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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시민평가단 중간평가 결과보고

문서번호 홍보과-7841 결재일자 2018.10.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노지훈 박희복 10/17 이상국 협조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愛 건강을 담다 수돗물 시민평가단 중간평가 결과보고 2018년 10월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수돗물 시민평가단 중간평가 결과보고 시민들과 함께 상수도 주요사업을 공유하고 아리수의 우수성을 공감?전파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에 대한 ‘18년 중간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중간평가 개요 ?? 평가 개요 ○평가 기간 : 2018.4.17.~2018.9.30. ○평가 대상 : 2018년 상반기 수돗물 시민평가단 추진사업 ○평가방법 :시민평가단 모집?교육 및 사업 현황을 검토하고 성과, 보완 과제 및 개선방안을 제시함 ?? 평가 결과(총 평) 모집 부문 ○ 접수인원 분석 : 576명(‘17년)446명(’18년) - 접수인원이 작년대비 약 20% 감소되어, ‘19년부터 온라인 홍보 등을 통해 신청 인원을 늘릴 필요가 있음 ○ 연령 분석 : 40대미만 연령층 4.8%(‘16년)7.2%(‘17년)9.8%(’18년) 증가 - 40대미만의 젊은 연령층이 ‘17년 대비 2.6%p 증가됨 - 40대미만의 평가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10%미만이 므로, 젊은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구체적 방안 마련 필요함 교육 부문 ○ 오리엔테이션 분석 - 오리엔테이션의 평가단 참여율이 약 81%로 저조하므로 미참여자에 대한 별도의 교육이 필요함 ○ 아리수 정수센터 견학 분석 - 견학후기 작성(92건)을 통한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 마련 - 우수 후기 선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평가위원회 개최 필요 사업 부문 ○ 상반기 주요 추진 사업 (6개) - ①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② 아리수 홍보캠페인 전개 ③ SNS 홍보활동 - ④ 아리수 토탈서비스평가 ⑤ 아리수 품질확인제 ⑥ 음수대 모니터링 ○ 총 평 - 1차 점검시 지적사항 있었던 음수대는 재점검을 통해서 시정조치 여부 파악 - 현장에서 다양한 시민들과 함께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대부분의 캠페인이 아리수로 만든 음료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아리수를 홍보할 수 이쓴 창의적인 활동이 필요 Ⅱ 사업 추진현황 구 분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시민평가단 모집 오리엔테이션 아리수 토탈서비스 품질확인제 음수대 모니터링 현장캠페인 SNS 홍보활동 대학생 서포터즈 Ⅲ 시민평가단 모집 ?? 모집 현황 ○ 기 간 : 2018. 4. 17.(화) ~ 5. 1.(화) (15일간) ○ 대 상 : 서울시 거주 만 19세 이상 서울시민 ○ 방 법 : 시민평가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접수 <평가단 선발방법> ?? 접수인원 중 시민평가단 활동에 적합한 자를 인터넷접수를 통해 선발 ?? 평가단 선발시 자치구별 실제 인구비율에 맞도록 인적구성 추진 ?? 선발기준은 온라인과 SNS 활동이 가능한 자 우대 등 모집안내시 제시한 기준으로 선발 ?? 최근 3개월간 일일 평균 방문자수가 많은, 개인블로그를 운영중에 있는 자 우대선발 ?? 사회봉사경력, 상수도 관련업무 경험자, 모니터 활동 경력이 있는 자 우대선발 ○ 모집인원 : 총 265명 (접수인원 : 446명) ○ 구성현황 - 사업소별 현황 사업소 계 중부 동부 북부 서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인원수 265 43 33 34 28 34 33 28 32 지 역 서울시 종로,중구 용산,성북 성동,광진 동대문,중랑 강북,도봉 노원 은평,서대문 마포 양천,강서 구로, 영등포,금천 동작,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 연령별 현황 연 령 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인원수 265 13 13 53 108 78 비 율 100% 4.9 4.9 20.0 40.8 29.4 ?? 평 가 ○ 성 과 - 40대 미만 연령층 지속적 증가 추세. 4.8%(‘16년) ? 7.2%(’17년) ? 9.8%(‘18년) - 자치구 실제 인구비율을 감안하여 모집(최고-중부:43명, 최저-강남?서부:28명) ○ 보완 과제 - 20?30대 연령층의 지속적 증가에도 여전히 10% 미 도달 - 시민 평가단 선정 기준의 모호함 - 작년 대비 신청 인원이 감소 ○ 개선 사항 - 20?30대 연령층의 참여 독려를 위해, 대학교?민간업체와 협의할 필요성이 있음 - 대학교수와 실무자 등이 참여한 선정위원회를 통해 평가단 선정의 공정성 확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등에 모집공고 홍보 필요 Ⅱ 시민평가단 교육 ?? 