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 서울시민카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0161 결재일자 2018.10.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시민카드팀장 자치행정과장 오정숙 임재선 10/11 유보화 협조 주무관 이대훈 2019년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2018. 10. 행 정 국 (자치행정과) ‘19년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19년도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품질개선 및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해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근거 ○ 혁신공약(프로포즈-67) : ‘서울시민카드’로 마음껏 누리세요! - 공공도서관 대출, 공공시설 이용 등 하나의 카드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서울시민카드’발급 ○ 모바일 플랫폼 기반 서울시민카드 추진계획(행정국장 방침, ‘16.9.26) ○ 서울시민카드 발급 세부 실행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17.4.18) ○ 서울시민카드 추진결과 및 향후계획 보고(행정국장 방침, ‘17.12.18) ○ 서울시민카드 확대 및 이용활성화 추진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18.5.11) Ⅱ 구축 및 운영현황 ?? 구축현황 ○ 구축기간 : 2017.6.1. ~ 2017.12.31.(7개월) ○ 계약금액 : ○ 구축내용 : 시·구립 공공시설 시설연계 등 플랫폼 구축 - 모바일 서울시민카드 앱 개발 - 서울시민카드 회원관리 및 카드발급시스템 구축 - 시립/구립시설 회원 및 시설정보 연계 프로그램 개발 - 가입비 결제시스템 및 부가서비스 개발 등 ○ 주요기능 : 시?구립시설 회원인증 및 시설정보, 우대혜택 등 제공 - 서울시민카드 하나로 여러 시·구립시설 회원 인증 - 시설(705개소) 기본정보, 연계시설 운영정보 및 개인별 이용정보 등 제공 - 공연 예매 및 프로그램 수강 신청/결제, 제휴시설 할인 쿠폰 제공 등 ?? 운영현황 ○ 서울시민카드 앱 출시 및 서비스 오픈 : 2017.12.11.(월) ○ 연계시설(273개소) : 시 및 자치구 공공시설 (‘18. 10.9 현재) 구 분 유 형 시 설 명 계 273개소 시립 (33개소) 도서관(1) 서울도서관 문화시설(6)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세종문화회관, 서울시향, 삼청각, DDP 체육시설(3) 잠실실내수영장,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장 보육시설(2) 녹색장난감도서관, 서울상상나라 청소년시설(21) 시립 청소년수련관(21) 구립 (240개소) 도서관(204) 성동(25), 동대문구(9), 강북(20), 노원(29), 강서(35), 동작(32), 관악(35), 서초(19) 문화/체육(36) 노원(6), 동작(5), 강남(25) ○ Ⅲ 2018년 추진실적 ?? 시범자치구 시설 연계 (계속) ○ ‘17년 시범자치구(5개) 중에서 시설시스템 재구축 등에 따라 ’18년 연계 - 동작도서관(33개소), 강남 문화/체육(25개소), 강남도서관(11월 완료예정) - 서비스 오픈 : 동작도서관(6.4), 강남 문화/체육센터(7.30) ?? 모바일 시 공공서비스예약 서비스 개발(8월) ○ 체육시설/시설대관/교육/문화행사 총 13,156개 콘텐츠 제공(‘18.7.31.기준) ○ 연계시스템 : 열린데이터광장(프로그램 목록 및 내용), 공공서비스예약(예약, 결재) ○ 이용자를 위한 공공서비스 예약 서비스 화면 설계 및 개발 ○ 간편한 예약 및 확인을 위한 회원정보 연계 개발 ○ 서비스 오픈 : 8.22 ?? 서비스 기능개선 및 시스템 상시 모니터링 ○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시설 결제 화면 연계(4월) - 서울시민카드와 연계된 시설에서 모바일 결제화면이 제공되는 경우 링크 등 결제 화면 구성 ○ 서울시민카드 기 가입된 등록기관 간편 보기 기능 추가(7월) ○ 서울시민카드 자치구 홍보 가이드라인 이미지 제작 (7월) - 포스터, 리플릿, 카드뉴스, 메인화면, 배너(※웹용으로 제작) ○ 서울시민카드 시스템 모니터링 기능 구현(8월) - 서울시민카드 시스템 자원인 CPU, MEMORY, DISK 상태 모니터링 화면 구현 - 시스템 이상 시 운영 담당자에게 자동 SMS 알림 발송 기능 ○ 서울시민카드 모바일 T-money 배너 연동(8월) ○ 영화CGV 업무제휴에 따른 서울시민카드 쿠폰기능 개발 및 배너제작(9월) - 대상 : CJ CGV 종로/중구 5개 극장 - 기간 : ‘18. 9. 1. ~ ‘19. 8. 31.(1년간) ○ 한국소극장협회 대학로 공연사이트 연계 개발 및 배너제작(10월) - 연계사이트 : 대학로티켓.com (http://www.대학로티켓.com) - 추천시설로 제공 및 서울시민카드 할인권종 포함된 공연 콘텐츠 제공 ○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해 상시 모니터링 - 연계시설(273개) 시스템 수시 모니터링으로 장애예방 및 신속한 장애 처리 - 서울시민카드 홍보 홈페이지 콘텐츠 업그레이드 등 ?? 만족도 및 인지도 설문 이벤트 ○ 만족도 설문조사 - 기 간 : 6. 20. ~ 7. 4.(2주) - 설문항목 : 서울시민카드 이용 패턴, 불편사항, 개선점 등 - 방 법 : 서울시민카드 앱을 통한 설문조사 - 조사결과 : 응답자(1,193명) 중 500명 추첨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3,000원) 제공 ○ 인지도 설문이벤트 실시 (11월 예정) ?? 