인 조정으로 대관 시 LED 사용여부를 선택 가능하게 하여 적정한 대여료로 공연장 대여 활성화 Ⅲ 2019년 운영계획 ?? 추진방향 ○ 공연이 없을 때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친화적 무대 설치 ○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다각화 및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브랜딩 강화 ?? 주요 운영계획 무대설치 및 운영 ○ 무대 빈 공간을 활용한 시민 친화적 무대 설계 - 공연이 없을 때 시민들이 음악을 들으며 쉴 수 있는 ‘시민 라운지’ 조성 - 무대 주변 공간을 서울광장을 찾는 시민?관광객을 위한 ‘포토존’으로 운영 - 서울광장 무대에 피아노를 설치하여 시민 누구에게나 연주 기회 제공 ○ 다양한 규모의 공연에 어울리는 무대 디자인 추진 - LED 크기는 축소하되, 무대 양옆으로 배치하여 중?소규모 공연에 활용 확대 - 무대 높이를 낮춰 시민들이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하고, 필요시 높이 조절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규모의 공연에 활용 ○ 공연이나 대관이 없을 때에도 LED 운영 활성화 - 공연 실황 중계, 영화 상영 등 LED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대시민 홍보가 필요한 서울시 정책 및 행사 홍보 동영상 송출 ○ 무대 설치 시 민간기업?단체의 참여 유도 - 민간기업 협찬 또는 재능기부를 통해 무대 설치비용 절감 노력 프로그램 운영 ○ 공연 횟수는 줄이되(연 70회 → 연 60회) 수준 높은 프로그램 기획 - 음악 공연 이외에 영화제, 연극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시도 - 어린이, 노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전 연령층의 관객 고려 ○ 시민이 직접 참여?소통하는 공연 확대 - 오디션을 통해 시민 아티스트를 선발하여 서울광장에서의 공연 기회 제공 - 신청곡 접수, 공연 중 실시간 소통채널 운영 등 관객과 호흡하는 공연 확대 ○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타 행사들과 협력하여 운영 - 시민, 민간단체 등에 적정한 대여료로 공연장 대여 활성화 - 전국체전, 케이팝 페스티벌 등 행사 연계로 시의성 있는 프로그램 운영 ○ 매주 2회 또는 특정요일 등 고정 일정 최대한 확보(총무과 협의) - 공연 일정 최대한 확보 후 사전 홍보를 강화하여 관람객 증대 홍 보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자체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한 사전홍보 강화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홈페이지 및 SNS를 조기 개설하여 사전 홍보 강화 - 전광판?홈페이지·SNS를 통한 이벤트 등 자체 홍보채널 활성화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홍보 다각화 - 홍보영상, 홍보 인쇄물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사전홍보 강화 ○ 서울시 보유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 구분 매체별 내역 협조부서 언 론 매 체 TV, 라디오 - 보도자료 배포 - TBS 라디오(생활정보방송 라디오 인터뷰 등) 언론담당관 교통방송 영 상 매 체 옥외전광판 - 서울시내 전광판 : 100여곳 표출 요청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게시판 - 시청사 외벽(서편) 전광판 1곳 시민소통담당관 온라인 홍 보 시 운영 SNS 서울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서울시 공식블로그, 내손안에 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등 활용 뉴미디어담당관 기타 웹사이트 서울시 홈페이지(국문/영문) 홍보배너 게재 문화포털, 관광·외국인 관련 홈페이지 활용 정보통신담당관 기 타 홍보 인쇄물 리플릿, 포스터 제작 및 배포 - Ⅳ 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 협조사항 ○ 총무과 : 서울광장 사용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뉴미디어담당관 : 보유 매체를 통한 홍보 협조 ?? 기타사항 ○ 일상감사의뢰(계약 사전규격 등록시) : 문화정책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수립(행사개최 30일전) 및 합동 지도점검 실시 ?? 추진일정 ○ 대행사 공모 및 선정 ’19. 2. ~ 3. ○ 세부 운영 프로그램 확정 및 홍보 추진 ’19. 3. ~ 4. ○ 2019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19. 4. ~ 10. ○ 정산 및 결과보고 ’1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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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341 생산일자 2019-01-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희 (02-2133-2541) 관리번호 D000003548529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시민생활문화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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