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홍보 종합계획

문서번호 총무과-10421 결재일자 2018.10.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변지은 허혜경 임원빈 10/11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주무관 김영제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인지도 확산 및 관람객 증대를 위한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홍보 종합계획 2018. 10.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인지도 확산 및 관람객 증대를 위한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홍보 종합계획 도시의 역사와 개발이 상생하는 첫 번째 사례인 공평도시유적전시관의 인지도 확산 및 관람객 증대을 위하여 전략적 홍보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운영계획」(총무과-10102, '18.10.4.) 운영개요 ? 위 치 : 종로구 우정국로 26 센트로폴리스(26층) 건물 내 지하 1층 ? 규 모 : 연면적 3,817㎡, 서울 최대 규모의 도시유적 전시관 -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학습실, 학예실, 수장고, 관리실 등 ? 전 시 : 조선시대 견평방(수도 한성의 중심 행정구역)의 형성과 도시구조를 알 수 있는 집터?골목길, 생활유물 천여점 등 발굴 유구 및 유물 ※ 개관 이후 관람객 현황 : 총 9,236명(9.12.~10.7.) / 일평균 402명 [건물 투시도] [전시관 공간구성]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임원빈 ☎724-0105 총무과장:허혜경 ☎0108 담당:변지은 ☎0120 Ⅱ 추진계획 홍보 방향 : 시민 인지도 향상을 위한 전략적 종합 홍보 실시 ? 종각역 인근을 대표하는 문화 랜드마크화를 위한 전시관 주변 집중 홍보 - 종각역 일대, 포스터 ?거리 배너 등 부착으로 활발한 개관 분위기 조성 ?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전방위?동시다발적인 전략적 통합 홍보 - TV?라디오 방송, 온라인 매체 등 시 보유 홍보 수단의 적극적 활용 ? 도심 재개발 과정에서 개발과 보존의 공존 유도 첫 사례인 ‘공평룰’ 확산 홍보 - 서울 도심지 내 매장문화재 최초 전면보존 및 민관협력 정비사업 첫모델 강조 ☞ 발굴 매장문화재 중 전국 최대 규모, 최초 전면보존, 보존형 정비사업 민관협력 첫 모델인 공평도시유적전시관만의 특색 강조 홍보 방법 [포스터 시안(초안)] ① 홍보 콘텐츠 제작 ? 제작내용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홍보 포스터 ? 제작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소통전략실 ? 제작기간 : '18.9.27. ~ '18.10.10. ? 소요예산 : 비예산 ? 활용방법 : 전시관 주변 집중 홍보 강화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인근 일대 거리배너 설치 : 60조(10.15.~11.10.) - 가판대?구두수선대(38면), 지하철역사 승강장 벽면(32면) 게시 - 우이신설선 역사내 와이드칼라, 모서리광고 등 열차 내 홍보매체 활용 ② 방송 및 언론 홍보 ? 주요내용 : 개관 초기, 전시관 인지도 및 시설 이해도 향상을 위해 전시관 소개 등 각종 방송?언론 매체를 지속적으로 활용 - ‘서울역사박물관, 땅 속에 뭍혔던 600년 역사 공평동 현장박물관 개관’ (9.13.(목) 조간 제공)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개관 기자설명회 개최 : 9.12.(수) - ‘SBS 뉴스, 오뉴스 오!클릭’ : 9.13.(목), 조선시대 골목길 소개 - ‘KBS 1라디오 라디오전국일주’ : 9.20.(목), 전시관 개관 소개 - 서울시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걱정말아요 서울’ : 10.3.(수) - ‘SBS 모닝와이드’ 방송 : 9.26.(수), ‘가자, 도심 속 역사 산책’ [원형 그대로 보존된 골목길터] [유리바닥 아래 펼쳐진 조선시대] ③ 영상매체 홍보 ? 영상제작 : 전시관 내부 모습 등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소개 영상 ? 제작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영상방송팀 ? 홍보방법 : 시민에게 노출이 많은 시설에 영상 게시 및 소개 문안 홍보 ? 활용매체 : 시청사 외벽 전광판, 지하철 미디어 보드(5개소), 옥외전광판(100개), 지하철 문자모니터(26,000개) 등 ④ 뉴미디어 홍보 ? 주요내용 : 내 손안에 서울, SNS 등 시 보유 온라인 매체 활용 및 인터넷 언론사 등과 협업하여 온라인 콘텐츠 제작?확산 - 연합뉴스, 대학내일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9.21. / 9.27.) - 서울미디어메이트 활용,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취재(9.12.) - 내친구 서울 어린이 기자단 탐방 취재 진행(내친구 서울 10월호) - 박물관 e-뉴스레터 소식지 제작 및 수록 - 박물관 자체 홈페이지 내 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홈페이지 추가 제작 ⑤ 인쇄물 홍보 ? 주요내용 : 한?영?중?일 홍보 리플릿 및 전시도록 제작 배포 - 전시시설, 이용안내, 전시내용 등을 소개한 리플릿을 관광안내소, 문화시설, 글로벌 센터 등의 주요 관광홍보 시설에 배포(10만부) - 전시관 조성과정과 전시내용을 담은 전시도록 제작(10월 중) ⑥ 민관협력 홍보 ? 주요내용 : 도시상생 민관협력의 우수사례인 ‘공평룰’의 적용?확산을 위해 민관 상호간 협의?조율의 과정 등 사례 소개 ? 협조부서 : 민관협력담당관 사회협력팀 - 서울시 민관협력 우수사례집 제작시, 공평룰 적용 사례 수록 - 기업사례 공유마당 개최 시('19년) 참여 기업인들에게 사례 전파 ⑦ 인근지역 집중 홍보 ? 안내문 부착 : 지하철(종각) 역사 내 종합안내도 표기 및 인근 도로 안내판 설치(서울교통공사 및 종로구청 협의) ? 관광안내지도 등재 : 종로구 관광안내지도 표기(종로구청 협의) ? 정거장 명칭 변경 : 전시관 인근 시내버스 노선 및 마을버스 정류장 명칭 변경(종로구청 협의) Ⅲ 행정사항 추진일정 ? 포스토 및 영상매체 활용 종각역 인근 집중 홍보 : 10~11월 ? 지하철 모서리 광고 등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 10~11월 ? 홍보물(리플릿)?전시도록 제작 : 10~11월 ? 전시관 인근 안내문 표시 및 버스정거장 명칭 변경 : 11~12월 중 소요예산 ? 총 31,000천원 - 한?영?중?일 리플릿(11,000천원) 및 전시도록(20,000천원) 제작 부서별 협조사항 ? 홍보콘텐츠 제작 및 영상매체 홍보 : 시민소통담당관 ? 뉴미디어 등 온라인 활용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민관협력 우수사례 발굴 홍보 : 민관협력담당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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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평도시유적전시관 홍보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0421 생산일자 2018-10-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지은 (02-724-0112) 관리번호 D00000346333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