교육 현황 ○ 오리엔테이션 교육 - 일시 및 장소 : ‘18.5.31.~’18.6.1. 상수도 사업본부 대강당 - 참석 인원 : 총 217명 - 내용 ?시민평가단 위촉장 수여, 활동용품 배부,추진 사업 설명 등 ○ 아리수정수센터 견학 - 일 시 : ‘18.6.19.(89명), ’18.6.20.(67명) - 장 소 : 뚝도아리수 정수센터/영등포아리수 정수센터 - 내 용 ?아리수 스토리텔러 및 역사에 관한 강의 ?정수과정 견학 및 설명 ?? 평 가 ○ 보완 과제 - 오리엔테이션 미참여자에 대한 재교육 미실시 - 기존 활동자의 경우, 작년에 방문했던 정수센터를 재방문하는 문제가 발생 ○ 개선 방안 - 오리엔테이션 영상을 홈페이지에 올려 미참여자가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 - 정수센터뿐만 아니라 물 연구소 등 기존의 평가원들이 가보지 못한 장 소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 Ⅴ 사업별 세부추진내역 1 아리수 토탈 서비스 ?? 사업 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토탈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 활동으로 개선사항 도출 ?? 추진 방법 민원신청 (평가단 → 사업소) 토탈서비스 이용 및 평가 (평가단) 결과 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 현황 구 분 1차(6월) 2차(9월) 건 수 75 85 ○ 미스터리쇼퍼 형식으로 수도사업소에 연락하여 토탈서비스를 받고 평가함 ?? 평 가 ○ 보완 과제 -평가서 올리는 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단원들이 많음 -서비스를 받을 때 어색한 행동으로 인한 미스터리 쇼퍼방식의 노출 위험이 있음 - 특정 달에 집중적으로 활동할 경우, 미스터리 쇼퍼가 노출될 위험이 있음 ○ 개선 방안 - 평가서 올리는 방법에 대한 주기적 교육이 필요 - 사전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도 필요. - 매월 주기적으로 토탈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 2 아리수 캠페인 활동 ?? 사업 목적 ○ 시민들 곁으로 다가가서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해 홍보하고, 아리수를 직 접 마셔보는 시음행사를 진행 ?? 추진 방법 ○ 운영단체 추진 캠페인, 서울시 행사 연계 캠페인, 대학생 홍보 캠페인, 평가단 자체 조직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 ○ 영상 및 사진 촬영 후 SNS를 통하여 캠페인 활동 홍보 ?? 추진 현황 ○ 실 적 : 5회 / 2923명 대상 홍보 - 녹색소비주간 캠페인 ?일시 및 장소 : 2018.6.16. 롯데마트 잠실점 ?참여 인원 : 1000여명 ?캠페인 내용 및 결과 : 아리수 에이드 제공, 아리수 퀴즈 진행 - 2018. 서울 물순환 시민 박람회 캠페인 ?일시 및 장소 : 2018.7.26.~2018.7.28. ?참여 인원 : 약 330명 ?캠페인 내용 및 결과 : 리플렛 배포, 음용서약, 아리수 홍초 제공 - 2018 한강 물싸움 축제 캠페인 ?일시 및 장소 : 2018.8.4.~2018.8.5. 한강 젊음의 광장 ?참여 인원 : 593명 ?캠페인 내용 및 결과 : 리플렛 배포, 음용서약, 아리수 카페 운영 - Free Tap Water Ade Cafe ?일시 및 장소 : 2018.8.25. 광화문 광장 ?참여 인원 : 500여명 ?캠페인 내용 및 결과 : 아리수 음용서약 진행, 아리수 에이드 제공 - 양천구 파리공원 캠페인 ?일시 및 장소 : 2018.9.15. 양천구 파리공원 ?참여 인원 : 500여명 ?캠페인 내용 및 결과 : 홍초시음, 리플렛 전달, 음용서약 진행 ?? 평 가 ○ 보완 과제 - 아리수에 대한 인식 개선 판단이 모호함 - 대부분의 캠페인 활동이 아리수로 만든 음료제공, 음용서약 등으로 한정 - 캠페인 참여자들의 SNS 홍보가 부족함 ○ 개선 방안 - 캠페인 참여자들의 인식 개선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장기캠페인이 필요 - 아리수로 만든 음료수 이외에 창의적이고 다양한 활동이 필요 - 연령별 맞춤 캠페인 활동이 필요. SNS활동을 활발히 하는 20~30대에게 전자음용서약 등을 게시하도록 하는 방식의 활동이 필요. 3 아리수 품질확인제 ?? 사업 목적 ○ 미스터리 쇼퍼 활동을 통한 서비스 만족도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 추진 방법 모니터링 대상 확정 (민원 신청) 품질확인제 이용 및 평가 (시민평가단) 결과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 현황 ○ 연 목표 80건 중 80건 달성 ?? 평 가 ○ 보완 과제 - 평가서 첨부 방법을 숙지하지 못한 단원들이 많음 - 서비스를 받을 때 어색한 행동으로 인한 미스터리 쇼퍼방식의 노출위험 - 특정 달에 집중적으로 활동할 경우, 미스터리 쇼퍼가 노출될 위험이 있음 ○ 개선 방안 - 평가서 올리는 방법에 대한 주기적 교육이 필요. - 사전시나리오 뿐만 아니라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도 필요. - 매월 주기적으로 토탈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 4 아리수 음수대 모니터링 ?? 