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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기업 제품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재무과-47906 결재일자 2018.10.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약총괄팀장 재무과장 재무국장 오선숙 김민완 변서영 10/17 하철승 협 조 주무관 신현민 희망기업 제품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2018.10. 재무국 (재무과) 희망기업 제품 만족도조사 결과 보고 조사 개요 ?? 대상 : 시(본청 및 사업소)·자치구·투자출연기관 직원 ※ 응답자 350명(본청 191명, 사업소 107명, 자치구 40명, 투자출연기관 12명) ※ 응답자 중 구매 담당자 249명 ?? 기간 : 2018. 8.22.(수) ~ 8.31.(금) ?? 방법 : 서울계약마당(직원용)을 통한 온라인 설문(14문항) ?? 주요내용 - 제품(서비스)에 대한 설문 - 제품(서비스)에 대한 재이용·추천 의향 - 제품(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 총 평 > ◈ 설문 결과(총 응답자 350명), 희망기업에 대한 인지도(72%,252명) 및 희망기업 제품에 대한 사용 경험(62%,217명) 비율은 높게 나타남 - 특히 복사용지, 화장지 등 사무용 소모품(71.8%)의 사용·구매율이 높으며, 이는 근무 환경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 설문에 반영된 것으로 보임 ◈ 희망기업 제품(서비스)에 대한 만족도(63%) 및 재구매(이용) 의향(67%)도 비교적 높으나, 실제 구매로까지 연결은 안 되는 것으로 분석됨(구매 경험 43%) - 희망구매 기피 이유로 “제품정보 부족”, “판매되는 제품 아이템의 다양성 부족”, “서비스·질에 대한 부정적 편견” 등의 의견이 있음 ◈ 희망구매 확산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으로 “제품의 디자인 등 품질 개선(47%) 및 희망기업 및 제품에 대한 홍보(37%)”라고 답해, 기업의 제품 경쟁력 강화 노력과 함께 우리시의 지속적인 홍보 병행 필요 Ⅰ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 참여자 350명 대상 조사에서 희망기업의 인지도(72%) 및 사용 경험(62%)은 높게 나타났으나, 구매경험은 43%에 불과함 ○ 인지도 조사결과 희망기업을 “모른다” 28%(98명)보다 월등히 높은 72%(252명)가 “알고 있다”고 답했고, ○ 희망제품 구매자(150명) 중 구매 주요 이유로 “부서별 희망구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46%)와 “사회적 가치증대에 부합”(42.7%)이라고 답해 제품 만족도보다는 구매 의무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 ○ 응답자 중 구매 또는 사용경험이 있는 경우에 “매우 그렇다”, “그렇다”라는 긍정적인 답변이 62.7%로 나타남 - 재구매/재사용 의향(응답자 140명)과 타인추천 의향(응답자 142명)과 관련한 긍정적인 답변도 각각 67.2%, 63.3%로 비율로 높음 ??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복사용지(33.1%)이며, 공연 등의 행사용역(8.5%), 화장지(7%), 사무용품(파일)·책자 인쇄(각 3.5%)가 그 뒤를 이음 ○ 분야별 구매 순위는 물품은 복사용지, 화장지, 사무용품 순이고, 용역은 행사용역(공연, 박람회), 인쇄물제작, 전시 순, 공사는 건설공사, 전기공사 순임 ?? 구매경험자의 희망제품 불만족 사유로 “낮은 가성비”가 가장 많았으며(76.9%) “제품 정보부족”(68.6%)으로 인해 희망제품 구매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임 ○ 구매 미경험자 200명 중 99명이 구매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희망기업에 대한 정보부족” “판매되는 제품 아이템의 다양성 부족”이라고 답함 ○ 구매 경험자 150명 중 불만족 응답자는 26명이며, 불만족 이유로 ‘제품(서비스)의 질이 좋지 않다’는 응답자 비율이 가장 높음 ?기타 의견 : 비싼 단가(1명), 공연·박람회 등 행사(용역)진행 시 불성실 및 역량부족(2명) 등 Ⅱ 설문조사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전반적인 만족도 평가는 이루어졌으나, 만족도 조사 설문문항이 다소 추상적으로 구성되어 제품별 상세 평가에는 한계가 있음 - 정확한 조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설문문항의 보완 필요 ? 희망제품 구매(사용)에 따른 만족하는 이유?추천 이유(의견) 등 추가 ○ 제품별로 조사된 응답자가 소수에 국한, 분산된 설문결과로 신뢰도 저하 ? 제품군을 축소·집중하여 설문조사 진행하여 신뢰도 높은 결과 도출 설문 방법 개선(안) ?? 상반기 : 물품(사무용품, 생활용품 등) 대상 설문조사 실시 ?? 하반기 : 용역(행사용역, 인쇄책자 제작 용역 등) 대상 설문조사 실시 ○ 응답자가 희망기업의 업체명·사업자등록번호에 대한 정보 부족 시 설문 참여가 용이하지 않아, 제한된 업체 및 품목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됨 ? “제품” 선택만으로도 설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기능 개선 ○ 내부직원 대상 최초의 희망구매 제품 만족도 조사로 참여율이 저조하여 신뢰도·정확도가 일부 떨어지는 것으로 보임 ? 행정포털 게시판 연계 활용으로 설문조사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직원 대상 적극적 홍보로 설문 참여도 제고 Ⅲ 향후 조치계획 ?? 우수 희망기업?