성과분석 컨설팅 ○ 성과분석 전문컨설팅을 통한 개선 및 발전방안 도출 - 만족도 조사 결과 및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10월말) - 인지도설문조사 및 시설담당자 인터뷰 등 심층 데이터 추가 성과분석(12월중) ?? 자치구 시설 연계 확대 추진 ○ 추진기간 : ‘18. 5 ~ 12월 ○ 추진방법 : 자치구별 연계계획 수립 추진 ○ 추가 연계시설 : 238개소(도서관 196, 문화/체육시설 33, 보육/청소년 9) - 연계완료 : 95개소(도서관 89개소, 문화/체육시설 6개소) Ⅳ 2019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시?구립, 국?공립, 민간 시설 등 서울시민카드 단계별 이용시설 확대 ○ 시?구립 연계시설 회원대상으로 서울시민카드 회원 가입 유도 ○ 시스템 상시 모니터링 및 기능개선 등으로 서비스 안정화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및 통합마일리지 적용으로 효용성 제고 ○ 공공 및 민간 제휴를 통해 회원 우대서비스 지속적 확대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 서울시민카드 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 2019. 1. 1 ~ 12.31 (12개월) ○ 주요 사업내용 - 서울시 교육청 도서관 등 공공시설 연계 및 회원수 확대 추진 - 플랫폼 상시 모니터링 및 기능개선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체계 유지 - 설문조사 및 성과분석 실시로 이용활성화 및 품질개선 방안 도출 - 공공 및 민간 제휴를 통한 상호 플랫폼 연계 등 혜택 공유 - 블록체인기반의 통합인증 및 통합마일리지 적용 등 ○ (단위 : 천원) 예산과목 예산내역 예산액 합 계 공공운영비 ※ SW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 - 「SW사업대가 산정 가이드(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준용하여 유지관리 요율(10~ 17%) 산정 상용SW 유지관리비 : 도입가 × 유지관리요율(11%) 응용SW 유지관리비 : 개발비× 유지관리요율(14.5%) ?? 세부추진내용 ○ 서울시민카드 이용시설 및 회원수 확대 - 전 자치구 시설, 신규 시립시설 등 미 연계 시설의 단계적 확대 추진 ? ※ 자치구 연계시 별도 예산확보 추진 - 서울시 교육청 도서관(21개소) 연계 및 국?공립 시설 연계 추진 검토 - 시설회원을 서울시민카드 회원으로 유입하기 위한 홍보 콘텐츠 제작 ○ 설문조사 및 성과분석을 통해 이용활성화 및 서비스 품질개선 방안 도출 - 만족도 및 인지도 설문조사 시 홍보 이벤트 실시 등으로 가입자 유도 - 데이터에 기반한 성과분석으로 이용활성화 및 서비스 품질향상 방안 도출 ○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및 콘텐츠 관리 - 시스템 수시 모니터링으로 장애예방 및 장애 발생시 신속한 복구 처리 - 사용자(시민, 시설관리자) 전화민원 답변 및 앱 리뷰 답변 관리 - 연계 시설정보 콘텐츠 현행화 관리 및 신규 시?구립시설 시설정보 등록 등 ○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개선 및 기능개발 -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및 사용자(시민, 관리자) 요구사항 반영에 따른 기능 개선 - 서울시민카드 성과분석 결과에 따른 서비스 개선사항 반영 - 시설 개별관리에서 그룹별 통합관리, 쿠폰 분류별 관리 기능 개발 - 앱 사용자 중심의 메인화면으로 디자인 재구성 등 ○ 공공 및 민간 제휴를 통해 회원 우대서비스 지속적 확대 -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제휴로 플랫폼 연계 등을 통한 제휴사 할인혜택 공유 등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통합 마일리지 적용으로 효용성 제고 -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인증 및 시 마일리지 통합관리를 서울시민카드 플랫폼에 적용 (※ 정보기획관-사전검증(‘19.3월 예정) 이후 서비스 개발 적용 예정) ? 서울시민카드에서 통합인증으로 편리하게 타 사이트 연계 및 서비스 이용 ? 시 마일리지를 s-Coin으로 전환 및 통합하여 사용, 서울페이로 전환 사용 - 서울페이 온라인 결제 도입시(경제진흥본부) 모바일 결제기능 개발 지원 Ⅴ 추진일정 ○ ‘19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완료 : ‘18. 8.30. ○ 제안요청서 작성 및 계약심사, 계약의뢰, 사업공고 : ‘18.10~11월 ○ 입찰, 제안서평가, 사업자 선정 등 : ‘18.12월 ○ 사업 수행 : ‘19.1~12월 Ⅵ 기대효과 ○ 모바일 통합바코드 하나로 여러 시설의 회원인증 및 서비스 제공으로 실물카드 소지에 따른 시민불편을 해소하여 사용자 편의 증대 ○ 다양한 모바일서비스 및 우대혜택 제공으로 이용 시민만족도 제고 붙임 산출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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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서울시민카드 운영 및 유지관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0161 생산일자 2018-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정숙 (02-2133-5847) 관리번호 D00000346352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자치 > 자치행정 > 서울시민카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