사업 목적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할 수 있도록 시민 입장에서 참 여 평가하고 아리수를 홍보 ?? 추진 방법 음수대 방문 (평가단) 시정조치⇒관리기관에 요청 음수대 홍보⇒SNS에 게재 (평가단) 모니터링 결과보고 (평가단) 개선조치 (관리부서) ?? 추진 현황 ○ 활동 내용 - 공원 701개소 중 554개소에 파견. 950개의 공원 음수대중 774개 조사 - 잔여 음수대 2차 모니터링 실시 예정 ○ 활동 결과 구 분 불청결(이끼,모래) 수질검사표 미부착 고장(파손?누수) 개 수(개) 46 6 38 개선 결과 청소진행 관리사무소에 시정 및 개선 요구 ?? 평 가 ○ 보완 과제 - 음수대 문제점의 개선여부 파악이 어려움 - 음수대의 청결성을 홍보할 수 있는 방안 부재 ○ 개선 방안 - 음수대의 개선 여부 파악을 위한 정기 점검이 필요 - 홍보를 위한 SNS교육 실시 및 홍보시 별도의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 음수대 수질검사표 부착 점검 음수대 정상 작동 여부 확인 음수대 주변 청결상태 점검 음수대 정상 작동 여부 확인 5 아리수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 목적 ○ SNS 활용에 익숙하고 대학생 등 젊은 층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대학생 서포터즈를 활용?홍보 ?? 추진 방법 ○ 서울 소재 대학교별 서포터즈 구성 : 30명 ○ 각 학교에 모집 공문 발송,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에 모집 공고 ?? 추진 현황 ○ 선발인원 : 30명 ○ 발대식 진행 : ‘18.5.3. / 서울시 상수도 사업본부 대강당 ○ 활동 내용 - 먹는 샘물 대신 텀블러&수돗물 캠페인 ?일시 및 장소 : 2018.5.16.~5.18. 이화여자대학교 ?내용 : 아리수로 만든 에이드 제공, 아리수 설문조사 - 아리수 체험활동 ?일시 : 2018.6.1.~2018.9.7. ?장소 : 프라임공덕비즈니스센터, 중랑캠핑장, 녹소연가이아홀 ?내용:수돗물로 커피마셔보기, 수돗물과 친환경 식재료를 이용한 요리 등 ?? 평 가 ○ 보완 과제 - 광고(홍보) 전공자들의 비율이 매우 낮음 - 선정된 대학생들로만 구성된 활동의 효과가 미비 - 대학생 서포터즈 신청률이 매우 저조 ○ 개선 방안 - 전공 지식 활용 기회를 제공하면서 광고(홍보)전공자들을 우대할 필요성이 있음 - 현장에서 다양한 시민들과 함께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을 더욱 강 화할 필요가 있음 - 서포터즈 활동자를 지원받으면서 동시에 SNS 인기 활동자에게 서포터즈 활동을 제안하는 방안을 고려 - 대학생들의 취업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이 필요.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취업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포터즈 활동을 마련한다면 대학생들의 신청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 6 아리수 SNS 홍보 활동 ?? 사업 목적 ○ 홍보 영상 및 카드 뉴스 제작과 같은 SNS 홍보활동을 통한 아리수 인식 개선 ?? 추진 현황 ○ 카드뉴스 및 홍보용 영상물 제작 ?? 평 가 ○ 보완 과제 - 홍보영상 및 카드뉴스의 적극적 배포가 이루어지지 않음 - 홍보물의 독창성이 부족 ○ 개선 방안 - SNS에 주기적으로 영상이나 카드뉴스를 게시하는 것이 필요 - 독창적 콘텐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및 설문조사 실시 필요 Ⅳ 향후 계획 ○ 사업 결과 최종 보고회 - 일시 및 장소 : 12월 19일. 상수도 사업본부 대강당 - 참여자: 약 200여명 - 활동 내용 : 사업 성과 보고, 우수 활동자 시상 등 ○ 수돗물 음용 캠페인 - 일시 및 장소 : 11월 중. 청계광장(미정) - 활동 내용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무료 아리수 홍초 제공 ○ 대학생 서포터즈 수돗물 체험 - 일시 및 장소 : 미정 - 활동 내용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연세로, 홍대), UCC제작 ○ 아리수 음수대 모니터링 - 1차 점검시 지적사항이 있었던 음수대의 재점검을 통해서 시정조치 여부 파악 - 연 목표 950건 달성을 위한 2차 모니터링 실시 ○ 아리수 SNS 홍보 활동 - 아리수 관련 카드뉴스 및 영상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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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시민평가단 중간평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7841 생산일자 2018-10-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노지훈 관리번호 D000003468277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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