제품에 대한 판로 지원 ○ (시·자치구·공공기관 홍보)우수기업 홍보 및 하위 기업 품질 개선 유도를 위해 서울계약마당 활용 - 우수기업 제품에 대해서는 서울계약마당에 주력 (특화)제품정보 제공(카탈로그 등) 게시하여 홍보 ○ (시·자치구 홍보) 만족도 조사 결과 선정된 우수 희망제품의 품질과 성능 등 상세 정보를 행정포털 게시판에 제품군별 순차적 공개로 반복 홍보 효과 제고 - 구매담당이 참고할 수 있도록 상품비교 자료 제공 및 공개(분기별) ?제품별 규격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이미지화하여 게시 ?제품의 가격 및 품질을 결정하는 지표(규격) 등 제공 예) 평량, 두께, 표면 거칠기, 백색도, 용량, 규격 등 - 행정포털과 서울계약마당을 연결하여 생산자·판매자 및 구매자간 전용 소통마당(애로사항 및 개선 사항) 운영 및 상세 희망제품 정보 서비스 제공 ? 만족도 조사결과 상위 5개 희망기업 제품 순위 우수 5개 제품명 업체명 1 복사용지 서울특별시립장애인생산품판매 2 화장지, 휴지 서울특별시립장애인생산품판매 3 현수막, 플래카드 사회적기업 노란들판 유한회사 4 커피, 녹차 등 차음료 주식회사 커피창고 5 리플릿, 포스터, 스티커 사회적기업 노란들판 유한회사 ?? 하위 기업?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 (개선 의견 제공) 만족도 하위 5개 업체에 대한 설문 결과 및 품질 개선 의견 개별 제공 ? 만족도 조사결과 하위 5개 희망기업 제품 순위 하위 5개 제품명 업체명 1 복사용지 리드릭 2 복사용지 사)꿈드래장애인일자리센터 3 정보화 사업 용역 나라아이넷(주) 4 토너 주식회사멀티지엔에스 5 화장지, 휴지 주식회사 좋은아침 Ⅳ 추진 일정 ○ 우수 희망기업 선정 제품 게시 및 홍보 : `18.10월 ○ 생산자와 구매자간 소통 창구 개설 및 운영 : `19. 1월 ~ ※ 2019년 서울계약마당 유지보수 사업 시 추진(예정) 별첨 세부 조사결과 ?? 인지도(희망제품 사용에 관한) 결과 ○ 전체 참여자(350명) 중 252명(72%)이 희망기업에 대해 알고 있었고, 희망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17명(62%)으로 나타남 ○ 희망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133명)의 88%가 “희망구매 제품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사용하지 않았다는 비율이 가장 높음 ?? 희망제품 구매 조사결과 ○ 응답자(142명)가 구매하거나 사용해 본 품목은 총 32가지로, 물품(72%)이 가장 많았고 용역(25%), 공사(3%) 순으로 나타남 - 세부품목은 복사용지, 화장지, 책자(인쇄), 사무용품, 토너 등의 물품구매 및 행사용역, 기타용역, 인쇄 용역 등임 ※ 응답자 중 4명 이상 구매 또는 사용경험이 있는 희망제품군 비율 ○ 희망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자는 “부서별 희망구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46%), “사회적 가치증대에 부합하기 때문에”(42.7%) 라고 답함 ○ 또한, 희망기업 제품을 구매해 본적이 없는 이유(응답자 200명)로 “희망기업에 대한 정보 부족” 34%(68명), “판매되는 제품 아이템의 다양성 부족”, “서비스·품질에 대한 부정적 편견” 등이 실질적인 구매기피 이유로 나타남 ※ “구매담당자가 아니라서”라는 답변(101명, 50.5%)이 가장 높으나 구매 미경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이므로 분석대상에서 제외 ?? 희망제품·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 사용경험이 있는 응답자(142명) 중 전반적인 만족도는 5개 답변항목 중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의 긍정적인 답변이 62.7%(89명)로 높게 나타남 - 사용·구매 빈도는 설문 응답자(142명)의 43%(61명)가 “연 1~2회” 로 나타남 ※ 향후 설문조사 시 만족하는 이유 문항 추가 필요 ○ 부정적인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로 답변한 응답자의 불만족(응답자 26명) 이유로 “가격대비 제품(서비스)의 질이 좋지 않다“(76.9%)는 비율이 가장 높음 ※ 기타의견 단가가 높음(1건), 행사용역[프로그램]진행 불성실(1건) 및 역량부족(1건) ?? 추천여부 및 재구매(사용) 의향 조사결과 ○ 응답자 142명 중 구매(사용)해 본 희망제품의 추천 의견 및 재구매 의견에 대한 5개 답변항목 중 ‘그렇다, 매우 그렇다’ 긍정적인 답변이 각각 63.3%(90명), 67.2%(94명)로 비교적 높게 나타남 ○ 부정적인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답변한 응답자 비율은 각각15.5%(22명), 13.6%(19명)로 낮게 나타남 ?? 제품 구매(사용) 확산 방법 ○ 구매·사용의 확산 방법에 대해서 응답자(350명) 중 47.1%(165명)가 “디자인 등의 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가장 많이 답했고, “희망기업 현황 및 제품 정보에 대한 홍보”라고 답한 비율도 37.1%(130명)를 차지함 ※ 기타의견 : 가격경쟁, 자체홍보, 품질개선, 납품일 준수, 구매자에 대한 신뢰도 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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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기업 제품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재무국 재무과
문서번호 재무과-47906 생산일자 2018-10-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숙 (02-2133-3242) 관리번호 D00000346763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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